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환경]홈쇼핑의 발전 및 특성과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홈쇼핑(TV홈쇼핑)의 사업적 특성

1. 방송측면

2. 유통측면

홈쇼핑의 유형

1. 케이블 TV 홈쇼핑

2. 인터넷 홈쇼핑

3. 카탈로그 홈쇼핑

4. T커머스

홈쇼핑(TV홈쇼핑)의 시장현황

TV홈쇼핑 5사의 매출액

홈쇼핑(TV홈쇼핑)의 이용실태

홈쇼핑(TV홈쇼핑)이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첫째, 소비자의 구매의 편리성(Door to door)으로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이용가능하며 구매시간과 교통비의 절감이 가능하고 가격의 저렴성으로 쇼핑행위에서의 비용절감으로 인한 저가구매 효과 및 기업의 유통경로 효율성에 의해 제공된 상품자체의 저렴성이 있다. 비교·계획구매가 가능하고 다양한 상품의 비교구매 가능하며 가족구성원간의 개별적 정보탐색활동 등으로 협의·검토할 수 있어 계획구매 가능하다. 쇼핑의 부가적 가치 증대로 쇼핑시의 육체적·정신적 피곤에서 해방 및 쇼핑시간의 절약으로 활용 가능한 여유시간에의 취미·오락활동, 개인을 둘러싼 각종 커뮤니티에의 적극적 참여 가능 등이 있다.
둘째, 소매유통 측면에서의 이점으로는 상권의 국내외 무한 확장 가능으로 상권의 지리적 한계 극복 가능과 자본력 및 브랜드파워가 약한 중소 리테일러의 신규시장 진입 가능 및 사이버 마케팅 등 기회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시간 및 공간의 제약이 없는 24시간 영업활동 가능하고 고객의 시간대별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영업활동이 가능하며 고객에게 시간적 편의를 제공하여 고객충성도 증대가 가능하다. 무점포를 기반으로 한 저가판매 실현이 가능하며 점포 및 설비투자비등의 제거로 가격인하 가능하며 판매사원의 인건비등 변동비의 최소화로 인한 절감액 가격이 반영된다. 소비자 욕구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며 주문 및 결제시 확보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이용 소비자의 잠재된 욕구를 탐색·발견하여 적절한 상품 및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소비자 불만사항 및 요구사항의 획득과 조치, 상품 및 서비스에의 반영이 비교적 용이하여 고객 이탈률이 감소된다. 복잡한 유통경로의 단축으로 소매유통, 소비자욕구 및 정보에 대한 노하우의 축적으로 계획구매에 의한 계획판매가 가능하며 점포진열 불가능 품목이나 기존 판매채널에서 취급하기 어려운 상품 등의 취급이 가능하며, 상품구색의 폭과 깊이를 충분히 확대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지모(2004) / 소비중독 시대의 TV 홈쇼핑, 환경과 생명
김만환(2003) / TV홈쇼핑 시장전략과 정책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휴종 외(2000) / 위성방송 시대 홈쇼핑 채널 정책 방향, 삼성경제연구소
문영숙(1997) / 광고윤리에 관한 광고대행사 실무자들의 인식연구, 광고학연구, 제8권2호
양윤·정미경(1999) / CATV 홈쇼핑에서의 지각된 위험과 소비자 특성, 광고학연구 제10권, p.115-139
케이블TV홈쇼핑에서의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LG경제연구원(2000) / TV홈쇼핑의 현황과 정책 방향, LG경제연구원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학원론]국내 1위 할인점 ‘이마트’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소비자 물가 안정에 기여제조업 중심의 가격주도권을 소매업 중심으로 전환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포장 및 판매단위 개선을 통해 제조업체의 생산비 절감 노력도 유도하고 있으며, 현재는 open price제도 시행의 건지를 마련했다. 또한 계획구매, 이웃간 공동구매, 가족나들이를 겸한 쇼핑 등 고객의 쇼핑문화 변화를 주도하며 저가격을 통한 물가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3) 지방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수도권의 출점에 이어 전국 네트워크화를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및 포지셔닝1)차별화 전략2)포지셔닝9. 마케팅 전략1)제품전략2)가격전략3)유통전략4)촉진5)SERVICE전략III. 중국시장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WTO가입에 따른 산업별 영향 분석2)소득의 지출구조3)시장규모4)시장특성2. 정치 환경1)중국의 21C 국가 발전 전략2)중국의 유통 정책3)중국의 유통 구조4)높은 장벽의 시장 규모5)관권 개입이 강한 불안정한 시장3.사회, 문화적 환경1)문화적 특성2)통신 강국 중국3)중국의 의식구조4)중국인의 소비

  • [졸업][전자상거래]TV홈쇼핑 이용 소비자의 구매요인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소비자들의 욕구가 더욱 다양화되고 있다. 이에 유통환경 또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속도는 정보화 산업의 발달로 인해 더욱 더 가속화되고 있다. 즉, 인터넷 환경의 발달과 Cable TV와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인하여 다양한 유통업체가 출연하게 되었고, 새로운 판매개념으로서 홈쇼핑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에게 선택의 다양성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계속적으로 생산과 유통

  • CJ홈쇼핑 재무제표분석
  • 유통 산업이다 (2) 홈쇼핑 산업의 특성먼저 홈쇼핑은 통신판매와 마찬가지로 가정에서 편리하게 원하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한 백화점이나 시장에 직접 나갈 필요가 없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 또한 주문의 온라인화를 통해 데이터를 축적하여 이를 활용함으로써 소비자의 욕구 및 패턴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쇼핑에 소요되는 시간 및 직접구매에 따른 고객의 수고를 줄여줌으로써 편리성과 편안함을 제공 할

  • [사업계획서] 실제 본인의 아바타를 사용한 쇼핑몰
  • 영향을 미치는 요인상품의 구색과 정보상품에 대한 풍부한 정보 제공은 구매자가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결국 소비자의 높은 만족도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상품 구색은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몰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소비자는 구색이 풍부할 경우 자신의 욕구에 맞는 상품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만족도가 증가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구색이 방문자 유발에는 효과가 있지만 매출액에 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