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설국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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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요인물

1) 시마무라

① 시마무라의 성격

② 시마무라의 허무의식

2) 고마코

① 고마코의 삶에 대한 강한 의지와 노력

② 고마코의 청결함

③ 그녀의 성격

④ 관능미

3) 요코

① 요코의 이미지

② 요코의 자살

2. 인물간의 관계

1) 시마무라와 고마코

2) 시마무라와 요코

3) 고마코와 요코

3. 인물간의 삼각관계

1) 제1 삼각관계 : 고마코, 유키오, 요코

2) 제2 삼각관계 : 시마무라, 시마무라의 부인, 고마코

3) 제3 삼각관계 : 시마무라, 고마코, 요코

4. 결론

5. 작품의 줄거리

6. 작가 소개

7. 시대적 배경

본문내용
1. 주요인물

1) 시마무라

도쿄에서 잡지에 간간이 서양무용을 소개하는 것 외에는 딱히 직업이 없는「부모의 유산으로 무위도식해 가는」인물이다. 그는 일본의 전통무예에 관한 연구논문이나 비평문과 같은 것을 쓰지만 일본의 전통무용의 폐쇄성이나 그 폐쇄성을 극복해 보려는 새로운 시도 등에 불만을 느낀다. 그 결과 실제운동에 투신하지 않을 수 없는 처지에 처하게 되자 그는 관심을 일본 무용에서 서양 무용 쪽으로 완전히 돌려버린다. 그는 서양 무용에 대한 글이나 사진을 보고서 그것들로부터 떠오르는 자신의 공상으로 그것을 소개하는 글 따위를 써 가게 된다.
이 시마무라라는 인물은 당시 동아시아 사람들의 비극을 상징한다. 근대화 과정에서 동아시아인들은 모두가 시마무라와 같은 상황에 처해있었다. 그는 자신의 존재의 토대가 없어져버려 허무의식 속에 고뇌하며 살아가야 했다. 결국 자신의 이상을 실현시키기에는 역부족인 현실에서 결국 현실보다는 비현실에 더 관심을 보이게 되어 자신의 현실세계인 도쿄를 벗어나 설국의 온천장이나 그 근방의 산들을 찾게 된다.

① 시마무라의 성격
- 시마무라는 삶에 그다지 큰 의욕이 없고, 제멋대로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성격 은 그의 애정관에도 그대로 드러나 있다.
➪ “私歸るわ。” “ 歸れ。” “もうしばらくこうさしといて。” (p.64)
* 고마코는 실제로는 시마무라가 자신을 붙잡아줬으면 하는 마음을 갖고 있지만 시마무라 는 그런 고마코의 마음을 모르고 무뚝뚝하게 돌아가라고 해버린다.

② 시마무라의 허무의식
- 시마무라는 현실에 직접적으로 접하고자 한다거나 적극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 언제나 손에 닿지 않을 듯한 것, 허무한 것, 현실적이지 않은 것을 아름답게 느끼고, 추구하는 인간이다. 그는 모든 일에 대하여 수동적이고, 현실적이고 적극적인 모습은 무엇 하나 보여주지 않는다. 서양무용에 대한 태도뿐만이 아니다. 그의 현실을 접하는 모든 태도가 그러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시마무라의 허무의식은 ‘徒労’라는 단어를 통해서 잘 알 수 있다. 그는 고마코가 하는 일들을 대부분 ‘헛수고’라고 결정지어 버린다. 일기와 소설에 대한 감상만이 아니라, 샤미센 연습이나 청결한 일상생활도, 시마무라에 대한 연정도, 고마코가 게이샤 생활을 해서 유키오의 치료비를 대는 것도 모두가 ‘헛수고’이다.
➪ 고마코가 쓴 일기와 소설에 대한 감상
“そんなものを書留めといたって、しようがないじゃないか。” “しようがありませんわ。” “徒労だね。”(p.58~59)
➪ 샤미센 연습을 지켜보던 때
“島村には虚しい徒労とも思われる、遠い憧憬とも哀れまれる、駒子の生き方が、彼女自身への価値で、凛と撥の音に溢れ出るのであろう。” (p.104~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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