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범교과학습]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성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소비자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호국보훈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계기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에너지절약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자원재활용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
1. 학교 성교육의 목표와 방향
2. 학교 성교육의 과제와 대책
1) 성폭력 피해는 주로 낯선 사람에게 당한다는 오해이다
2) 성폭력의 가해자는 겉보기에도 정상인과 다르다는 오해이다
3) 성폭력의 가해자는 젊은 사람들이라는 오해이다
4) 성폭력 피해는 언제나 신체적인 위협이나 폭행으로 시작된다는 오해이다
5) 성폭력 피해는 한 번에 그친다는 오해이다
6) 성폭력은 10대․20대의 여자들에게 주로 일어난다는 오해이다
7) 남자아이들은 성폭력 피해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오해이다
8) 성폭력 피해는 피해자에게도 책임이 있다는 오해이다
9) 성폭력 피해는 문제 가정에서나 문제 청소년에게만 일어난다는 오해이다
10) 어렸을 때 당한 성폭력은 세월이 지나면 자연히 잊혀진다는 오해이다
11) 성폭력 피해를 당했다는 청소년의 말은 대부분 사실이 아니라는 오해이다

Ⅲ.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소비자교육

Ⅳ.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호국보훈교육
1. 호국보훈교육의 목적과 내용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2. 호국보훈교육의 지도
1) 보훈 개념인식을 통한 국가와 개인의 관계 이해
2) 나라를 위해 애쓰신 분들의 행적 탐구를 통한 호국‧보훈의식 고취
3. 국가상징 학습
4. 나라사랑을 실천한 분들을 통해 구체적인 나라사랑 실천방법 알아보기

Ⅴ.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계기교육
1. 계기 교육의 필요성
1) 사회적인 면에서
2) 교사 측면에서
3) 학습자 측면에서
2. 계기 교육의 실태
1) 가정의 실태
2) 학교 교육의 실태
3) 사회적인 실태
3. 계기 교육의 목적
4. 계기교육의 방향

Ⅵ.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에너지절약교육
1. 에너지 절약 교육의 필요성
2. 에너지 절약 교육의 방법
3. 에너지절약교육의 실태
1) 아동
2) 교사
3) 학부모
4. 에너지절약교육의 실제
1) 체험 중심 에너지 절약 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 과정의 구성
2) 에너지 절약 체험 활동 기회의 제공
3) 가정과의 연계지도 프로그램 적용

Ⅶ.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자원재활용교육
1. 자원재활용 교육의 방향
2. 자원재활용 교육의 유의점
3. 초등학교 아동의 자원재활용 생활화 교육의 문제점
4. 개선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범교과 학습은 교과간의 범위를 넘어선 통합 교육 과정으로서 교과 학습 외에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을 포함하여 학교에서 행하여지는 모든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범교과 학습에는 인성 교육, 경제 교육, 통일 교육, 환경 교육, 성교육, 진로 교육 등 다양한 영역들이 있는데, 이러한 영역들은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요구하기 때문에 특정한 교과에서 독점 내용으로 구성할 수 없으며 학교 교육 전반에 걸쳐 다루어져야 한다.
첫째, 범교과 학습의 통합 방식을 선택한다. 범교과 학습의 통합 방식에는 두 가지 접근 방식이 있다. 그 하나는 교육 내용 및 탐구하는 방법을 여러 학문이나 교과에서 가져오는 다학문적 접근 방식과 또 다른 하나는 학습자의 흥미, 관심, 필요에 의한 통합과 사회 기능 및 문제에 의한 통합을 강조하는 탈학문적 접근 방식이 있다.
둘째, 범교과 재량 활동 교육 과정의 편성 체제 유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하나는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의 각론의 편성 체제에 따라서 학교에서 범교과 학습 영역별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순으로 범교과 수준의 교육 과정으로 개발하거나, 또 다른 하나는 학습 프로그램을 구성하거나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차원에서 단순한 방법을 적용할 수도 있다.
제7차 교육과정 지침에 의하면 창의적 재량 활동은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도록 하고 있다. 실제 편성․운영에 있어서는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분리하여 운영할 수도 있고 통합하여 운영할 수도 있다.
창의적 재량 활동에서는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 학습외에도 학교가 자율적으로 실시하고자
참고문헌
1. 김영옥(1999), 학교아동소비자 교육내용의 구성과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구성애(1997), 구성애의 성교육, 도서출판 석탑
3. 김혜선외(2002), 소비자교육의 이해, 서울 : 시그마프레스
4. 문교부(1983), 성교육 지도자료, 서울 : 문교부
5. 박승현(1999), 초등학교 소비자교육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1998), 열린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서울 : 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7. 홍성현(2003), 초등학생의 호국·보훈의식 확산을 위한 실증적 방안 연구, 보훈학술논문집 제5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필요성,실태,내용,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과 교재,재량활동,지도방법,개선과제
  •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필요성,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실태,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내용,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과 교재와 재량활동,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지도방법과 개선과제 분석Ⅰ. 서론Ⅱ.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필요성Ⅲ.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실태1. 학생실태2. 학부모 실태3. 교사의 지도 실태Ⅳ.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내용Ⅴ.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과 교재1. 학

  • 에너지 절약방법의 사례 ; ; 에너지 절약교육의 필요성과 원리 분석
  • 에너지 절약방법의 사례 ;에너지 절약교육의 필요성과 원리 분석■ 목차1. 에너지 절약의 개요2. 에너지 이용의 문제1) 에너지 소비 추이2) 에너지 소비의 제반 문제점3. 에너지절약교육의 목표와 원리1) 에너지절약교육의 목표2) 에너지 절약 교육의 원리4. 초등학교에서 에너지 절약 교육의 중요성5. 에너지절약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고려사항1) 조직화2) 기술성3) 교수․학습방법6. 금영초등학교의 에너지 절약 실천사례1) Feel Energy(에너지 교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초등학생을 위한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A study on Development the Camp of Environmentaleducation program for primary school students2007년 5월초등학생을 위한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23. 용어의 정의 34. 연구의 제한점 4Ⅱ. 이론적 배경 51.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배경 5가. 환경교육의 개념 5나. 환경교육의 목표 5다. 환경교육의 특성 7라.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92. 환경캠프에 대한 이론적 고찰 10가. 환경캠프

  • [특별활동] 재량활동 이론과 실제
  •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2) 재량 활동의 내용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재량 활동에 배정된 시간은 학년별로 동일하게 배당되어 있고 학년별 총량은 68시간(1학년은 60시간)이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초등학교 재량 활동과 관련된 지침은 다음과 같다.창의적 재량 활동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 등에 따른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것이다.초등학교의 재량

  •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기본방침,신설배경,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시간배분,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실제, 재량활동 지도방법
  • 성을 제고하기 위해 교사는 그에 걸맞은 역할을 한다3.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체험 학습을 강조한다4. 학습자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수업 기법을 활용한다1) 조작적 사고2) 이야기하기3) PMR4) 마인드맵5) 구두 편지6) 미완성 부분 완성하기7) 확언하기8) 시뮬레이션9) 노래 만들기10) 신문 만들기Ⅶ.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재량활동은 학습자와 지역사회의 요구, 학교의 상황과 학교장 및 교사의 교육관에 따라 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