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이론] T. I. E(Theatre In Education)의 이해(개념, 발달사, 특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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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TIE 란?
☆ TIE 발달사
★ TIE의 특성
☆ TIE 과정
★ 초기 벨그레이드 극단의 교육연극(TIE)
☆ T.I.E.교육연극 <푸른 고래의 꿈>
본문내용



1960년대 시작
* 아동청소년 대상 연극 시작
* 대표작-코벤트리에스 밸린스(Gordon Vallins)- <벨그레이드>

1970년대 중반 이후 전성기
* 교육연극 정치 사회적인 이슈 부상
* ‘러어 얼쓰(Rare Earth)프로그램’ 성공

<2008, 12월 고양시의 복합문화공간 고양어울림누리의 공연장>

불이 희미하게 켜졌다. 초등학교 5학년 교실.
자폐와 정신지체가 있는 채인이가 전학을 오고,
명석이는 보미와 짝이 된다. 선생님은 반 아이들인
명석, 보미, 다솜이에게 채인과 친하게 지내라고
말을 한다. 보미는 처음에는 황당하고 어색했지만,
자신을 믿는 다는 선생님의 말과 고맙다는
채인어머니의 인사에 기분이 좋아지고,
자신을 잘 따르는 채인이와 어느 덧 친해진다.

자기에게 잘해주는 채인이는 보미만 따라다니려고 한다.
다른 친구들은 그런 채인이와 보미를 흥미롭게 보지만,
점차 무관심해진다. 그러다가 피구 놀이에서 채인이로
인해 지자 명석은 화를 내고,
채인이가 다쳤을 때 화를 내며
섭섭해 하는 채인이 엄마 때문에
친구들의 마음은 점점 멀어져만 간다.
결국에는 채인이로 인해 명석이 사고를
당하자 학급회의가 열린다.
채인이는 큰 덩치 때문에 물고기 친구들과
어울릴 수 없는 푸른 고래가 친구를 찾아 넓은
바다로 떠나듯 어둠과 함께 무대 뒤로 사라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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