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회학] 르네상스의 시작과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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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초기.

1. 출발

2. 십자군 전쟁이 시발점이 된다

3. 남부와 북부 르네상스 비교

4. 산업의 발달

5. 르네상스 철학의 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르네상스의 가장 기본적인 의미:

프랑스어의 renaissance, 이탈리아어의 rina scenza, rinascimento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는 르네상스.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 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미술에서 가장 화려하게 개화되었으나 이에 국한되지 않고, 사상·문학·건축 등 다방면에 걸쳐 나타난다. 이 운동은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통설인데, 곧 프랑스·독일·영국 등 북유럽 지역에 전파되어 각각 특색 있는 문화를 형성하였으며 근대 유럽문화 태동의 기반이 된다.
르네상스는 유럽역사상 문화의 과도기적 현상으로 그리스 로마문화의 재생운동 일 뿐 아니라 여러 분야에 걸친 문화적‧정신적으로 하나의 혁신운동이며 근대로 나아가려는 운동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운동은 오랜 중세의 현실부정에서 오는 신 중심적인 사고방식을 탈피하고 현실을 긍정하려는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학자들이 가지고 있던 사상으로부터 시작하여 철학사조에 의해서 강화 확대된 관념을 이어받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운동은 合理的이고 人間中心的인 문화운동이기도 하며 市民的인 성격을 띤, 개성의 해방과 자각을 요구하는 운동이며 새로운 세계와 새로운 인간을 발견하려는 혁신운동이기도 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르네상스는 일종의 선구운동으로 봉건적인 억압으로부터 반항하는 인간권위주의운동이며 신중심적 사고방식으로부터 탈피운동으로 상공업의 발흥이 가져온 世俗性의 성장으로 시민사회의 산물이기도 하다. 이 운동으로 하여 결과적으로 철학은 신학의 밑 부분에서 이탈하게 되고 이상적인 세계에서 현세의 입장으로 전환 되었으며 천국의 우월에서 의욕과 가치의 세속화가 우월시 되어 자연의 본성에 새로운 사실을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서양근대사. 선학사. 김장수. 2004
르네상스시대화 초기자본주의시대의 철학. 중원문화. 러시아 고학아카데미연구소. 이을호. 1988.
라루스 서양미술사2. 르네상스. 생각의 나무. 레라르 르그랑. 정숙현.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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