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 목표와 특성,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 원칙과 교수요목,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 교수절차,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 학습모형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의미
Ⅲ.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목표와 특성
Ⅳ.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발달
Ⅴ.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원칙과 교수요목
1. 의사소통 접근법의 원칙
2. Wilkins의 교수요목
1) 문법적 교수요목(grammatical syllabus)
2) 상황적 교수요목(situational syllabus)
3) 의미-기능적 교수요목(function, notion syllabus)
Ⅵ.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교수절차
Ⅶ.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학습모형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60년대 초기에 인지주의적 접근 방법이 대두되고 60년대 후반부터는 언어 교육의 목적이 의사소통에 있다는 소위 의사소통적 접근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이 교수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언어학자들은 외국어 교육의 목표는 목표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의사소통 능력의 성취는 바로 의사소통을 이룩하려는 언어활동을 통해서 가장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문법이나 상황을 거부하는 것은 아니며 다만 문법이나 상황에만 의존하여 학습 과정을 계획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의사소통적 접근 방법은 이전의 교수법들과 달리 문법적인 지식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에 중점을 두는 언어 교수 접근 방법이다. 그러면 의사소통 능력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자
1970년대 중반부터 교육언어학과 언어교육학의 실제적, 이론적, 연구 선입관을 요약하는 중심 개념은 의사소통 혹은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것이었다.(Stern, 1995 :123) ‘의사소통 능력’이라는 용어는 Hymes(1972)가 Chomsky(1965)의 ‘언어능력’이 ‘언어사용’이라는 실제적 측면을 간과하고 있는 데 대한 비판으로 처음 사용하였다.
Chomsky(1965 : 3)는 언어습득이 단순한 암기를 통한 습관형성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어떤 특정한 형태의 언어를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어서 무한히 많은 문법적 문장을 생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그는 언어의 현상을 ‘언어 능력(competence)`과 ’언어 수행(performance)`으로 구분하였다. 이 때 언어 능력은 ‘이상적인 화자․청자의 언어 체계에 대한 지식’, 다시 말해 ‘문법 지식’을 의미하며 언어의 구조에 대한 추상적이고 총체적 지식으로서 유한한 법칙으로 무한한 문법적 문장을 생성하고 이해할 수 있는 생득적인 능력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이 이론 역시 언어 규칙의 형식화에만 치
- 참고문헌
-
▷ 김진화(2008), 의사소통능력을 중심으로 한 영어과 교육의 발전 방향,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두본(2002), 영어교육학 총론, 서울 : 한국문화사
▷ 장신재,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영어 교수법 교실수업활동을 중심으로
▷ 정승영(2006), 영어 교수 학습론, 경남대학교 출판부
▷ 한진석(1999), 학습자중심 영어교육과 학습자 및 교사의 역할
▷ Marianne Celce-Murcia(2004), 교사를 위한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경기도 : 경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