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언어][방송][언어][방송언어순화][언어순화][방송용어]방송언어의 정의, 방송언어의 기본 규칙과 방송언어의 실태, 방송언어의 문제점 및 향후 방송언어의 제도적 개선 방안 그리고 방송언어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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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방송언어의 정의

Ⅲ. 방송언어의 기본 규칙
1. 방송언어는 표준어라야 한다
2. 방송언어는 가능하면 쉬워야 한다
3. 방송언어는 시청자 중심의 경어를 사용한다
4. 방송언어는 품위있는 말을 써야 한다
5. 방송언어는 수식어를 지나치게 사용하지 않는다
6. 방송언어는 음운의 생략이 구어적이다

Ⅳ. 방송언어의 실태와 문제점
1. 방언의 사용
2. 비속어의 사용
3. 은어의 사용
4. 외래어의 사용
5. 선정적인 언어 사용

Ⅴ. 향후 방송언어의 제도적 개선 방안
1. 방송사 자체 심의 기구 활성화
2. 방송위원회의 언어 분야 심의 기능 강화
3. 방송언어순화위원회(가칭) 운영
4. 시청자 운동의 활성화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의 사람들은 좋든 싫든 대중매체와 장시간 노출되어 진다. 대중매체는 일종의 사회제도처럼 우리 곁에 우뚝 다가온 것이다. 그것은 오락적, 정보 제공적, 교육적 등의 기능을 발휘하며 긍정적인 면을 보이기도 하는 반면에 사람들의 돈과 시간을 앗아가는 이중적인 면도 존재한다. 그러나 현대 사회나 앞으로 도래할 미래정보화 사회에서 대중매체는 뺄 수도 무시될 수도 없는 존재인 것이며, 또한 인간의 원만한 사회적인 삶을 위해서도 필요악의 형태를 띠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대중매체의 올바른 필요성을 제대로 이해하여 왜곡되지 않는 대중매체를 받아들여야 한다. 방언, 비속어, 은어의 사용, 외래어의 남용과 오용, 광고의 선정적 문구 등은 시청자에게 정신적인 피해를 주며, 특히 자라나는 아동과 청소년의 인격 형성과 건전한 정서 함양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위화감을 조성한다.
TV방송이란 공간적으로 미치는 범위와 계층적으로 전달받는 대상이 무제한이기 때문에 그 영항력이 매우 커서 전문방송인이나 비전문방송인, 그리고 방송에 일시 출연하여 방송하는 일반 출연자를 막론하고 방송을 통해 언어를 구사하는 누구에게나 언어에 대한 책임이 있다. 그러므로 방송언어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은 우리 모두가 해결해야 한다.

Ⅱ. 방송언어의 정의

방송언어는 음성언어인 말과 문자언어인 글로 나뉘는데, 일반적으로 말하는 방송언어는 방송에서 나오는 음성언어인 말을 대상으로 한다. - 그러나 이번 발표는 주로 방송의 제목에 대한 조사를 했기 때문에 말보다는 글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방송이란 공간적으로 미치는 범위와 계층적으로 전달받는 대상이 무제한이기 때문에 그 영항력이 매우 커서 전문방송인이나 비전문방송인, 그리고 방송에 일시 출연하여 방송하는 일반 출연자를 막론하고 방송을 통해 언어를 구사하는 누구에게나 언어에 대한 책임이 있다.
방송언어는 표준어라야 한다. 표준어란 국어를 대표하는 말로, 교육이나 공적인 경우에 사
참고문헌
ⅰ. 김상준, 방송언어의 특성, KBS 아나운서실 한국어연구회, 1990
ⅱ. 김상준, 방송언어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1997
ⅲ. 박갑수, 한국방송언어론, 집문당
ⅴ. 민현식, 방송언어론, 화법연구1, 한국화법학회, 1999
ⅳ. 이응백, 방송언어와 국어생활 KBS표준방송언어, KBS, 1986
ⅵ. 장향실 외, 방송언어와 국어연구, 월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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