[국제경영]현대, 기아자동차의 스포츠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사분석
2. 스포츠마케팅?
3. 사례 & 효과
4. 토론
5. 결론
본문내용
스포츠마케팅이란?
보편적 정의
스포츠와 그 주변요소를 매개로(이용) 한 활동
종류
스포츠의(of) 마케팅 - 직접적, 스포츠 자체를 가지고 마케팅
 용품.시설의 생산과 판매, 매니지먼트 서비스, 휘장사업, TV중계권, 경기장광고
스포츠시설 컨설팅, 스포츠스쿨, 복권

스포츠에 의한(though) - 간접적, 스포츠를 도구로 이용
 방송후원, 행사후원(공식후원, 공식공급, 공식상품화), 팀 or 선수후원, 매체상품화






국내 사례&효과
밴구버 동계올림픽
 
2008년 12월, 현대차는 2년 기간으로 김연아 공식 후원 계약&김연아가 국내에서 활동할 때 럭셔리 세단인 '제네시스'와 '그랜드스타렉스' 를 지원.

김연아가 지난 국제대회에서 출전하여 방송부분 국내 평균 시청률 23.5%, 점유율이 56.1%,
현대차는 방송 앞뒤와 1부, 2부 중간에 그룹 광고와 제네시스, 그랜저 광고를 집중 배치.






효과.
베이징 올림픽이 있기 전 현대자동차의 중국내 판매대수가 전월의 절반 수준으로 주저앉았다. 베이징올림픽을 앞두고 중국정부의 기업규제와 단속이 잇달아 시행되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베이징올림픽 중에는 스포츠마케팅이 판매실적으로 이어지는 수해를 많이 입지는 못했지만, 올림픽이 끝난 후 3개월간 연속 판매량 상승세를 이어나가며 스포츠마케팅의 성과가 나타났다.

베이징 올림픽의 역효과와 중국경제의 침체 등을 감안하면 현지시장에서 비교적 선전하고 있다.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베이징올림픽으로 인한 각종 중국정부규제로 실적이 7월에는 많이 추락했지만, 8월부터는 상승세를 이어나갔으며, 현대차 중국법인인 베이징현대차는 10월 한 달간 작년 동월대비 20.8% 증가한 2만 4003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F : 현재 국내외 기업은 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의 기업들이 스포츠마케팅을 빼놓을 수 없는 전략이 되었고, 이 전략이 경영성과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자료들을 쏟아내고 있다. 그리고 현대기아자동차도 이런 기업 흐름에 따라 국내외로 꾸준히 아래와 같은 스포츠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많은 스포츠팬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듯하다.

H : 현대기아차의 스포츠마케팅이 판매실적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면, 현대기아차가 스포츠마케팅을 하는 최종적인 목표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을 확대시키는 것이겠지만 내가 생각했을 때 꼭 판매율이 상승하지 않더라도 전 세계 사람들에게 현대기아라는 브랜드를 인식시키게 하는 것만으로도 현대기아차의 월드컵을 통한 스포츠 마케팅은 실패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 현대자동차마케팅과 기업분석
  •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표현이다.연 혁-> 참고자료에 포함.▣ 마케팅관점에서의 환경분석시장 분석IMF이후 국내 자동차 산업은 큰 지각 변동을 이루게 되었다. 현대의 기아인수, 르노의 삼성, 그리고 최근의 GM의 대우 인수. 현재의 자동차 시장은 현대기아자동차의 1강과 대우의 1중 그리고 쌍용과 르노삼성의 2약으로 구분되었다. IMF 이후 자동차시장의 큰 지각변동와 내실을 다지는 기업경영을 통해 다른 어느산업분야보다 더 빠른 안정세를 가지게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 현대차는 미국시장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전체 미국 자동차 판매량이 24%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실적을 보였다. 중국인도 등 신흥시장에서도 현대차의 약진은 두드러졌다. 현대차는 2009년 10월까지 중국에서 46만대를 팔아 89%나 성장했다. 인도에서도 1~11월 45만7423대를 판매했다. 글로벌 위상도 높아졌다. 미국시장에서 지난 2000년 현대기아차를 합쳐 판매대수가 40만3923대에 불과했던 것에 비해 2009년 73만5127대 판매를 기록하면서 10년간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마케팅 분석과 발전 방향
  •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해외 시장으로도 활동 무대를 넓혀 한국 자동차 산업을 세계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앨라배마에 현지 생산 공장을 건설 중이며 중국 및 인도 공장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는 등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은 현대자동차 브랜드 및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현대자동차는 국제적인 기업으로 탈바꿈 하기위해 5개의 글로벌정책과 3개의 경영방침을 내세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 분석
  • 자동차 종합주행시험장을 준공2003글로벌 환경경영을 공식선포, 현대기아차 유럽기술연구소를 준공, 첨단 텔레메틱스 서비스를 개시1985EXCEL 30만대 생산 공장의 준공, 미국현지법인(HMA)설립. PRESTO를 시판 20042004년형 산타페와 스타렉스, 신형 트라제XG, 2WD 라비타를 시판, 1000만대 수출 달성으로 한국 수출 역사 신기록, 중형세단 쏘나타가 탄생, 현대기아차, 제2세대 투싼 연료전지차가 개발1986전차종의 생산누계가 100만대를 돌파, EXCEL와 PRESTO의

  • 세일즈 국내 및 국외 사례 조사 -현대자동차, GM
  • 자동차 회사와 달리 현대자동차는 성장이 두드러졌다. 여기에 2009 미국 JD Power 품질조사 1위, 2009 현대차 제니시스 올해의 북미차 선정, 2010년 세계 100대 브랜드 가치 65위로 상승 하였다.현대자동차는 공격적이고 창의적인 마케팅과 현지 생산, 판매노력을 통해 세계시장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 같은 결과로 2009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300만대가 넘는 판매신장을 기록했다. 또한 지속적으로 강화해온 품질경영으로 유수 평가기관의 좋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