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의 주5일수업제, 초등학교의 교과통합창의적체험학습, 초등학교의 특기적성교육, 초등학교의 학교공동체와 학급경영, 초등학교의 부모참여교육활동, 초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초등학교의 방과후특별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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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의 주5일수업제
1. 목적
2. 방침
3. 주말자율체험학습일 유형
1) 자유탐구학습
2) 동아리 활동
3) 현장체험학습
4) 자유 등교일
4. 주 5일 수업제 운영 시간 계획

Ⅲ. 초등학교의 교과통합창의적체험학습
1. 성격
2. 목표
3. 편성․운영 방침
4. 내용
5. 평가

Ⅳ. 초등학교의 특기적성교육
1. 필요성
2. 목적
3. 추진 방향

Ⅴ. 초등학교의 학교공동체

Ⅵ. 초등학교의 학급경영
1. 학급경영의 개념
2. 학급경영의 중요성

Ⅶ. 초등학교의 부모참여교육활동
1. 오늘의 교육상황
2. 부모참여 교육
1) 가정은 최초의 훌륭한 학교
2) 부모참여의 목표
3.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1) 모델로서의 역할
2) 의논대상자로서의 역할
3) 양육자로서의 역할
4) 친구자로서의 역할
5) 어린광대자로서의 역할
4. 부모의 학습과 정립
5. 칭찬하는 교육
6. 기본생활 습관 형성

Ⅷ. 초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1. 청소지도
2. 특기적성교육 활동 및 특별지도
3. 학습 부진아 지도

Ⅸ. 초등학교의 방과후특별활동
1. 방과 후 특별활동의 의의
2. 방과 후 특별활동의 성격
3. 방과 후 특별활동의 교육적 효과
1) ‘나’에 대한 세 가지 인식 능력
2)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네 가지 능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단위학교 중심의 자율 경영체제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단위학교운영에 관한 모든 권한을 단위학교가 가지고 또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 운영에 있어서, 의사 결정이 보다 민주적이고 개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참여를 통한 학교경영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학교 단위 경영 책임제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학교 내에서의 의사 결정 과정에 다양한 관련 집단(교직원, 학부모, 지역인사, 교육행정기관 담당자)의 참여를 증진시킴으로써 의사 결정의 합리화를 도모하고, 학교 조직의 운영을 위한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조성해야 한다. 특히 학교의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에 있어서 교사의 참여는 학교경영의 민주화를 촉진하는 수단이므로 교내인사, 학급담임 배정, 학교계획 수립과정, 학교예산 운용계획 수립과정, 교내 자율장학 부분에서 보다 확대되어야 한다.
현재 각 학교에서는 교사의 참여 방식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나 학교에 따라서는 교사의 참여를 제한하고 교장과 교감, 부장교사 중심으로 학교가 운영되기도 하며, 학교 운영 조직(교직원회, 각종 위원회 및 협의회)이 있어도 이들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비정상적으로 운영되는 예가 적지 않다.
그러나 조직에서의 의사 결정은 집단과정을 통해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여적 의사결정(participatory decision making)은 의사 결정 사항에 관계되는 사람들이 결정 과정에 참여하여 그들의 의사를 반영함으로써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학교경영을 위한 조건이 되고 개인이 결정하는 데 부딪치는 한계를 여러 사람의 중지를 모음으로써 극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수단이 된다.
학교를 움직여 나가는데 참여하는 다양한 세력 중에서 중요한 세력의 하나가 학부모이다. 학부모는 학습 활동의 주체인 아동의 교육받을 권리 행사를 대행해야 한다는 본원적 교육권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 학교 주 5일 수업제 수업, 2001
박병량 / 학급경영, 학지사, 1999
서울은천초등학교 / 방과후 특별활동 운영, 연구논문, 2003
송경헌 외 / 21세기 학급경영 전략, 원미사, 2000
조명희 /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2001
정기원 / 365일 열린 교실을 위한 학급경영, 서울 우리교육, 1995
전라남도나주교육청 / 현장체험학습 길라잡이,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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