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다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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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빌리티 (Mobility) : 이동소비의 확대

2. 패밀리 (Family2.0) : 패밀리 네트워킹의 확장

3. 알파그린 (Alpha Green) : 실질적 혜택을 주는 친환경 소비 확대

4. 브라보 시니어 라이프 (Bravo Senior Life) : 새로운 자아를 찾고자 하는 중년

5. 몰링 (Malling) : 쇼핑과 여가, 두 마리 토끼 잡기

6. 하비홀릭 (Hobby-holic) : 취미에 흠뻑 빠진 사람들

7. 멀티컬쳐 (Multi-Culture) : 이종 문화 소비 확대

기업의 대응방안과 구체적인 사례


본문내용
2. 패밀리 (Family2.0) : 패밀리 네트워킹의 확장
가족 중심의 생활패턴이 점점 확산되면서 오프라인은 물론이고 온라인상에서도 가족 간의 교류를 늘리려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패밀리 2.0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가족구성원들끼리 의사소통이 가능한 새로운 유형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가족중심의 소비가 지속되어 개인보다 가족 중심의 소비트렌드가 점점 확대될 것이라고 한다. 기업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가족단위 중심의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심을 두어야 한다. 가족의 연대감을 높일 수 있는 소비유도, 가족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소비유도를 하고, 가사, 육아에 참여하려는 남편들이 가사, 육아를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생각해야 한다.


3. 알파그린 (Alpha Green) : 실질적 혜택을 주는 친환경 소비 확대
모든 부문이 나서서 녹색 성장을 외치고 있고 전 세계 기업들은 ‘지구도 살리고 제품도 팔 수 있는’ 그린 제품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그러나 2000년대 초반 이후에는 친환경 제품을 우선시하여 소비하려는 성향과는 달리 2010년 한 설문지의 응답자의 93%가 제품이 구매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소비자들이 친환경만을 강조하는 제품에서 나아가 차별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Alpha Green 소비가 점차 중요시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친환경 제품을 기본으로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가치를 찾아내어 제품에 그 가치를 부여하고 나아가 널리 알리기 위해 힘써야 한다.
4. 브라보 시니어 라이프 (Bravo Senior Life) : 새로운 자아를 찾고자 하는 중년
중년들의 자아에 대한 가치관이 향상되고 관심사가 변화함에 따라, 자신들을 위한 소비를 늘려가고 있다. 즉 신체적 수명의 연장에 따라 그들의 주요 관심사는 자아실현과 건강한 노후 대비에 모아진다. 중년을 위한 아웃도어 의류, 관광이나 영화 등 문화상품, 요식업, 화장품관련 상품, 의약품과 의료 서비스 등 그 예는 무궁무진하다. 따라서 기업은 중년층들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주목하여, 그들에 대한 심층 연구를 통해 원하는 니즈를 찾아내고 이에 대한 새로운 시장 창출 준비와 대응 노력이 요구된다.


5. 몰링 (Malling) : 쇼핑과 여가, 두 마리 토끼 잡기
대형 복합 쇼핑몰에서 쇼핑뿐만 아니라 오락 등 다양한 여가 활동을 즐기는 소비 행위를 몰링이라 한다. 소비자들의 원스톱,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소비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이러한 몰링이 확대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몰링을 이용한 기업은 쇼핑 공간의 체험적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오감을 이용한 브랜딩을 적극 활용하고, 공간을 연출하기 위한 마케팅을 수립해야 하며, 매장 관리를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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