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조직론] LOCK & LOCK(락앤락)의 제품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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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주)하나코비 락앤락 사례)

Ⅱ. 본론
1. 회사소개
1) 회사소개
2) CL소개
3) 주요연혁
2. 등장배경 및 시장상황
3. 브랜드 마케팅 성공전략
1) 선택과 집중
2) 신개념 밀폐용기로서 기술력과 품질 인정
3) 독창적 마케팅
(1) 공격적 글로벌 마케팅
(2) 소비자 접근 마케팅
4. SWOT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기
5. 제품군차원의 전략
6. 소규모 조직구조
7. 조직문화와 커뮤니케이션
1) CEO의 의지
2) 적응적 문화
3) 조직 내부 안정화와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4) 평생학습체계구축
8. 윤리적 가치와 사회적 책임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 (주) 하나코비 락앤락

(주)하나코비는 신개념 밀폐용기 「락앤락(Lock & Lock)」을 생산하는 밀폐용기 전문 기업이다. (주)하나코비의 전신인 국진화공 1993년부터 다양한 해외 전시회 참가를 통해 수출판로를 개척하기 시작하였고, 국진화공은 외국 바이어들의 기억에 쉽게 기억될 회사 이름이 필요하여, 1등이 되자는 뜻의 ‘하나’에 ‘협력’을 뜻하는 ‘코-비즈니스(cooperting-business)의 머리 글자를 붙였다.
회사 창업초기 하나코비는 찬합, 접시, 숟가락, 젓가락, 욕실용품 등 다양한 생활용품을 취급하였다. 그러나 취급하는 제품의 종류가 많다보니 관리의 어려움이 발생하고, 게다가 재고가 쌓이게 되면서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하나코비는 차세대 주력제품으로 밀폐용기를 선택하고, 밀폐용기에 살활을 걸게 되는데, 당시만 해도 외국브랜드인 타메존이 국내에서 연간 1,000억원대 매출을 올리고 있었다. 이때 하나코비는 브랜트 아이덴티티 측면에서 브랜드 네임을 두 번 잠근다는 의미의 ‘락앤락’으로 결정하여 고객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러한 네임은 밀폐용기의 우수한 성능을 잘 반영하고 있다. 1985년 설립 이후 주방, 욕실, 어린이용품 등 600여 가지의 다양한 생활용품을 생산해오다 1997년부터 「락앤락」브랜드 하나로 통합, 국내 밀폐용기 브랜드 1위 제품을 만들어냈다. 현재 「락앤락」은 75개국에수출하고 있으며, 올해 매출은 1,5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비자 욕구에 발맞춰 매출의 5% 이상을 R&D에 투자, 연간 40여 가지 이상의 신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004년 산업자원부 선정 ‘차세대 세계 일류화 상품’, ‘제 6회 대한민국 디자인 브랜드 대상’ 브랜드경영부문에서 최우수상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면서 명실공히 한국의 밀폐용기 대표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또 한국생활환경시험연구원 선정 ‘제 22회 품질보증 최우수기업상’을 수상했다. 또한, 스포츠 물병과 「락앤락」터치 제품은 산업자원부, 한국디자인진흥원 주관 ‘2005 우수 산업디자인상품’으로 선정되었고, 2004~2006년 3년 연속으로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밀폐용기 분야 ‘브랜드 파워 1위’와 한국표준협회컨설팅 주관 ‘소비자웰빙지수(KWCI) 1위 상품’으로 선정되었다. 2005년 11월에는 제42회 무역의 날, 삼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였다. 최근 음식물을 담는 기존의 일반 보관용 밀폐용기에서 두부보관용기, 케잌 보관용기, 휴대전화기용 밀폐용기 등 내용물에 맞는 기능성밀폐용기와 주방에서 수납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용량 밀폐용기 등 다양한 형태의 용기(Container)를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락앤락」은 74개국에 132건의 특허․상표․의장 등을 출원하여 63개국에 99건의 산업재산권을 획득했다.
참고문헌
- 단행본
RICHARD L.DAFT , 『조직이론과 설계』.한경사, 2009

- 논문
김주일 ,이철기, 조세형 공저; 한국노동연구원 부설 뉴패러다임센터 [편] 『(주)락앤락,2007,121p
지나영, 『주방용품제조기업에서 디자인 경영의 성공적 요인에 관한 특성화 연구』,2008. 82p
장순규, 『성공한 중소기업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사례연구』,2005,78p
조승억, 『기업이미지와 제고 브랜드가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기업이미지 및 제품의 아이덴티티 평가와 브랜드 태도에 관한 실증과 사례분석』,2006,4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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