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기술 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이상적인 양육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의 연구
1. 중학교 기술가정 과목 교육의 목표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 개관
4. 단원 학습 목표
5. 단원의 내용 분석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Ⅲ. 본시 교수․학습 지도 계획
1. 본시 단원 설정 이유
2.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3. 본시 학습 지도안
< 부 록 >
<부록1 PPT>
<부록2 활동지1>우리 가족의 건강성 평가하기
<부록3 활동지2>건강한 가족을 만들기 위한 우리 가족의 노력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1) 교과서명: (고등학교) 기술 • 가정
2) 저자 및 출판사 : 이상혁, 이진옥, 신동한, 이시훈, 이기영, 이은영, 김대년, 이정원,
옥선화, 김미영, 유동순 (주) 두산
2. 단원명
1) 대단원 :Ⅰ. 가정생활의 설계
2) 중단원 : 3) 결혼과 육아
3) 소단원 : 3. 부모됨에 대해 알아보자 (4) 부모의 자녀 양육 유형
Ⅱ. 단원의 연구

Ⅲ. 본시 교수․학습 지도 계획
본문내용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1.1.1. 현대사회에서 가족문제가 사회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인식하여 가족문제가 단지 가족의 문제가 아님을 인식한다.
1.1.2. 자신이 갖고 있는 이성교제관이 어떠한지를 파악하고 건전한 이성교제관을 갖게 하며 나아가 신중한 배우자 선택도 할 수 있도록 한다.
1.1.3. 가족을 이루는 결혼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고 결혼을 위해 가져야하는 결혼관과 그에 따른 책임감을 강조하도록 한다.
1.1.4. 자신의 가족의 부모님을 이해하고 올바른 부모됨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을 갖도록 한다.
1.1.5. 성과 생명의 탄생과의 관계에 대해서 인식하여 성에 대한 중요성을 알도록 지도한다.
1.1.6. 인터넷으로 접하는 잘못된 성지식과 성문화를 지적하며 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른 성 지식과 성문화를 갖게 하도록 지도한다.
1.1.7. 청소년기 심리적 불안감의 원인은 신체적, 정신적 변화에 있음을 이해시키고, 이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1.1.8. 아동의 발달단계를 정확히 파악하고 발달단계에 따른 육아의 방법들을 알도록 지도한다.




Ⅲ. 본시 교수․학습 지도 계획
1. 단원 설정 이유

결혼하려는 두 사람은 결혼에 이르는 과정인 이성 교제, 배우자 선택, 약혼 각각의 단계에서 서로에게 주어지는 책임과 의무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로 인한 배우자 선택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부모됨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는 문제이다. 전통사회에서는 부모역할이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되었으나 최근 핵가족화, 여성취업률 증대, 이혼율의 증가와 같은 사회적 변화의 영향으로 현대사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부모역할에 대해 높은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부모역할은 필수적이라기보다는 선택이라는 인식이 팽배해 있다. 부모역할은 인간이라는 종의 생존과 발달에 필수적인 부분이다. 특히 인간의 경우 동물과는 달리 의존기간이 상당히 길다는 점에서 부모는 아동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환경변인으로 지목된다. 그러나 사회 변화에 따라 이러한 부모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점차 변화하고 있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저출산율인데,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부모가 되기를 희망한다. 그렇다면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부모역할을 하기위해서는 부부의 형편에 맞추어 여러 가지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부모됨의 기술적인 준비 중의 하나가 부모의 자녀양육태도이다. 부모의 자녀양육은 자녀의 감정과 행동, 인성에 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미래에 부모가 될 청소년기의 학생들이 부모됨의 준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본 수업을 통해 부모됨의 의미를 알고 부모의 역할, 부모됨의 준비인 자녀양육태도를 익히고 올바른 자녀 양육관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2.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1) 건강한 가정에 대한 인식과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 부모와 자녀의 상호이해가 중요함을 인식하도록 한다.
2) 조별활동을 함으로써 분위기가 어수선하지 않게 미리 자리배치를 해 놓는다.
3) 역할극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한다.
4) 역할극을 통해 자신이 갖고 있는 자녀양육태도에 대해 파악하도록 한다.
3)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자신이 가져야할 태도에 대해 인식하도록 한다.
4) 자신의 양육태도를 알아보고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부모됨의 올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지도한다.


3. 학습지도안
단원명
3-1-3. 부모의 양육태도
차시
1차시
강의
모형
강의식&
역할학습
학 습
목 표
1. 현대 사회에서의 부모 역할의 특징과 각 양육 태도의 특성을 이해한다.
2. 미래의 부모가 되었을 때 올바른 양육태도를 갖도록 노력한다.
3. 부모의 역할수행에서 특정한 자녀양육유형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자녀에 대한 부모의 사랑, 지지, 관심과 안전임을 인식시키도록 한다.
학 습
자 료
교과서, ppt, 활동지
투입시기
및 방법
동기유발 학습목표제시
▾ ▾ ▾ ▾ ▾ ▾ ▾
0 5 10 15 20 25 30 35 40 45

지 도
단 계
중심요소
교수·학습활동
시간
자료
유의점
교 사
학 생
도 입









▸전시학습상기
(부모됨의 의미, 부모역할)












































▸단원명 제시



▸동기유발



























▸학습목표제시
▶ 책상배치 해놓기(5,6인씩),조별활동지 올려놓기
교사: 오늘은 조별활동을 할 예정이예요. 모둠별로 앉아주세요.

