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의 주5일수업제, 초등학교의 교과통합창의적체험학습, 초등학교의 특기적성교육, 초등학교의 학교공동체와 학급경영, 초등학교의 부모참여교육활동, 초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초등학교의 방과후특별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취지와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시사점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 제언(국내외 사례 중심)
- [교육학] 바람직한 학교교육
- [중학교][중등][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중등) 교육과정변천, 중학교(중등)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중학교(중등) 국가수준교육과정, 중학교(중등)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 재량활동과 특별활동교육과정
- [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특성,중요성,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체제,운영, 학교교육과정의 변인,위원회, 학교교육과정의 효과,정착과제
- 한국 청소년의 학교에 관한 가치규범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의 주5일수업제
1. 목적
2. 방침
3. 주말자율체험학습일 유형
1) 자유탐구학습
2) 동아리 활동
3) 현장체험학습
4) 자유 등교일
4. 주 5일 수업제 운영 시간 계획
Ⅲ. 초등학교의 교과통합창의적체험학습
1. 성격
2. 목표
3. 편성․운영 방침
4. 내용
5. 평가
Ⅳ. 초등학교의 특기적성교육
1. 필요성
2. 목적
3. 추진 방향
Ⅴ. 초등학교의 학교공동체
Ⅵ. 초등학교의 학급경영
1. 학급경영의 개념
2. 학급경영의 중요성
Ⅶ. 초등학교의 부모참여교육활동
1. 오늘의 교육상황
2. 부모참여 교육
1) 가정은 최초의 훌륭한 학교
2) 부모참여의 목표
3.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1) 모델로서의 역할
2) 의논대상자로서의 역할
3) 양육자로서의 역할
4) 친구자로서의 역할
5) 어린광대자로서의 역할
4. 부모의 학습과 정립
5. 칭찬하는 교육
6. 기본생활 습관 형성
Ⅷ. 초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1. 청소지도
2. 특기적성교육 활동 및 특별지도
3. 학습 부진아 지도
Ⅸ. 초등학교의 방과후특별활동
1. 방과 후 특별활동의 의의
2. 방과 후 특별활동의 성격
3. 방과 후 특별활동의 교육적 효과
1) ‘나’에 대한 세 가지 인식 능력
2)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네 가지 능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단위학교 중심의 자율 경영체제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단위학교운영에 관한 모든 권한을 단위학교가 가지고 또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 운영에 있어서, 의사 결정이 보다 민주적이고 개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참여를 통한 학교경영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학교 단위 경영 책임제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학교 내에서의 의사 결정 과정에 다양한 관련 집단(교직원, 학부모, 지역인사, 교육행정기관 담당자)의 참여를 증진시킴으로써 의사 결정의 합리화를 도모하고, 학교 조직의 운영을 위한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조성해야 한다. 특히 학교의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에 있어서 교사의 참여는 학교경영의 민주화를 촉진하는 수단이므로 교내인사, 학급담임 배정, 학교계획 수립과정, 학교예산 운용계획 수립과정, 교내 자율장학 부분에서 보다 확대되어야 한다.
현재 각 학교에서는 교사의 참여 방식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나 학교에 따라서는 교사의 참여를 제한하고 교장과 교감, 부장교사 중심으로 학교가 운영되기도 하며, 학교 운영 조직(교직원회, 각종 위원회 및 협의회)이 있어도 이들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비정상적으로 운영되는 예가 적지 않다.
그러나 조직에서의 의사 결정은 집단과정을 통해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여적 의사결정(participatory decision making)은 의사 결정 사항에 관계되는 사람들이 결정 과정에 참여하여 그들의 의사를 반영함으로써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학교경영을 위한 조건이 되고 개인이 결정하는 데 부딪치는 한계를 여러 사람의 중지를 모음으로써 극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수단이 된다.
학교를 움직여 나가는데 참여하는 다양한 세력 중에서 중요한 세력의 하나가 학부모이다. 학부모는 학습 활동의 주체인 아동의 교육받을 권리 행사를 대행해야 한다는 본원적 교육권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 학교 주 5일 수업제 수업, 2001
박병량 / 학급경영, 학지사, 1999
서울은천초등학교 / 방과후 특별활동 운영, 연구논문, 2003
송경헌 외 / 21세기 학급경영 전략, 원미사, 2000
조명희 /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2001
정기원 / 365일 열린 교실을 위한 학급경영, 서울 우리교육, 1995
전라남도나주교육청 / 현장체험학습 길라잡이,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