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행정] 한류를 중심으로 바라 본 문화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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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문화교류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문화교류의 개념

2. 문화교류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3. 문화교류에 대한 다양한 시각

Ⅲ. 문화교류로서의 한류

1. 한류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한류열풍의 현황

3. 국제관계에서의 한류의 영향

4. 한류열풍의 근본적인 문제점

5. 한류열풍의 한계 극복 방안

6. 한류가 가지는 의의

7. 한류 다시보기

8. STOW 분석

Ⅳ.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세계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각국의 경제는 세계경제체제 속으로 급속하게 편입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각국의 문화도 세계화의 물결 속에 휘말리게 되었다(Crane et al., 2002). 미국의 경우를 보면 세계화를 주도하는 가운데 다른 국가와의 관계에서 문화를 여러모로 중요시 하게 되었다. 미국의 문화상품 및 서비스가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타국의 문화에 대한 향유기회의 증대가 갈등으로 인한 손실 이상으로 많은 협력의 기회를 또한 제공해 주고 있다. 사람들 간의 이해의 증진을 위한 문화적 역량은 문화교류에서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
한편 문화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짐에 따라 정부가 문화교류 증진에 소요되는 재정적 부담을 민간부분에 떠맡기면서도 문화교류는 여전히 중요한 공공 관심사항이 되고 있다. 문화교류를 중요시하는 것은 단지 미국만이 추구한 혁신은 아니었다. 이미 프랑스나 영국은 이보다 먼저 문화교류에서 주도권을 쥐었다. 다만 미국이 세계화에서주도권을 쥐면서 문화교류가 미국의 외교정책에서 중요하게 고려되게 되었다. 세계화의 공과에 대한 논의와 관계없이 세계화가 가져온 신경제(New Economy)는 과거와 달리 문화가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신경제라는 것은 과거의 일반적 수준의 기술을 요구하는 반복적인 대량생산에서 지적이며 창조적인 판단을 요구하는 업무환경으로의 경제활동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러한 신경제는 지식기반 산업을 의미하며 지식은 문화에 의해 형성되는 제도를 통해 획득된다. 따라서 신경제에서는 국가의 문화적 부가 핵심이 되며 문화산업이 주목을 끌게 된다(Feigenbaum, 2001: 17; Venturelli, 2002).
한국의 경우 2차 세계대전 후 괄목할만한 경제성장을 이룩하였다. 이러한 경제성장은 산업사회의 특성을 경험하면서 한국이 세계 선진국가로의 진입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세계 경제가 산업사회에서 후기산업사회로 전이하면서 신경제 질서로 재편되어가고 있고, 이 과정에서 한국의 경제구조도 서서히 재편되어가고 있다. 이것이 바로 정보통신산업과 문화콘텐츠산업 그리고 이에 부응한 한류현상이다. 여기서 중요하게 대두되는 핵심 개념은 새로운 한국의 모습과 이에 걸 맞는 이미지 형성이다. 저가 대량판매에서, 군사독재에 의한 급성장에서, 모방일변도에서, 서구 편향적 사고에서 우리 고유의 모방 승화적인 창조로, 질적 향상으로, 민주화와 자유로의 이미지 메이킹이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동방의 고요한 아침의 나라에서 역동적 한국(Dynamic Korea)으로의 변신이 그것이다. 세계화 속에서 신경제체계를 앞장서 이끄는 한국의 이미지가 필요하다. 이 글에서의 문화교류는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접근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경제에서 문화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앞으로 전망도 좋은 편이다. 특히 한류의 기류를 이용하여 문화산업 나아가 우리나라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노력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서 무엇보다 문화교류가 중요한 목표이자 수단으로 고려된다. 따라서 제기되는 질문은 문화교류의 활성화를 위해서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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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일축제한마당 http://www.omatsuri.kr/
○ 한류열풍 사랑 http://cafe.daum.net/hanryu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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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문화교류센터 http://www.ikorea.ac.kr/
○ 한국국제교류재단 문화센터 http://www.kfcente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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