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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교육중점

Ⅲ.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교육실태

Ⅳ.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교양농업교육
1. 교양농업교육의 성격
2. 교양농업교육 시간 수 및 이수 학년
3. 교양농업교육의 목표
4. 교양농업교육의 내용
5. 교양농업교육의 방법
6. 교양농업교육의 평가

Ⅴ.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진로교육
1. 초등 실과교육에서의 진로교육
2. 실과교육의 학문적 영역과 직업군
3. 실과 진로교육의 효율화 방안
1) 교사를 위한 진로교육 연수 확대
2) 진로지도 시간 확대
3) 실과 수업과 병행하는 진로교육 실시
4) 실과 전담 교사제 실시
5) 지역 사회와의 연계 강화

Ⅵ.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주생활교육
1. 주생활 교육의 관점
2. 주생활 교육의 곤란함
3. 주생활 교육 내용의 변천
4. 제7차 교육과정의 주생활 교육

Ⅶ.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전기전자교육
1. 초등 전기ㆍ전자 교육의 의의
1)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
2) 초등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이 높음
3) 학문적으로 수직적 연계성이 있음
2. 실과교과 전기ㆍ전자 교육 내용의 변천
3. 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실과교과의 전기ㆍ전자 교육 내용

Ⅷ. 향후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제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과는 통합교과의 중심이다. 첫째 실과는 많은 면에서 정서교육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는 교과 통합을 넘어 정서까지를 포함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실과에서는 꽃 재배를 비롯하여 사육에서 애완 동물 기르기 등 다양한 단원이 있다. 이는 잘 알려진 대로, 재배와 사육을 통해서 정서 순화교육의 일익을 담당한다. 실과는 이러한 면에서도 인성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음악, 미술 등 예술과목에서도 일익을 담당한다. 그러나 이에 못지않게 실과에서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꽃이나 다른 식물을 재배해본 학생은 훨씬 순화되고 정서적이며 안정된 학교생활을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애완 동물을 키워본 학생 또한 정서적이며 학교 생활에 충실함을 보인다. 사회에서는 정신적인 치료과정으로도 재배와 사육을 권장하고 있는 형편이다.
실과의 이러한 정서적인 순화 교육과 인성교육의 기능은 실과의 특성 중에 하나다. 이러한 사실은 실과라는 교과의 특성이 통합의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고, 초등교육에 순기능과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기에 빠트릴 수 없는 중심과목으로 인정해야 한다.
둘째, 실과가 초등교육의 중심이다. 교과의 중심을 넘어 초등교육의 중심이 실과라는 의미다. 단적으로 말하면 이는 사방, 팔방으로 학습이 전이(轉移)되며 문제해결교육으로 이끄는 실과의 특성 때문이다.
실과에서 갈라져 나가는 내용들은 첨단기술과 연계되어 있고, 실과와 같은 내용이거나 비슷하여 쉽게 전이 할 수 있는 이론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론들은 실제에 응용되고 다양화되고 첨단 분야와도 연계되어 있기에, 이론을 고도화시킬 때에도 적용이 쉽다. 이는 곧 전이의 가치이다. 자기 방을 정리하고 가구를 배치하는 단원의 예에서 전이 과정을 검토해보자. 본인 하나에서 형이나 누나나 아버지 등 가족 구성원을 늘리면 집이 좀 복잡해지고 곳곳이 넓어지고 큰 형태로 바꾸어야 한다. 변화의 모습을 보면 우선 방이 많은 집으로, 거실이 넓은 집으로, 부엌도 넓은 집으로, 공동으로 살아야 하기 때문에 필요조건들을 많이 첨가된 집으로 완성하게 된다. 초기의 집에서 전이 시키자 외부적인 조건인 통풍, 일조량 등 많은 조건이 첨가될 것이고 내부적인 조건에서도 사람 수에 따른 방의 갯수와, 거실의 넓
참고문헌
◉ 강항녀, 실과 교수-학습 문제와 개선방안, 실과교육연구, 1995
◉ 김영희, 초등 실과 교육의 이론 정립을 위한 제언,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997
◉ 김주이, 초등 실과학습 생활화에 관한 경로분석,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실과,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 방기혁, 제 7 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를 통한 실과교육의 통합적 접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한국실과교육학회, 1998
◉ 전국교육대학교 실과교육연구회, 실과교육(개정판), 서울 교육출판사, 1997
◉ 정성봉, 실과 교수 학습, (주)교학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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