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 목표와 특성,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 원칙과 교수요목,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 교수절차,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 학습모형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의미

Ⅲ.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목표와 특성

Ⅳ.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발달

Ⅴ.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원칙과 교수요목
1. 의사소통 접근법의 원칙
2. Wilkins의 교수요목
1) 문법적 교수요목(grammatical syllabus)
2) 상황적 교수요목(situational syllabus)
3) 의미-기능적 교수요목(function, notion syllabus)

Ⅵ.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교수절차

Ⅶ.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학습모형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60년대 초기에 인지주의적 접근 방법이 대두되고 60년대 후반부터는 언어 교육의 목적이 의사소통에 있다는 소위 의사소통적 접근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이 교수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언어학자들은 외국어 교육의 목표는 목표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의사소통 능력의 성취는 바로 의사소통을 이룩하려는 언어활동을 통해서 가장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문법이나 상황을 거부하는 것은 아니며 다만 문법이나 상황에만 의존하여 학습 과정을 계획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의사소통적 접근 방법은 이전의 교수법들과 달리 문법적인 지식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에 중점을 두는 언어 교수 접근 방법이다. 그러면 의사소통 능력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자
1970년대 중반부터 교육언어학과 언어교육학의 실제적, 이론적, 연구 선입관을 요약하는 중심 개념은 의사소통 혹은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것이었다.(Stern, 1995 :123) ‘의사소통 능력’이라는 용어는 Hymes(1972)가 Chomsky(1965)의 ‘언어능력’이 ‘언어사용’이라는 실제적 측면을 간과하고 있는 데 대한 비판으로 처음 사용하였다.
Chomsky(1965 : 3)는 언어습득이 단순한 암기를 통한 습관형성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어떤 특정한 형태의 언어를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어서 무한히 많은 문법적 문장을 생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그는 언어의 현상을 ‘언어 능력(competence)`과 ’언어 수행(performance)`으로 구분하였다. 이 때 언어 능력은 ‘이상적인 화자․청자의 언어 체계에 대한 지식’, 다시 말해 ‘문법 지식’을 의미하며 언어의 구조에 대한 추상적이고 총체적 지식으로서 유한한 법칙으로 무한한 문법적 문장을 생성하고 이해할 수 있는 생득적인 능력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이 이론 역시 언어 규칙의 형식화에만 치
참고문헌
▷ 김진화(2008), 의사소통능력을 중심으로 한 영어과 교육의 발전 방향,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두본(2002), 영어교육학 총론, 서울 : 한국문화사
▷ 장신재,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영어 교수법 교실수업활동을 중심으로
▷ 정승영(2006), 영어 교수 학습론, 경남대학교 출판부
▷ 한진석(1999), 학습자중심 영어교육과 학습자 및 교사의 역할
▷ Marianne Celce-Murcia(2004), 교사를 위한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경기도 : 경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자유와 개방을 통한 인간성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목표 설정.2) 성공적인 학교에서는 개인의 욕구는 조직의 목표를 통해 완성되는데 두 곳 모두 그렇지 않음.• 협력적(Collegial) 학교(ex : Progress middle School)1) 민주적인 사회에서 학생들을 위한 학습의 목표(교수와 학습에 대한 연구, 보편적인 우선권 설정, 내부의 변화와 자원 배분에 대한 결정,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평가 등)들을 설정함.2) ① 학습의 조항 설정(사명, 비전, 목표) ② 전학교에 걸친 민주적 의사 결정을 위한 선언, ③ 정보를 제공하고, 행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중심 교수법으로 흐름이 변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과제 중심의 외국어 교육은 실생활에서 직접 접하게 될 경우가 많은 상황을 중심으로 하여 의사소통을 위한 과제를 수업에서 학습함으로써 언어를 습득하게 하는 교육방식이다. 교수자 중심의 교수법으로는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 상황, 청각구두식 교수법, 전신반응식 교수법, 암시적 교수법이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으로 침묵식, 총체적, 공동체 언어학습법, 능력중심, 의사소통 접근법, 자

  • [성인교육] 성인지도 및 교육
  • 학습프로그램 계획 85. 성인학습프로그램 구성절차 96. 성인교육의 참여 137. 성인교육의 한 방법으로서의 자기주도학습 138. 실제 교수-학습 상황에의 적용 169. 현장 성인교육에의 적용 1810. 성인교육으로서의 연수교육의 원리 1911. 참여식 연수 방법 21Ⅲ. 맺는 글 23참고문헌 24표 목 차 성숙의 차원 4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기본 가정 비교 5 성인교육의 9가지 기본 특성과 원리와 시사점 20도 목 차 ARD 연수 교육 모형 22

  • [국어교수학습론] 논문 분석- 말하기
  • 교수-학습의 지향과 과제’(2004), 노은희의 ‘대화의 특성과 지도방법’(2004), 전은주의 ‘말하기 학습활동의 특성과 유형’(2004), 박재현의 ‘한국의 토론 문화와 토론 교육’(2004), 그리고 유동엽의 ‘논쟁의 교수 학습과 내용’(2004)이다. 상호교섭적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논의를 중심으로 했으며, 마지막 논문이 이런 상호교섭적 말하기의 세부 분야를 다루고 있는 것과 동시에 구체적인 교수-학습의 모형까지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분석의 대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