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KOBACO(한국 방송 광고 공사) 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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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선정동기

Ⅱ. KOBACO 주요 현황
1. KOBACO의 설립목적 및 역할
2. 인력 현황
3. 조직 현황

Ⅲ. KOBACO의 주요 사업
1. 방송광고 영업
2. 연구조사, 출판, 교육, 광고진흥사업
3. 공익광고 제작
4. 사회환원사업

Ⅳ. KOBACO의 경영성과
1.KOBACO의 방송광고실적 및 분석
2. KOBACO 경영혁신 성과 및 사례
3. KOBACO 경영평가 및 지적사항

Ⅴ.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
1. KOBACO 자체 고객만족도
2. 다양한 고객만족 프로그램 운영으로 체계적 CS경영 실천
3. 사회 공헌 사업

Ⅵ. KOBACO의 국감주요내용과 미디어렙
1. KOBACO의 비효율적 문제점 및 대안
2. KOBACO의 2009 국감 주요내용
3. 민영미디어렙

Ⅵ.인터뷰 주요내용 및 입사전략
1. 인재상
2. 지원 자격
3. 전형 절차 및 방법
4. KOBACO 홍보팀 사원 김영은 님 인터뷰

Ⅶ. 맺음말
본문내용
Ⅰ. 선정동기

“우리가 숨 쉬는 공기는 산소와 질소, 수소 그리고 광고로 이루어졌다”라는 Robert Querren의 유명한 말이 있다. 이러한 유명한 말처럼 , 21C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언제 어디서든 광고를 접하게 된다. 예를 들어 생각해보자. 아침에 일어나 학교로 향하는 버스나 지하철, 길거리의 간판, 전단지, 우리의 발길이 닿는 곳곳에 광고가 나타난다. 그리고 대표적인 대중매체인 TV, 인터넷, 신문 등은 광고를 접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공간이 된다. 그 중 TV는 우리들과 가장 근접한 대중매체이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은 자신들의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TV를 이용한 광고를 선호하게 된다.
그러나 헤아릴 수 없이 많이 존재하는 기업체에 비해 그들의 광고를 원하는 시간에 내보내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여 공정하고 건전한 광고방송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우리나라에는 한국방송광고공사, 즉 ‘KOBACO’가 존재한다.
우리가 짧게 스치며 지나가는 15초 동안의 시간동안, 광고는 우리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기도하고, 우리의 생각을 일깨워주기도 하며, 우리에게 구매욕을 불러일으키게도 한다. 우리는 평소 조원모두가 광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다른 공기업보다도 우리들이 더 관심을 가지고 있는 광고와 관련된 한국방송광고공사를 찾게 되었다. 손쉽게 접할 수 있지만 그만큼 쉽게 지나쳐 버리고 마는 광고에 대해서 코바코의 광고 판매역할이 올바르게 수행되는지, 광고가 어떻게 각 시간마다 배분되는 지에 대해여 자세히 알기 위해 한국방송광고공사로 향하게 되었다.

Ⅱ. 코바코 주요 현황

1. 코바코의 설립 목적 및 역할

1) 설립목적 - 한국방송광고공사는 방송의 공공성 확보와 전파수익의 사회환원을 위해 1981년 1월20일에 설립되어 국민의 건전한 문화생활과 방송문화 발전 및 방송광고진흥에 이바지해왔으며, 기관성격은 준시장형 공기업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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