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보는역사] 영화 아버지의 깃발(미국인의 시점)과 이오지마로부터 온 편지(일본인의 시점)를 통한 이오지마의 전투의 역사적 사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영화 선정이유
2. 영화 소개
-아버지의 깃발
-이오지마에서 온 편지
-감독의 의도
3. 역사적 배경
-태평양 전쟁
-이오지마전투의 이유
4. 이오지마 전투
5. 영화 속 오류
6. 결론
- 영화수용 태도
- 영화와 역사의 관계
- 본문내용
-
1. 영화 선정이유
영화를 선택할 때 저희 조가 가장 주안점을 둔 것은 영화를 통해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이면 좋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오지마 전투라는 한 가지 역사적인 사실을 가지고 한 감독이 서로 다른 시점에서 만든 두 영화를 선택했습니다.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은 미국의 입장에서 본 “아버지의 깃발”과 일본의 입장에서 본 “이오지마로부터 온 편지” 이렇게 두 영화를 보고 비교해서 정확한 역사적 사실을 알아보고 또 왜 같은 역사적인 전쟁을 다른 시점으로 만들었을까 에 대해 알아보고자 조사해보기로 했습니다.
영화에서 말하는 역사란 무엇이며 또한 그 역사를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그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이 어떻게 달라지는 지 알아보고 그 역사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어떻게 정립 시킬지 알아보는 입장에서 이 두 영화를 선정 하였습니다. 승전국 미국의 입장인 ‘아버지의 깃발’, 패전국 일본의 입장인 ‘이오지마에서 온 편지’라는 영화는 아직 두 영화의 내용을 숙지하지 못한 저희들에게는 한 역사를 주제로 다른 시각에서의 두 영화를 제작했다는 사실에 호기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과연 한 역사를 가지고 다른 입장에서 그 역사를 평가하면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은 이 두 영화를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저희 조원들의 의견을 모아 정한 주제와 부합하는 주제를 찾던 중 위와 같은 내용의 영화가 있어 그 영화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와 그 영화가 갖고 있는 역사적 내용을 조사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일단 두 영화에 대한 조사에 앞서 저희 조가 조사해 알고 싶은 사실에 대해 말씀 드리자면 우선은 두 영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각각 영화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그리고 실제 전쟁은 어땠는지 더 나아가 역사적 사실을 영화로 그려낼 때 어떤 오류를 범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