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식수업][강의법][일제식교육]강의식수업(강의법, 일제식교육) 개념, 강의식수업(강의법, 일제식교육) 기본방향, 강의식수업(강의법, 일제식교육) 매체활용방법, 강의식수업(강의법, 일제식교육) 과제, 강의식수업(강의법, 일제식교육)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강의식수업(강의법, 일제식교육)의 개념
Ⅲ. 강의식수업(강의법, 일제식교육)의 기본방향
Ⅳ. 강의식수업(강의법, 일제식교육)의 매체활용방법
1. 칠판
1) 특성
2) 장점
3) 단점
4) 잘못 사용된 예
5) 효과적인 활용방법
2. OHP(Overhead Projector)
1) 특성
2) 장점
3) 단점
4) 잘못 사용된 예
5) 효과적인 활용방법
3. 실물환등기(Opaque Projector)
1) 특성
2) 장점
3) 단점
4) 잘못 사용된 예
5) 효과적인 활용방법
4. 오디오
1) 오디오 테이프
2) 오디오 CD
3) 잘못 사용된 예
4) 오디오 매체의 효과적인 활용방법
5. 비디오
1) 비디오 테이프
2) DVD(Digital Video Disc)
3) 잘못 사용된 예
4) 비디오 매체의 효과적인 활용방법
6. 컴퓨터
1) 특성
2) 장점
3) 단점
4) 잘못 사용된 예
5) 효과적인 활용방법
Ⅴ. 강의식수업(강의법, 일제식교육)의 과제
Ⅵ. 강의식수업(강의법, 일제식교육)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강의법은 학교의 형식교육에서 가장 먼저 보편화된 교수법으로서 교수법이라고 하면 의례 강의를 연상할 만큼 누구에게나 익숙해져 있고, 설명법, 명시법, 직접수업법등으로 일컬어진다. 강의를 이용하면 단시간 안에 넓은 범위의 정보를 다룰 수 있으며, 다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가장 경제적인 교수법으로 볼 수 있다.
강의는 말의 뜻을 설명하여 가르치는 과정, 또는 가르치는 이의 설명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수업이다. 강의는 교사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거나 주입시키는 방법, 또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거나 이해시키면 학생들은 그것들을 듣고 생각하면서 학습하게 하는 교수법이다.
강의가 언제나, 어느 주제에나 효과를 내는 것은 아니다. 강의법은 정보의 전달에 주된 목적이 있을 때, 학생들이 자료를 구할 수 없을 때,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자료를 조직․제시할 때, 정보를 단기간 동안만 파지 할 필요가 있을 때, 다른 전략으로 교수할 학습과제의 영역과 방향을 소개할 때 등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수단이다.
강의는 형식적 강의와 대화식 강의로 대별된다. 이 두 가지 방법이 정보가 교사한테서 학생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된다는 점에서 동일하지만, 학생의 관여도에 따라서 서로 구분된다. 형식적 강의는 교회의 목사에 의한 설교와 같이, 기본적으로 교사의 독백이다. 형식적 강의가 이루어지는 동안에는 강사가 어떤 방해도 받지 않고, 질문도 거의 없다. 효과적인 형식적 강의의 시간은 중학생의 경우 10여분, 고등학생의 경우 15~20분이 적당하다. 학생들이 집중할 수 없는 경우 강의를 즉시 마치는 것이 좋다. 강의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른 교수․학습 전략과 병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화식 강의의 과정에서는 교사
- 참고문헌
-
◈ 김광자,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집문당, 2000
◈ 김철주, 효과적인 교수방법의 탐구, 강남대학교 출판부
◈ 김민환, 실제적 교육방법론, 양서원
◈ 변영계,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배천웅·이준옥·최원형 공저, 교수방법의 탐구, 한남대학교 출판부
◈ 이성호, 교수방법론, 학지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열성있는 신참교사들이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교육][초등교육]초등학교 교육(초등교육)의 이론적 기초, 초등학교 교육(초등교육)의 대상자, 초등학교 교육(초등교육)의 인식실태, 초등학교 교육(초등교육)의 장점과 단점, 향후 초등학교 교육(초등교육)의 개선 방향과 시사점
- 국어과,수학과,미술과,체육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음악과,도덕과,실과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독서영역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개념,구조, 협동학습의 필요성,원리, 협동학습의 과목별수업,문식성, 협동학습의 제 효과 심층 분석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