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의이해] 상징주의(symbolism)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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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상징이란 무엇인가?
2.상징주의의 시대적 배경
3.상징주의의 철학적 배경
4.상징주의의 특성
5.보들레르의 시 <상응>
본문내용
서양론적 관점 : 'symbol'은 '함께 내던진다'는 뜻인 그리스어 'symballein'에서 유래한다. 이 말의 어원에는 '하나로 맞추어 보다, 비교해 보다'란 뜻이 들어 있었고 나중에 '표시, 표지, 표징, 기호' 등의 의미를 얻었다.

동양론적 관점 : 유형의 사물을 이용하여 무형의 주관적인 것을 표현한 것을 가리킨다.

기호론적 관점 : 모든 언어기호(Sign)는 1차적 상징, 기존의 기호내용을 배출하고 새로운 기호내용이 충족되면 2차 상징, 3차 상징 등 즉 문학적·예술적 상징이 된다.


*비유(analogie)와의 관계
공통점: 매개인 사물과 그 매개가 암시하는 의미의 이중성을 갖는다
차이점: 상징은 무한하고 다양한 내적 아날로지(analogie : 유추)를 갖는 점에서 다르다.
사회주의, 실증주의,
과학만능사상을 통한
‘현세적 유토피아’의
건설 가능성
→ 영원한 이상을 구현할 수 없다는 한계


정치적 불안감
노동계급–부르주아 갈등 심화
사회적 위기감, 불안감 고조
19C 후반 서양사회
고도로 조직화되고 합리화된 체제

기존 가치 체계의 붕괴 → 심각한 정신적 공황(극단의 회의사상, 퇴폐주의, 유미주의, 정신적 무정부 상태)
자연은 하나의 사원(寺院)이니 거기서
산 기둥들이 때로 혼돈한 말을 새어 보내니,
사람은 친밀한 눈길로 자기를 지켜보는
상징의 숲을 가로질러 그리로 들어간다

어둠처럼 광명처럼 광활하며
컴컴하고도 깊은 통일 속에
멀리서 혼합되는 긴 메아리들처럼
향(香)과 색(色)과 음향이 서로 응답한다

어린이 살처럼 싱싱한 향기, 목적(木笛)처럼
아늑한 향기, 목장처럼 초록의 향기 있고,
ㅡ 그밖에도 썩은 풍성하고 기승한 냄새들,

정신과 육감의 앙양(昻揚)을 노래하는
용연향, 사향, 안식향, 훈향처럼
무한한 것의 확산력 지닌 향기도 있다
참고문헌
문예사조의 이해, 최유찬 著, 실천문학사, 1995年

네이트 백과사전
http://100.nate.com/dicsearch/pentry.html?s=K&i=293625&v=44
솔빛국어교실
http://www.solbit.net/cgibin/ezboard/ezboard.cgi?action=read&db=%B9%AE%C7%D0%BF%EB%BE%EE%BB%E7%C0%FC&dbf=642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http://www.seelotus.com/frame_w.htm
네이버학술정보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6513674
네이버 책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1478764
무비스트
http://www.movist.com/movies/movie.asp?mid=1651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15&aid=0000982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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