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한샘의 MIS 수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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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샘개요 : 차별화된 디자인을 통해 주거환경을 책임지는 전문 기업

한샘약사(略史)

한샘경영철학

산업환경분석

한샘의 교육

각종 포상제도

(주) 한샘의 MIS 수준 평가‘를 위한 인터뷰 및 설문조사

인터뷰 내용

설문지에 의한 MIS 평가

1. 조직문화
2. 조직구조
3. 제도
4. MIS 개발 및 운영

본문내용
한샘약사(略史)

한샘은 1970년에 만들어진 회사로,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인류발전에 공헌한다’는 창업 이념 아래 꾸준히 부엌사업에만 전념해온 부엌가구 전문회사이다. 그 결과, 지난 1986년 부엌가구 업계1위로 올라선 이래 지금까지 2위 업체와의 격차를 넓혀가며 우리나라 부엌의 역사를 새롭게 써내려가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창업 이래 지금까지 한샘이 걸어온 길을 당시 사회 상황과 함께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역사적으로 보면, 부엌에서 이루어지는 가사노동은 예전엔 서민 주부와 부잣집의 하인들이 주로 담당했다. 20세기 중반 이후 산업화와 농촌경제의 파탄으로 생긴 여분의 노동력이 도시로 집중되면서, 도시에서는 소위 ‘식모’라는 이름의 가사노동 담당자가 부엌을 맡게 되었다. 그 이후부터, 방과 함께 주택의 2대기능을 담당하고 있던 부엌은 집의 뒷편으로 밀려나며 그 크기도 작아졌다.
70년대 이후 노동력이 부족해 지면서 식모가 가정부로 변한다. 그러나 점점 인건비가 상승하여 이제는 가사일을 주부 혹은 가족 구성원이 직접 담당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으며, 대신 가사 노동시간을 축소시킬 수 있는 각종 가전 제품들이 속속 가정 내로 들어왔다. 냉장고가 세탁기, 밥솔이 사치품이 아니라 실용품이라는 인식이 싹튼 것이 70년대말에서 80년대 초로, 이것은 60년대에 비해 현저하게 성장한 우리 경제발전의 성과이기도 하지만, 주부가 직접 가사를 맡게 된 때와도 일치한다.
취사를 위한 기능들의 산만한 조합이던 부엌이 구체적인 변모를 시작한 것은 위와 같이 가사일의 주체가 바뀌고 새로운 주거 양식인 아파트가 보급되면 1970년대 부터였다. 난방 방식이 바뀌면서 부엌의 높이가 다른 주거공간과 같아지게 된 당시 입식 부엌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과학적인 작업대 배치를 통해 직접 가사일을 하게 된 주부로부터 가사노동의 과중함을 덜어주는 것이었다.
그에 따라 재래식 부엌의 입식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다. 부엌가구 회사들이 하나둘 생겨난 것도 70년대부터이다. 그러나 당시의 거북표, 오리표, 백조표등의 씽크업체가 단순한 스테인레스 상판만을 공급한 데 반해, 이미 회사 이름을 정하는 데서도 한발 앞선 함샘은 창업 당시부터 고급 멜라민 상판으로 승부를 걸며 차별화된 이미지를 만들어 나갔다. 또한, 80년대에는 본격적으로 정통 시스템키친을 ‘유로’라는 브랜드로 국내에 소개하면서 확실한 차별화를 이루어냈다. 컴퓨터 부엌설계 시스템을 국내 최로로 개발한 것도 80년대 말이다. 이후 90년대에는, 과학적인 동선과 수납대 높이 등으로 특징지워지는 시스템 키친을 한차원 넘어 자동화, 인테리어화가 특징인 인텔리저트 키친을 개발, 선보임으로써 국내에서는 국내에서는 경쟁자가 없음을 다시 한번 확인시켰다.
그러나, 한샘은 국내 최고의 부엌가구 회사라는 현재의 위치에 안주하지 않고, 중기 경영전략으로 ‘부엌가구 세게1위’, ‘인테리어 사업 국내1위’, ‘주택사업의 핵심적 노하우 개발’을 각각 정하고 오는 2003년까지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샘은 이태리 등 유럽의 고가 가구와 중국, 동남아시아 등지의 저가 가구 사이에서 점차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군내의 다른 가구업체들처럼 스스로의 입지를 줄이지 않는다. 꾸준히 전문영역을 넓혀 가지만, 다른 대기업들처럼 무턱대고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시장질서를 어지럽히는 문어발식 확장과는 거리가 먼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부엌에서 인테리어, 주택 순으로 이어지는 한샘의 사업영역은, ‘디자인’이라는 핵심 경영전략을 공통분모로 하고 있으며, 이들은 ‘주거환경’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다시말해 한샘은 ‘디자인’을 무기로 주택 설계에서 가장 까다롭다는 ‘부엌’을 우선적으로 공략한 다음, 인테리어와 주택으로 그 전문 분야를 확대하는 방식의 수직계열화를 지향한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부엌가구 제조업체에서 벗어나 인테리어와 주택등 주거환경 전체를 책임지는 전문가 집단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는 디자인이라는 핵심 역량을 부엌 뿐 아니라 인테리어, 주택 등 모든 사업부문이 공유할 때 가능하다. 첨단 기술 부문에서의 차별화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 데서 알 수 있듯이, 미래 사회를 재편할 핵심적인 경쟁력은 디자인이다. 이제 품질과 전문기술은 가장 기본적인 전제가 되었다. 기술 만으로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기가 힘들어진 것이다. 디자인이 탁월해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
소니가 전자기술집단, IBM이 컴퓨터 기술 전문 집단인 것처럼 한샘은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서 탁월성을 발휘하여 10년 내에 한국을 아시아 최고의 디자인 국가로 만드는 데 일조할 것이다.

한샘경영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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