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팝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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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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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팝아트의 예술사적 의미는 무엇인가?
2.팝아트로의 길: 네오 다다
3.팝아트에 대한 소고
4.팝아트의 시작: 영국팝
5.미국 팝
6.기타 팝 아트—캘리포니아 팝, 혹은 아상블라쥬
7.누보 레알리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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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팝이 일종의 사회 이론에 근거하고 있거나 혹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발전되는 것에 반하여 미국팝은 주로 2차원 (실크 스크린와 회화)의 영역에서 발전한다.
또한 대중문화를 단순히 이상화하거나 그것을 만들어낸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이상주의보다는 주로 그것에 대한 일종의 거리감 (비판이나 이상화가 아닌)을 드러낸다.
와홀의 경우 미디어 이미지, 리히텐슈타인의 경우 만화, 그리고 로젠키스트의 경우 영화 간판등 대중문화의 도시환경이나 혹은 잡지, 텔레비전에서 보여지는 감각적이고 자극적인 이미지들에 초첨이 맞추어져 있다.
“I play down my good features and play up the bad ones. So I look awful and I wear the wrong pants and the wrong shoes and I come at the wrong time with the wrong friends, and I say the wrong things and I talk to the wrong person, and then still sometimes somebody gets interested and I freak out and I wonder 'What did I do wrong?'"
1949년에 뉴욕으로 이주; 이후 펄스타인과 아파트를 한동안 공유
1952년 휴고 갤러리 (트루만 카포티에 관한 드로잉)
1953-55년에 머리를 염색하기 시작 (연극)
1960년 만화 이미지 그리기 시작
1962년 달라 빌과 캠벨 숩 캔 그림; 실크 스크린 시작
1963년 페러스에서 그의 두번째 전시회; 47가 스튜디오 빌림 (팩토리); 제라드 멜랑가와 첫 영화 제작 시작 (타잔과 제인…) 잠 (1963) (1965-72: 회화에서 손을 때다)
1966년 첼시아 걸, 언더그라운드 영화 최초로 상업극장에서 열다.
뒤샹은 작품의 창조자는 작가에 한정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창조적인 행위는 예술가 한 사람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관객은 작품이 예술작품이 되는 기준을 제공하고 해석함으로써 작품이 외부 세계와 소통하게 하고 이를 통해서 창조적인 행위를 하게 된다.” 뒤샹 (1956)
영국팝 미국팝
초기에 대중문화를 연구하는 학생들의 모임 (ICA)를 통해서 형성 와홀: 대중예술가
리히텐슈타인: 러커스대학 강의
로젠키스트, 빌보드 화가
다양한 매체, 특히 다다적인 콜라주의 영향, 건축 회화
대중문화는 풍요의 상징이기도 하고 기계문명의 상징 “이것이 미래이다.”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태도를 취하면서도 부정적인 측면을 드러낸다. 대중문화는 일상적인 것, 인위적인 것, 와홀에 따르면 “지루한 것”
거대한 대중 문화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비판적이거나 입장을 드러낸다고 규정하기 힘들다. 그렇다고 낙관적이라고 할 수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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