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운영][학급경영]학급(교실)의 개념,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원칙,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방법,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두레활용,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인터넷활용,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사례로 본 학급운영(학급경영)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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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급(교실)의 개념

Ⅲ.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원칙

Ⅳ.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방법

Ⅴ.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두레활용
1. 아이들 스스로 살아 움직이는 교실을 가능하게 한다
2. 두레활동을 통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감동을 체험한다

Ⅵ.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인터넷활용

Ⅶ.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사례
1. 더불어 나누는 생일잔치
1) 생일 달력 만들기
2) 생일 잔치
2. 좋은 동요 배우기
1) 지도의 필요성
2) 지도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무리 국가기준을 잘 만들고 지역 지침을 세밀히 마련해 주어도 교육실천자인 교사가 교육목표를 명확히 인식하지 못하거나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운영하지 않는다면, 학교 교육과정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 따라서 교사가 교육목표를 성취시키기 위하여 교육내용과 방법을 실천․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때문에 교사는 학습목표와 과제의식이 투철해야 한다. ‘이 학습과제는 무엇 때문에 다루는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이 학습이 이 단계의 학습자에게 왜 요구되고 있는가’ 등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사고의 전환이 전제된다. 또한 교사는 학습자를 보다 철저히 이해해야 한다. ‘학습자의 개성과 능력, 흥미와 관심은 과연 어떠한 상태인가’, ‘학습자가 이러한 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준비가 있어야 하는가’, ‘학습자는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가’, ‘어떠한 희망과 진로를 택하려고 하는가’ 등 학습자에 대한 특성과 실태를 자세히 파악해야 한다. 이렇게 학생을 생각하는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기 위해서는 모든 교직원이 참여하는 가칭 ‘교육과정위원회’와 같은 기구를 조직하고, 임무와 역할을 구체화해야 한다.
미래 사회를 살아갈 오늘의 학습자들에게 교육다운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지도를 담당하는 교사들이 교육내용의 주체가 되어야 하며, 학습자 개개인을 자세히 들여다보면서 교육해 줄 것을 요구하는 것이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이며, 이러한 교육과정 이념의 실현은 교육과정 운영의 주체인 교사들이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통한 수업개선의 노력을 경주할 때 가능하다는 전제하에서, 우리는 구체적인 교육실천계획으로서의 학교 교육과정 작성이 우리 교사 모두의 일이며, 학교 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잣대가 될 중요
참고문헌
◈ 김영돈, 학급경영의 이론과 실제, 익문사, 1971
◈ 권기욱, 교육행정의 이해, 원미사, 2000.
◈ 박종필 외, 교육행정, 원미사, 2003
◈ 송경원, 21세기 학급경영 전략, 원미사, 2000
◈ 이돈희, 교육적 경험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1993
◈ 권기욱, 현대 교육사조를 반영한 최신 학급경영, 원미사, 에듀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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