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비평론] 역사적 아방가르드에서 네오아방가르드 연극까지(유럽과 미국의 아방가르드 공연예술 현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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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왜곡된 아방가르드

2. 아방가르드의 개념

3. 유럽의 역사적 아방가르드 : 반란과 실험
① 미래주의
② 다다
③ 초현실주의

4. 유럽의 네오 아방가르드와 미국의 아메리칸 아방가르드 : 체험과 자유
① 앙토냉 아르또 : 잔혹극
② 줄리앙 벡 : 리빙 시어터
③ 예르세이 그로토프스키 : 가난한 연극
④ 리차드 셰크너, 에우제니오 바르바 : 제3의 연극
⑤ 피터브룩 : 빈 공간

5. 결론 : 한국의 '아방가르드' 혹은 '네오아방가르드'

본문내용
1. 왜곡된 아방가르드
특정 문화예술현상을 지칭하지 않더라도 '아방가르드'라는 단어는 왜곡된 사회적 의미를 부여받아 일상에서 종종 사용되어진다. '연극적이다' 라는 문장이 '거짓 같은'의 부정적인 사회적 의미를 지니듯, '아방가르드'라는 단어 또한 '애매모호하기 짝이 없는' 혹은 '알아들을 수 없이 복잡한'과 같은 부정적인 의미로서 통용되어진다. 특히 예술분야에서는 흔히 보아왔던 작품의 양상과 변별성을 지닌 작품들에게 무차별적으로 '아방가르드'라는 호칭이 쉽게 남용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아방가르드'란 '기존의 작품과 다른 양식의 예술현상'이라고만 손쉽게 정의내릴 수 있는 것일까?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이 애매모호하듯 과연 아방가르드를 어느 곳에서부터 어느 곳까지 보아야 하는가는 난해한 문제인 듯하다. 다음 글을 통해 현재 '아방가르드'의 개념이 얼마나 모호한 위치에 있는가를 살펴볼 수 있다.

"아방가르드라는 용어 자체로는 아무런 내용도 없는 텅 빈 개념에 지나지 않는다고 할 정 도로 아방가르드라는 개념 속에는 미래파, 표현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구성주의 등 여러 예술운동이 망라되어 있다. 그뿐 아니라 2차 세계대전 후에 유럽과 미국에서 일어난 일련의 아방가르드의 흐름을 일컬어 '네오아방가르드'라고 부르는 등, 학자들도 유럽과 미국을 사이에 두고 각기 다양한 시각과 입장에서 아방가르드를 진단하고 분석 하기 때문에 통일된 관점을 확보하기가 여간 어렵지 않다." 김형기,「역사적 아방가르드와 네오아방가르드 연극의 개념에 대하여」,『연극평론』, 한국연극평론가협회편(통권51호), 23쪽.


일반적으로 모든 사조(양식)의 개념이 미술부문에서 출발하여 다른 장르로 전파된다고 할 때, 필자의 관심사인 연극부문에서 아방가르드의 위치는 어느 곳으로 봐야 하는지도 확실치 않다. 본 논문에서는 알다가도 모를 아방가르드의 본래 의미를 살펴보고, 그것이 연극부문에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구체적인 공연양상과 더불어 살펴 볼 것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진휘연,『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서울: 민음사, 2002
Manfred Brauneck,『20세기 연극-선언문,양식,개혁모델-』, 김미혜 · 이경미 역.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 2000.
마가렛 크로이든,『20세기 실험극』, 송혜숙 옮김, 현대미학사, 1994.
인네스, 크리스토퍼,『아방가르드 연극의 흐름』, 김미혜 역, 현대미학사, 1997.
최영주 외,『동시대 연출가론』,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 2007.
신승환,『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 (주)살림출판사, 2003.
리차드쉐크너,『퍼포먼스 이론Ⅱ』, 이기우 · 김익두 · 김월덕 옮김, 현대미학사, 2004.
James Roose-Evans,『Experimental Theatre from Stanislavsky to Peter Brook』, Great Britain, 1984.
RoseLee Goldberg,『Performance Art』, Yogoslavia, 1988.
Bonni Marranca,『The Theatre of Image』(Baltimore & London: The Johns Hopkins Univ. Press, 1966)
Arnold Aronson,『American Avant-Garde Theatre : a History』(London & New York: Routledge, 2000)

-학술지-
김형기,「역사적 아방가르드와 네오아방가르드 연극의 개념에 대하여」,『연극평론』, 한국연극평론가협의회편 복간31호(통권51호)
백로라,「1990년대 이후의 한국연극과 네오아방가르드」,『연극평론』, 한국연극평론가협의회편 복간31호(통권51호)
송민숙,「미국 전위연극과 유럽-Ⅰ.퍼포먼스」,『연극평론』, 한국연극평론가협의회편 복간32호(통권52호)
송민숙,「미국 전위연극과 유럽-Ⅱ.영향」,『연극평론』, 한국연극평론가협의회편 복간32호(통권52호)
김방옥,「퍼포먼스 론」,『한국연극학』
백로라,「현대 공현학 이론의 주요 쟁점과 미디어 테크놀로지 연극 -'라이브니스(Liveness)'이론과 우스터 그룹(the Wooster Group)의 <햄릿>(Hamlet)을 중심으로-」,『한국연극학 제34호』
이경미,「현대공연예술의 수행성과 그 의미 -사건으로서 '몸'과 '공간'」,『한국연극학 제31호』
이경미,「현대연극에 나타난 포스트아방가르드적 전환 및 관객의 미적 경험」,『한국연극학 제37호』
남상식,「음악의 정신으로부터 나온 '미래의 예술작품' -바그너의 종합예술론과 그 여향에 대한 연구」,『한국연극학 제2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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