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심리학] 성격과 개인차(성격은 정신세계의 핵심 요소일 뿐만 아니라 한 인간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격의 본질
2. 성격이론
3. 경험적 성격 연구
4. 성격검사
본문내용
3. 경험적 성격 연구
1) 통제소제
로터(Rotter)가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
통제소재란?
개인이 결과를 통제하는 정도에 대한 일반화된 기대를 말한다.
통제소재
외부 통제
자신의 성공과 실패를 운명, 행운,
우연과 같은 외적 요인에 귀인 시키는 것으로
자신이 결과를 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함.
내부 통제
자신의 성공과 실패를 자신의 행동과 능력에
귀인 시키는 것으로
자신이 결과를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함.

4. 성격검사
1) 성격척도의 사용
첫째, 임상장면에서 심리적 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
* 검사 결과에만 의존하지는 않고 검사태도, 과거 특성,
현재 주변인 등을 참조

둘째, 다양한 일상적인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에서 필요
* 직업 결정에 도움, 일시적 적응상의 어려움

셋째, 회사, 산업체, 정부 및 군에서 인사선발에 활용
* 지원자의 직업적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활용

넷째, 다양한 심리연구에 사용
* 경험적 연구를 위해서는 엄격한 측정이 필요

4. 성격검사
2) 질문지형 성격검사: 다면적 인성검사
1943년 Mckinley가 비정상적인 행동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개발.
원래 심리장애 진단에 사용하기 위해 고안, 여러 장애 증상 잘 측정.
8개의 임상척도로 구성,
1946년 2개 추가 총 566문항으로
4개의 타당척도와 10개의 임상척도로 구성.
새로 개정된 MMPI-2, 원래 척도와 같지만 성차별적 언어 제거, 규준을 개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정신분석학자인 융(Jung)에 의해 제시된 용어로서, 태어난 이후의 경험내용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이미 가지고 나오는 무의식의 층특질 (Traits)올포트(Allport)에 의해 주장된 용어로서, 개인으로 하여금 여러 다른 자극 또는 상황에 대해 유사한 방식으로 반응하도록 이끄는 준비된 상태원천특질 (Source Traits)카텔(Cattell)이 주장한 성격 특질을 나타내는 용어로서, 개인의 행동이나 생각 및 감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 성격의 핵심을 이루

  • 정서심리학(정서의 중요성, 정서이론의 통합, 기본정서)
  • 인간도 고전적 조건형성이 될 수 있음을 처음으로 증명한 실험이다. 그러나 행동주의자의 거두였던 Watson의 관심은 공포라는 정서에 있지 않고 공포행동에 있었다. 그의 연구의 관심은 공포행동도 파블로식의 조건반사식으로 학습됨을 증명하는데 있었다. 즉 그의 연구주제는 행동의 학습이었지 정서의 발달이 아니었다.James와 같은 시대에 또 다른 심리학의 거장이 정서를 그의 연구의 핵심과제로 삼았다. 그가 바로 정신분석학의 대가인 Freud이다. 그

  • 임금관리 레포트
  • 한다.④ 임금 수준은 고도 경제 사회에서 기업 간 비교 척도가 되어 기업체 구성원들의 존경 욕구를 충족시키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2. 임금 결정의 이론임금은 기업이라는 미시적 차원뿐만 아니라 거시적 국민 경제의 차원에서도 중요시되고 있다. 임금 결정의 이론은 미시적 차원에서는 사회 심리학적 이론으로 설명되고 거시적 차원에서는 경제학적 이론으로 설명된다.경제학적 이론(1)임금 생존비설 (subsistence theory) : 고전학파의 Smith 등에 의해

  • 교사가 알아야 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 써 할 수 있는 것
  • 한 지식/ 교육목표, 목적, 가치관에 관한 지식, 철학적 역사적 근거에 대한 지식 으로 요약할 수 있다. 교사들은 주어진 지식이 같은 주제 내에서 다른 지식과 어떻게 관계있는지 또한 다른 주제들내에서 지식과 어떻게 관계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학생의 다양성에 대하여 교사는 융통성이 있어야 하며 다방면에 걸친 이해력을 필요로 한다. 여기에는 교과목의 구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뿐만 아니라 가르치고 학습되는 것에 대한 교사의 태도와 열정이

  • 인지주의 학습이론,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브루너와 그 외의 인물과 비교제시
  • 성격을 가져야 하고 또, 그 지식이나 기능을 아동들에게 학습시키는 경우 가장 적합한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원리와 규칙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처방적인 성격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브루너 이론의 네 가지 요소는 학습의욕, 지식의 구조, 학습계열, 강화입니다. 이 네 가지 요소를 모두 이상적으로 조작한 수업방법이 발견학습 또는 탐구학습이다.1)학습의욕학습의욕이란 학습하고자 하는 경향으로 준비성 또는 출발점행동과 유사한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