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당쟁][붕당정치][사림정치]조선 당쟁(붕당정치, 사림정치) 정의와 성격, 조선시대 당쟁(붕당정치)과 공론대두, 조선 당쟁(붕당정치, 사림정치) 전개, 조선 당쟁(붕당정치, 사림정치) 부정적 측면, 조선 당쟁(붕당정치, 사림정치) 긍정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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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조선 당쟁(붕당정치, 사림정치)의 정의

Ⅲ. 조선 당쟁(붕당정치, 사림정치)의 성격

Ⅳ. 조선시대 당쟁(붕당정치)과 공론대두

Ⅴ. 조선 당쟁(붕당정치, 사림정치)의 전개

Ⅵ. 조선 당쟁(붕당정치, 사림정치)의 부정적 측면

Ⅶ. 조선 당쟁(붕당정치, 사림정치)의 긍정적 측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까지의 당쟁에 관한 연구는 그것이 좋은 것이냐 나쁜 것이냐 하는 선악(善惡)의 관점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일제학자들은 이러한 당쟁이 한국인의 분열적인 민족성에서 말미암은 것이라 하였고, 일부의 한국학자들은 당쟁이 요즈음의 정당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주의․주장을 가지고 정책대결한 바람직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 과연 당쟁은 한국인의 분열적 민족성에서 말미암은 것인가? 그렇다면 왜 한국사 중에서 유독 조선후기에만 당쟁이 극성을 부렸을까? 5천년 역사 중 2백년간에만 집중적으로 나타난 당쟁의 양상을 한국인의 민족성에서 말미암은 것이라고 치부해도 되는 것인가? 이점에서 우선 납득이 가지 않는다.
한국사람들은 단결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한다. 두 사람이 모이면 두 당파, 세 사람이 모이면 세 당파가 된다고 한다. 이 점을 부인하자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것은 한국인의 능력주의의 소산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한국은 농업사회로서 적당치 않아 항상 기근과 가난에 허덕여 왔다. 그리하여 나라가 부자가 되는 것 보다 과거제도를 통하여 훌륭한 인재를 뽑아 지배층을 형성하고 중앙집권체제를 만들어 권력을 국왕에게 집중시켰다. 그러나 조선후기에는 왕권과 재상권이 약화되고 사림의 세력이 강화되어 군약신강(君弱臣强)의 정국이 되었다. 또한 삼국통일 이후로 한번도 정복왕조가 들어서지 않아 귀족세력이 강해지게 되었다. 이에 국왕과 재상에게 눌려 오던 사림들이 투쟁의 대상을 잃고 스스로 분열하여 당쟁이 치열해진 것이다.

Ⅱ. 조선 당쟁(붕당정치, 사림정치)의 정의

당쟁(黨爭)이란 붕당(朋黨)이 갈려 서로 다투는 것을 말한다. 이건창(李建昌)의 『당의통략』(黨議通略)에 ‘붕당지쟁’(朋黨之爭)이라는 말의 준말이다. 그러면 붕당이란 무엇인가? ‘붕’(朋)이란 친구나 벗을 의미한다. 보통의 친구나 벗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도’(道)를 같이
참고문헌
▷ 배동수(1999), 16세기 후반 조선의 당쟁에 관한 일고
▷ 백유선(2007), 한 번만 읽으면 확잡히는 국사, 한언
▷ 이성무(2007), 조선시대 당쟁사1, 아름다운날
▷ 이덕일(1997), 당쟁으로 보는 조선역사, 석필
▷ 이태진, 당쟁을 어떻게 볼 것인가
▷ 최완기(1994), 붕당정치의 전개와 정국의 변화 한국사,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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