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사회심리] 타인 및 사회적 규범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동조
1) 집단의 압력
2. 복종
1) 권력 - 보상권력, 참조권력, 강제권력
3. 순종
1) 단계적 요청
2) 역단계적 요청
3) 관심끌기 기법
- 본문내용
-
<타인 및 사회적 규범의 영향>
1. 동조
1) 집단의 압력
#영화 : 예스맨(Yes man)
- 영화정보 : 매사에 부정적이었던 한 남자의 유쾌한 변화를 그린 영화이다.
- 상황요약 : 매사에 'No'만을 말하던 부정적인 남자가 친구의 권유로 인생자립프로그램을 접하게 된다. 그 프로그램의 주제는 ‘Yes'를 외치는 것이다. 주위의 많은 이들이 yes를 외치고 자신을 주목하는 상황에서 No를 외치던 주인공(칼 알렌-짐 캐리)은 결국 마지못해 Yes를 외친다.
- 설명 : 장면에서는 집단의 압력에 의해 동조가 발생하였다. 동조란, 타인들과 동일한 행동을 자의적으로 수행하는 것인데, 영화 ‘예스맨’의 주인공, 칼이 간 강연회는 매사에 긍정적으로 ‘YES'라고 외치는 개인들이 모여 있는 집단이었다. 강연자가 질문을 하면 그들은 모두 ’YES'라고 외치고 칼은 항상 ‘NO'라고 외쳤다. 그런데 계속 그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자 칼은 집단 구성원과 다른 행동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고, 끝에서는 ’YES'라고 외치게 된다. 이는 집단에서 이탈하지 않으려는 욕구에 의해 다수의 말에 동조하게 됨을 보여준다.
2) 집단의 압력
#영화 : 페임(Fame)
- 영화정보 : 예술 분야에서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뉴욕 예술학교를 배경으로 한 영화이다.
- 상황요약 : 이곳에 지원하여 합격한 제니는 배우를 꿈꾸는 학생입니다. 학기 초반에 연기 수업에서 선생님은 마음껏 소리지르고 웃고, 감정을 표출하라는, 제니에게는 낯설고 꺼려지는 요구를 하셨다. 친구들은 모두 차례차례 선생님의 요구대로 행동하고, 제니는 얼굴을 잔뜩 찌푸리고 있다가 다소 소극적으로 결국 따르게 된다.
- 설명 : 이 장면에서 제니는 집단의 압력에 의한 동조를 보여주고 있다. 자신 이전의 모든 학생들이 선생님의 요구에 응했기 때문에 꺼려짐에도 결국 선생님의 요구에 따라 행동한다. 그 수업이 마친 후 제니는 친구에게 불만을 표출하며, 수업 중에도 꺼려하는 표정을 드러내지만 결국은 자신도 선생님의 요구대로 행동하는 동조를 보여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