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맥도날드의 기업분석과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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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상황 분석

1. 기업 분석
2. 기업 정신
3. 맥도날드 역사
4. 시장상황분석
5. 소비자 상황분석
6. 경쟁사 상황분석
7. SWOT 분석

Ⅱ. 마케팅 전략

1. STP
2. 마케팅 사례

Ⅲ. 마케팅 믹스
1. 제 품 (Product)
2. 가 격 (Price)
3. 유 통 (Place)
4. 촉진 (Promotion)

Ⅳ. 분석 결과
본문내용
맥도날드
Ⅰ. 상황 분석

1. 기업 분석
99년 5월 시카고에 2만 5천 번째 매장을 개장한 맥도날드는 현재 121개국에 2만 9천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패스트 푸드 서비스 업체이다.
“적어도 음식에서만큼은 각 지역의 고유한 맛을 살려야 한다.”는 맥도날드의 잭 그린버그 (Jack M. Greenberg) 회장의 주장은 각 나라의 입맛을 최대한 존중하여 맥도날드가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또한 맥도날드는 세계 최초로 공산국가에 진출한 햄버거 레스토랑이기도 하다. 1982년 유고슬라비아와의 계약체결로 시작된 맥도날드의 공산국가 진출은 1990년 모스크바, 1992년 베이징에 세계 최대 규모의 매장을 개점하면서 더욱 확실한 기반을 갖게 되었다.

2. 기업 정신
우리 나라는 지난 1988년 압구정 매장 개점을 시작으로 한국에서 첫 영업을 시작했다.
12년이 지난 2000년 매출액은 약 2,300억원으로, 1988년 진출 당시와 비교하면 무려 137배나 늘어날 정도로 짧은 기간에 급성장했다. 이는 맥도날드만의 독특한 기업 정신인 QSC&V가 만들어 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QSC&V란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청결 (Cleanliness), 가치(Value) 로 고객에게 항상 우수하고 실속있는 맥도날드 제품을 최고의 맛과 최상의 서비스로 즐길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Quality
맥도날드의 원재료는 철저한 품질 기준에 의해 선정된다. 또한 대부분의 맥도날드 제품은 10년 정도의 제품 개발 과정을 거쳐 탄생하며 지역별로 설치된 품질 관리 센터(Quality Assurance Center)에서 완벽한 품질을 보장한다. 맥도날드에서 공급을 받는 모든 제품은 맛과 크기, 색깔, 모양, 함유량 등을 수치로 규정하여 생산 시마다 이것을 체크하고 있다. 일례로 최상의 원재료로 만들어지는 햄버거는 항상 같은 맛을 제공하기 위해 같은 시간과 온도로 조리되며, 후렌치 후라이는 길이별 비율까지 체크하고 있다.
Service
맥도날드의 서비스는 빠르고, 정확하고, 친절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삼고 있다. 맥도날드는 고유의 맛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햄버거는 만든 지 10분, 후렌치 후라이는 튀긴 후 7분이 지나면 모두 폐기하고 있다. 주문 후 30초 이내에는 모든 서비스를 끝내며, 친절한 서비스를 위해 고객 서비스 담당 직원을 상시 배치하여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빨간 조끼를 입은 도우미들은 고객의 불편 사항을 살피고, 어린이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맥도날드가 생각하는 서비스는 음식을 제공 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작은 즐거움과 행복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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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세하게 정리가 잘되있어요
  • seae***
    (2011.12.05 12:5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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