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론] 현대자동차의 모듈생산방식에 따른 부품조달체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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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기업소개
2. 모듈화란?
3. 현대자동차의 모듈화와 생산방식의 변화
4. 모듈화 도입에 따른 작업장 체제의 변화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2000년대 말 전후로 세계자동차산업은 만성적인 과잉생산과 수요침체로 전반적인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이에 따라 자동차업체들은 세계화(Globalization)을 통해 전 지구적인자동차
회사 통폐합을 이뤄 자동차 공급자 수를 줄이는 한편 중국과 인도 등과 같은 신흥시장으로의 진출을 확대해 갔다. 이와 함께 기존의 소품종 대량 공급형 생산방식으로는 자동차 산업에 닥친 위기를 극복할 수 없음을 인식한 자동차업체들은 수요변화에 민감하고 선택의 폭을 다양화하여 수요를 이끌어내는 유연생산체제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게 된다. 유연생산체제의 확립은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 소비자 지향적 공급체제를 갖추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모듈화와 플랫폼 통합 그리고 자동화가 물적 토대를 구성한다. 생산방식의 변화를 담고 있는 이러한 변화는 생산의 기술체제, 작업장의 구성, 노사관계, 부품업체와의 분업관계의 전반적인 재편으로 반영된다. 특히 시장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필요한 부품을 적기에 공급하는 부품공급시스템이 절대적으로 요구 된다. 유연성과 수요창출에 역점을 둔 적기생산방식은 유연적 자동화와 네트워크의 형성으로 서열 납품방식(Just in Sequence)으로 진화되어졌다. 그리고 이러한 진화는 총체적인 조립공정의 동기화를 추구하는 동기생산방식으로 발전되었다. 이러한 동기생산방식은 서열부품업체를 중심으로 ‘납품’을 동기화할 뿐 아니라 완성차 업체의 생산 서열에 따라 ‘생산’과 ‘납품’ 모두를 동기화하는 본격적인 동기생산방식이다. 생산과 납품의 동기화(Synchronizing)는 린생산방식의 간판방식만으로는 부족하며, 완성차 모기업과 지리적으로 근접한 장소에서 복수의 부품을 중간 조립하여 모듈의 형태로 최종조립라인에 투입하여 완제품을 만드는 소위 모듈생산방식이 도입된다. 모듈 생산방식은 단순한 부품의 중간조립을 의미하지 않는다. 모듈생산방식은 공정을 큰 단위로 분할하여 중간조립의 완성도를 높이고 전 공정을 모듈단위로 통합하는 통합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제품설계의 모듈화, 생산의 모듈화와 모듈을 중심으로 한 완성차와 부품사간의 통합․연결 시스템의 모듈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1990년대 이후 다양한 유연생산방식과 적기생산방식을 국지적으로만 실험하던 현대차 그룹은 2000년 현대모비스의 설립과 함께 자동차 생산을 본격적인 모듈생산방식으로 전환한다. 현대모비스 설립이후 현대차는 업계에서 유례가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생산 모듈화를 추진하며 자동차 생산방식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분명히 생산방식의 변화를 함의하고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이론적, 정책적 관심을 촉발시키고 있다. 이런 문제의식 아래서는 이 글은 모듈생산이 진전됨에 따라 자동차산업의 부품공급시스템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 글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첫째, 모듈화에 대한 최근동향과 기존 연구를 검토한다. 둘째, 현대 아산공장의 모듈화가 어떻게 진전되고 있으며 이것이 전체 생산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본다. 셋째,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에서 모듈화에 따라 생산의 동기화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고 이것이 부품공급 시스템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알아본다. 넷째, 모듈화에 의해 공급사슬 안에서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간의 성격이 어떻게 변화하고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를 살펴본다.
참고문헌
1.참고논문
-김지영, “SCM도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 산업경영대학원, 2005
-이영균, “Supply chain management와 Outsourcing을 통한 경쟁력우위 창출전략”, 한양대 산업경영대학원, 2000
-김윤섭, “한국의 제3자 물류의 활성화 방안”, 건국대 대학원, 2003
-장박원, “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채움출판사, 2005
-권정휘, “자동차산업 Lean SCM의 성공적인 모델구축”, 명지대대학원,20066. 신흥렬, “부품 공급 및 서비스 지원을 위한 자동차 산업 기반의 통합 물류 관리 시스템”, 디지털산업정보학회, 2007
-현병언, “자동차 산업의 물류관리실태 및 개선방안연구”, 한국SCM학회지, 2002
-원유존, “최적의 물류합리화를 위한 SCM 통합공동 물류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명지대 대학원, 2007
-정명기, “모듈생산방식에 따른 부품조달체계 변화에 관한 연구:현대자동차 아산 공장을 중심으로”, 한독경상학회, 2007

2.참고사이트
-http://www.urisaju.net/bbs/board.php?bo_table=_hd_news&wr_id=6045&sfl=&stx=&sst=wr_hit&sod=desc&sop=and&page=1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16215218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1594015&term=%B8%F0%B5%E2+%BB%FD%BB%EA+%B9%E6%BD%C4&query=%B8%F0%B5%E2%BB%FD%BB%EA%B9%E6%BD%C4&menu=dview&dencrt=HSO1VdSVd6dTUVUTQk1zUldLY01SY1pmWHFuNm9SOGN1TE1TR3FTYi9CZGdFZng4S28yMHg3eHBjQ1BpcmYvYg==#middle_tab
-http://100.naver.com/100.nhn?docid=62698
-http://www.hyundai.com/kr/
-http://blog.naver.com/9i999?Redirect=Log&logNo=140059386488
-http://cafe.naver.com/real21.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15790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4&dir_id=40604&docid=3198845&qb=7ZiE64yA7J6Q64+Z7LCoIOyVhOyCsOqzteyepQ==&enc=utf8§ion=kin&rank=1&sort=0&spq=0&pid=fwMXidoi5TNssZI4QX0sss--051004&sid=SwOrEQ2OA0sAABjMSMc
-http://cafe.naver.com/vwtdi.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1916
-http://www.glovi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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