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신학] 기독교 세계관으로 보는 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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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7.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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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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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세계관
1. 세계관의 개념
2. 세계관의 관점
⑴ 세상과 인생을 보는 창
⑵ 세계에 대한 조망은 인간의 본능
⑶ 세계관과 삶의 행보
⑷ 삶의 전략
Ⅱ. 기독교 세계관
1. 창조
⑴ 창조의 의미
⑵ 창조의 법
⑶ 창조의 영역
⑷ 창조와 우리의 관계
2. 타락
3. 구속
Ⅲ. 기독교 세계관으로 보는 유아
1. 유아는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다.
2. 유아는 죄인이다.
3. 유아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될 수 있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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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창조의 법
우주를 향한 하나님의 전체 행위를 가리키는 말로서 법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만물을 부과하시는 방법은 법을 통해서이며 이 법을 우주에 부과하시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매개자 없이 직접 법을 부과하시는 자연법이 있다(정희영, 2000).
둘째는, 일반법과 개별법이다.
자연을 제외한 인간이나 인간이 만들어 낸 사회에 대한 하나님의 의지는 일반법을 통해 나타난다. 일반법은 일반적으로 모든 시간, 장소, 사람에게 적용되는 법이다.(정희영, 2000).
또한 인간을 향하신 하나님의 의지는 일반적일 뿐만 아니라 개별적이다. 하나님께서는 전통적으로 소명이나 인도라고 부르는 것을 통해 우리에게 간섭하시는데 이것은 매우 개별적이다.(정희영, 2000).
․ 말씀과 순종의 창조 질서
성경의 창조 이야기는 철저히 일원론적 관점에서 만물의 근원을 설명하고 있다. 성경은 세상 만물이 하나님 말씀에 대한 순종으로 존재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분명히 한다. 그것은 비성경적인 존재론에 빠지게 하는 영/육의 이원론이나 세속과 거룩한 영역으로 구분하는 일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나게 한다.
세상은 우연의 산물이 아니며 무지막지하지도 않다. 세계는 오묘하다. 신비롭게 조화롭다. 예술적이며 섬세하다. 그것은 하나님의 지혜와 권능을 보여 준다 더욱이 모든 세계는 그의 말씀으로 질서 정연하게 만들어졌다.
하나님은 각 사물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를 가지고 ‘그렇게 있으라.’ 하신 것이며, 피조물은 그에 대한 충실한 응답으로 있게 되었다. “저가 말씀하시매 이루었으며 명하시매 견고히 섰도다.” 여호와의 말씀은 결코 공허하게 허공에 퍼지는 법이 없다.
모든 존재는 하나님 뜻의 산물이다. 그런 점에서 도예베르트의 말처럼 존재는 곧 의미다. 즉, 존재하는 모든 것은 그 자체가 하나님의 창작 의도를 드러내는 명백한 표현이라는 것이다. 아울러 그것은 법아래 있어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 즉 ‘아멘’ 으로만 존재한다. 존재하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이 세상은 변함없는 모습을 유지할 수 있다. 우주는 늘 제자리를 지키며 사계절은 착오 없이 제철을 지킨다. 이 모두가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입각한 것이다
3) 창조의 영역
하나님의 창조의 영역은 물리적인 것 뿐 아니라 비물리적인 실체에도 적용된다. 골 1:16에서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라고 말씀하시므로 이를 분명히 증거한다. 따라서 인간 삶의 모든 영역은 하나님의 창조의 영역에 속한다(정희영, 2000).
몇몇 사상가들은 창조에 대한 우리의 경험에는 여러 차원의 가치의 수준들과 의미의 영역들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폴 테일러(Paul W. Taylor)는 여덟 개의 기본적인 영역이나 관점이 있다고 보았는데, 그것은 도덕적, 심미적, 지적, 종교적, 경제적, 정치적 법적, 그리고 예의나 전통 등이다. 앨버트 E.그린, 현은자, 정희영, 황보영란 역, 「앨버트 그린 박사의 기독교 세계관으로 가르치기」, 도서출판CUP, 2000
그는 이것들을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고 보았다.
창조는 모든 사물, 인간, 사건과 혹은 인간의 삶 가운데서 마주치는 사상 속에 존재한다. 창조의 각각의 영역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창조되었으며, 그것은 그 자체의 핵심적인 의미와 법칙을 갖는다. 이것들을 열거하자면 수리적, 공간적, 운동적 물리적, 생물적 감각적, 논리적, 역사적, 언어적, 사회적, 경제적, 심미적, 정의적, 윤리적, 신앙적 또는 신앙 고백적인 영역 등이다. 이러한 창조의 영역에 대한 관점이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성경에 비추어 우리의 경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4) 창조와 우리의 관계
하나님의 존재는 우리에게 완전한 신비이다. 우리는 그가 어떤 분인지를 발견할 방법이 없다. 여기서는 과학도 어쩔 도리가 없다. 하나님은 인격적인 분이시며, 삼위의 인격들은 단지 그들이 우리에게 기꺼이 자신들을 계시하실 때만 알려질 수 있다. 하나님은 자신을 우리에게 계시하는 방법으로 세상 창조라는 방법을 임의로 선택하셨다. 위의 책
롬 1:20의 말씀처럼 창조는 하나님께서 그 자신을 우리에게 나타내시고 그것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에게 반응하도록 요구하신다. 성경적 창조 교리를 이해하게 되면, 매일 일상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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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김희자, 기독교 어린이 교육,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2003
앨버트 E.그린, 현은자, 정희영, 황보영란 역, 앨버트 그린 박사의 기독교 세계관으로 가르치기, 도서출판CUP, 2000
잭 페네마, 정희영 역,기독교 아동교육, 양서각, 1997
정희영, 기독교 유아교육론, 교육과학사, 2000
논문
전광식, 세계관과 기독교 세계관 (Weltanschuung und christliche Weltanschauung), 고신대학교 기독교사상연구소,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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