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이론] T. I. E(Theatre In Education)의 이해(개념, 발달사, 특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시작하며
개념
발달사
TIE 한국 적용
TIE 과정(간단하게 보자)
특징
끝맺으며
- 본문내용
-
따라서, 1990년대는 새로운 위협의 시기인 동시에, 새로운 방향으로서 T.I.E가 발전하는 시기로 볼 수 있다. 여기서 ‘교육분야’냐 ‘연극분야’냐 하는 논란이 문제시 되었고, 이때에 이르러 예술의 영역에서 밀려나게 되었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재정적 압박으로 T.I.E 가 본래 견지했던 소수의 구체적 대상(특징에서 자세히 알아보자)들과의 긴밀한 소통과 참여라는 형식에서 불특정 다수를 상대하는 ‘공연적’ 형태로의 변화는 불가피한 것이 되었다. 따라서 “1994년 이후에 T.I.E 는 영국에서 사라졌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그외에도 벨그레이드극단 팀의 일원이었던 비키 아일랜드의 인터뷰. “초기의 TIE는 훨씬 자유로웠어요. 내용에서만이 아니라 형식에 있어서도 열려 있었죠.” 초기 배우인 풀 하먼 역시, 1990년 이후 TIE는 예술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었다고 말한다). 덧붙이자면 초기 TIE의 주제는 다양하고 실험적이었는데, 교육적 효과를 중시하면서(엄밀히 말하면, 재정적 지원을 받기 위한 교육당국이나 시의 입맛에 맞는 프로그램을 짜면서) 점차 특정한 사회 이슈나 주제를 다루는 특수 분야의 교육으로 그 의미가 축소되었다는 얘기겠다. 또한 이러한 문제 개선을 위한 과정에서 2000년대에 이르러 초기 TIE의 모델을 버리고, 아동극이나, 공동체 연극, 등의 공연양식 중심으로 다변화 하게 된다. 따라서 연극 중심이 되고 사전/ 사후 활동이나 워크숍 후속 활동들이 축소 생략 되었다.
TIE 한국 적용
국내에서도 일부나마 단체 동호인 교사 모임에 의해 간헐적으로 TIE프로그램이 진행되어 왔다.(TIE 활용과 실례에서 다룰 것)
TIE 과정(간단하게 보자)
1. 준비단계 - 교육대상자를 먼저 정하고, 그에 맞는 주제를 선택하고 ‘대본’을 만든다.
2. 공연단계- 관객이 연극에 첨부터 참여하거나 부분적으로 ‘참여’ 한다.
3. 공연 후 단계 - 극적토론 예) 극중 배우와 관객과 토론
특징
1. TIE는 프로덕션이 아닌 프로그램이다
교육적 목적이 있기에 프로덕션(작품)이 아니라, 프로그램인 것이다. TIE가 연극이냐 교육이냐는 논쟁을 불러일으킨다고 말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연극과 교육이 만나서 새로운 가치를 도출했다고 생각한다. a+b= ab 가 아니라 a+b=c라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