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주희][심성론][이기론][거경궁리론][성즉리설]주자(주희)의 심성론과 주자(주희)의 이기론, 주자(주희)의 거경궁리론 및 주자(주희)의 성즉리설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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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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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주자(주희)의 심성론
Ⅲ. 주자(주희)의 이기론
1. 理의 動靜
2. 理의 二重構造
3. 中國思想通史의 理분석
4. 理와 봉건적 질서
Ⅳ. 주자(주희)의 거경궁리론
Ⅴ. 주자(주희)의 성즉리설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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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宋)대에 들어와 도가와 불교의 영향을 받은 유학자들은 선진의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화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이들을 보통 도학자(道學者)라고 하며, 이들의 도학 사상은 유학의 이론을 새롭게 체계화하였기 때문에 신유학(新儒學)으로 불린다. 특히, 남송(南宋) 때에 이르러 주희(朱熹, 호는 晦庵, 1130~1200)가 도학을 집대성하였으므로, 이를 주자학(朱子學)이라고도 한다.
주자의 사상은 우주의 존재 문제를 탐구하는 이기론(理氣論), 인간의 내면적 구조와 본질을 분석하는 심성론(心性論), 도덕을 실천하는 방법으로 제기한 거경 궁리론(居敬窮理論), 정치와 사회 무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세론(經世論)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주자는 도덕의 기초가 되는 인륜의 이치에 대하여 형이상학적 체계를 갖추어 설명하였다. 특히, 그는 맹자의 성선설과 앞선 도학자들의 성즉리설(性卽理說)을 집대성하여, 인간의 순수한 본성을 바탕으로 한 인격의 수양과 실천을 강조하였다. 이 때문에 주자학을 성리학(性理學)이라고도 한다.
한편, 유학에서는 인격적으로 완성된 사람을 군자나 성인(聖人)이라고 하는데, 성리학은 이와 같은 성인이 되는 것을 학문의 목표로 삼고 있기 때문에 성학(聖學)이라고도 한다. 주자는, 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을 포함한 세계의 참모습에 대하여 밝게 알아야 하며(格物致知), 양심을 보존하고 본성을 함양하면서 나쁜 마음이 스며들지 않도록 잘 살펴서 단호하게 물리쳐야 한다(存養省察)고 주장하였다.
인간이 착한 본성을 상실하고 악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욕심이 있기 때문인데, 욕심에는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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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교빈 외(1998). 중국철학개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수
◎ 시마다 겐지(1986), 주자학과 양명학, 까치
◎ 유인희(1980), 주자철학과 중국철학, 서울 범학사
◎ 이강대(2000), 주자학의 인간학적 이해, 예문서원
◎ 조남현, 주희 중국철학의 중심, 태학사
◎ 풍우란(2002), 중국철학사,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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