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이론] T. I. E(Theatre In Education)의 이해(개념, 발달사, 특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시작하며

개념

발달사

TIE 한국 적용

TIE 과정(간단하게 보자)

특징

끝맺으며

본문내용
따라서, 1990년대는 새로운 위협의 시기인 동시에, 새로운 방향으로서 T.I.E가 발전하는 시기로 볼 수 있다. 여기서 ‘교육분야’냐 ‘연극분야’냐 하는 논란이 문제시 되었고, 이때에 이르러 예술의 영역에서 밀려나게 되었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재정적 압박으로 T.I.E 가 본래 견지했던 소수의 구체적 대상(특징에서 자세히 알아보자)들과의 긴밀한 소통과 참여라는 형식에서 불특정 다수를 상대하는 ‘공연적’ 형태로의 변화는 불가피한 것이 되었다. 따라서 “1994년 이후에 T.I.E 는 영국에서 사라졌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그외에도 벨그레이드극단 팀의 일원이었던 비키 아일랜드의 인터뷰. “초기의 TIE는 훨씬 자유로웠어요. 내용에서만이 아니라 형식에 있어서도 열려 있었죠.” 초기 배우인 풀 하먼 역시, 1990년 이후 TIE는 예술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었다고 말한다). 덧붙이자면 초기 TIE의 주제는 다양하고 실험적이었는데, 교육적 효과를 중시하면서(엄밀히 말하면, 재정적 지원을 받기 위한 교육당국이나 시의 입맛에 맞는 프로그램을 짜면서) 점차 특정한 사회 이슈나 주제를 다루는 특수 분야의 교육으로 그 의미가 축소되었다는 얘기겠다. 또한 이러한 문제 개선을 위한 과정에서 2000년대에 이르러 초기 TIE의 모델을 버리고, 아동극이나, 공동체 연극, 등의 공연양식 중심으로 다변화 하게 된다. 따라서 연극 중심이 되고 사전/ 사후 활동이나 워크숍 후속 활동들이 축소 생략 되었다.


TIE 한국 적용

국내에서도 일부나마 단체 동호인 교사 모임에 의해 간헐적으로 TIE프로그램이 진행되어 왔다.(TIE 활용과 실례에서 다룰 것)


TIE 과정(간단하게 보자)

1. 준비단계 - 교육대상자를 먼저 정하고, 그에 맞는 주제를 선택하고 ‘대본’을 만든다.

2. 공연단계- 관객이 연극에 첨부터 참여하거나 부분적으로 ‘참여’ 한다.

3. 공연 후 단계 - 극적토론 예) 극중 배우와 관객과 토론


특징

1. TIE는 프로덕션이 아닌 프로그램이다
교육적 목적이 있기에 프로덕션(작품)이 아니라, 프로그램인 것이다. TIE가 연극이냐 교육이냐는 논쟁을 불러일으킨다고 말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연극과 교육이 만나서 새로운 가치를 도출했다고 생각한다. a+b= ab 가 아니라 a+b=c라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 영국문학개관
  • in my way12 Thus great with child to speak, and helpless in my throes,13 Biting my truant pen, beating my self for spite:14 Fool! said my Muse to me, look in thy heart and write.:15 With how sad steps, O Moon thou climbst the skies,16 How silently, and with how wan a face!17 What, may it be that even in heavenly place18 That busy archer his sharp arrows tries?19 Sure, if that long-with-love-acquainted eyes20 Can judge of love, thou feelst a lovers case;21 I read it in thy looks : thy languisht grace,22 To me, that feel the like, thy state descries.23 Then, een of fellowsh

  • [졸업]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in Criticism은 한편으로는 Popular Education on the Continent and A French Eton에 대한 연구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Literature and Dogma에 대한 연구없이는 충분하게 이해할 수 없다. 그렇지만 그의 시들을 읽고 그리고 Essays in Criticism을 읽으면 그의 교육에 대한 글들과 종교에 대한 글들을 이해하는데 최고의 준비를 갖추게 된다(xi-xii). 그럼에도 그의 여러 글들 가운데 절정을 이루는 것은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이다. 이 책이 그가 이제까지 쓴 저술들 가운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in Criticism은 한편으로는 Popular Education on the Continent and A French Eton에 대한 연구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Literature and Dogma에 대한 연구없이는 충분하게 이해할 수 없다. 그렇지만 그의 시들을 읽고 그리고 Essays in Criticism을 읽으면 그의 교육에 대한 글들과 종교에 대한 글들을 이해하는데 최고의 준비를 갖추게 된다(xi-xii). 그럼에도 그의 여러 글들 가운데 절정을 이루는 것은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이다. 이 책이 그가 이제까지 쓴 저술들 가운

  •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
  • 교육과 훈련을 받고 자기의 창의로서 창업을 하여 미국경제를 세계최고로 바꾸어 놓았다. 그 결과는 1945년 미국외의 전세계의 산업시설이 파괴된 상태에서 미국의 GDP 세계 점유율이 45% 였고 1980년대 미국의 GDP 세계 점유율이 25% 미만 이였다. 그런데 금년 7월 현재 미국시민의 GDP 세계 점유율이 60%% 에 달한다는 놀라운 변화에서 들어 난다. Ⅲ. 한국문화연구의 메타분석: 합리성을 중심으로1. 사회변혁과 문화의 연구의 배경문화를 연구하기 위하여 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교육의 목적과 필요한 조건을 고려하여 교구를 개발한다면 교사와 교구 사이에는 아무 갈등이 없을 것이다. 서평구조는 교육의 과정을 일괄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이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도 구조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명확하게 이해하기는 쉽지 않았다. 명백하지 않은 몇몇 점들 때문일지 모른다. 첫 번째는 모든 교과에서 구조를 뽑아낼수 있는가하는 점이다. 둘째는 구조의 일반성 수준에 관한 것이다. 한 개념은 일반적이면서 또다른 개념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