▶ 출석을 확인한다.



▶ 전시학습을 확인한다. (자신이 생각하는 부모됨과 부모의 역할에 대한 학습내용 복습)
교사 : 지난 시간에 배웠던 부분을 한번 떠올려 볼까요?

교사: 그럼 알고 있는 사실을 토대로 ppt를 통해서 확인해 보도록 해요
(ppt를 켠다)

교사: 부모됨이란 결혼을 하고 부부가 자녀를 가지기로 결정한 다음에 부모의 역할을 책임질 수 있는 준비가 된 상태를 말하는 거죠? 그래요 부모가 되려면 부모됨의 의미를 알고 자녀 양육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여 올바른 부모 역할을 수행 하는 자질을 갖추어야 해요.
그럼 부모의 역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교사 :자녀에게 의식주를 제공하고 인성을 형성 시키며 자녀의 사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자녀의 연령에 따라 보육자, 보호자및 양육자, 격려자, 상담자등의 역할을 한다는 것 다 기억나시죠?

교사: 그렇다면 이런 부모됨의 의미만 알고 단지 부모 역할만 한다고 해서 좋은 부모가 될 수 있을 까요?

교사 : 그럼 이번 시간에는 자녀양육의 유형을 알아보고 이상적인 양육태도를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단원명 제시
이번 단원은 3장 결혼과 육아 단원에서 p48 부모자녀 양육유형을 공부하도록 하겠어요.

▶ 동기유발
(이상적이라고 생각되는 연예인 가족에 대한 발표와 제시)

교사: 여러분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연예계 가족은 어떤 커플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교사: 저는 션,정혜영 커플을 생각해 보았는데요, 자녀들의 생일 때 자신들의 가족뿐만 아니라 가난하고 불쌍한 이웃들을 위해 봉사나 기타, 다른 부분에도 사회적으로 많은 좋은 영향을 끼치는 부모라고 보여집니다.
저희도 앞으로 이런 부모가 되도록 노력해야겠지요?

자 그럼 이번 단원의 학습목표를 정확하게 확인해 볼까요? 모두들 ppt를 주목해 주세요.


▶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교사 : 다같이 한번 읽어봅시다.







교사 : 참 잘 했어요.



학생들 5~6명씩 조별로 앉는다.








(전시 학습을 떠올린다)




-학생: 네
(ppt를 보다.)

















학생: 네




학생: 아니요.
















학생 : 하희라-최수종?
(기타 다양한 답변 가능)








학생 : 네



(ppt를 본다)




학생: 현대 사회에서의 부모 역할의 특징과 각 양육 태도의 특성을 이해한다. 미래의 부모가 되었을 때 올바른 양육태도를 갖도록 노력한다.






1분



4분














































1분





2분



























1분







활동지





출석부



ppt












구두설명
































교과서














ppt












ppt
















-수업시간에 어수선함을 방지하기 위해 미리 책상을 배치한다.

-ppt를 미리 열어 논다.




















































학생들의 참여도를 이끄는 수업이 되도록 한다
















학습목표를 학생들이 잘 상기할 수 있도록 한다.
전 개
▸들어가기


▶ 일반적인 사실에 근거한 전개도입

교사: 무조건 훈육으로만 자녀 양육을 한다던 지 혹은 무조건 칭찬과 격려로만 양육하는 자녀 양육태도가 올바른 것일까요?

교사: 그럼 이러한 부모 양육태도를 우리 함께 역할학습을 통해서 가장 이상적인 부모 양육태도를 찾아보도록 해요.







학생: 아니요
1분



구두설명























본시수업
(역할극)













▶역할놀이의 형식과 방법을 소개하고, 분단별로 각기 다른 부모 역할의 유형을 학습한다.
또한 상황극 대본을 짜도록 지도한다.
(ppt를 보여준다)

교사: ppt를 보면 3가지 유형이 있어요. 한번 살펴보면 독재적, 허용적, 민주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의 페미니스트적 접근
  • 교수 경험에 의해 알려진 사랑으로 가르치는 교육에 대한 나의 시각을 더 다듬을 수 있는 기회.교실생활의 전선으로부터 뒤로 물러남으로써 교실생활을 덜 방해하면서 물러나기 위함.-수집한 자료: 교사의 일에서 사랑의 역할에 대한 정보-2장에서 기술. 연구자의 교수실천에서 사랑의 역할에 대한 정보-3장에서 기술. 관계적 연구라고 부르는 교수파트너에서 사랑에 역할에 대한 정보-5장에서 기술.-연구방법: -표준화된 자료수집이나 코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과 57(4). 우리 도덕교육의 적용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57가. 적용에 따른 효과 57나. 적용에 따른 문제점 59(5). Kohlberg식 교육방법의 새로운 적용 방안 59가. 현

  • 행동주의 이론 레포트
  • 교육을 과학적인 학습원리의 확고한 기반 위에 구축하려는 목표-는 미국에서 육아법의 중요한 일부분으로 남아 있다.4) 왓슨에 대한 평가왓슨은 자극-반응에 대한 실험을 통해 행동주의의 기초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을 수 있다. 또한 인간의 행동과 학습현상에 대해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학교학습장면에서 행동주의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제공했다.그러나 왓슨은 이러한 새로운 원리들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했다. 또한 그의

  • [기독교] 대안학교교육에 대하여
  •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