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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필요성
Ⅲ.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과정
1. 고교평준화 정책의 시행 과정
2. 고교평준화 정책의 보완 과정
Ⅳ.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실태
Ⅴ.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문제점
Ⅵ.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대안
Ⅶ.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비평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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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준화는 학교간의 수준별 교육이고, 평준화는 학교내의 수준별 교육이 필요시 되는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우리 사회에서는 누구든 능력이 어떠하든 간에 상위권에 들어 있고 앞서가는 사람만을 칭찬하며 인정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이 되어있다. 따라서 학부모의 입장에서 내 자녀가 수준이 낮은 반이나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 자체를 매우 부끄럽게 여기며 학생들 역시 서로간에 많은 위화감을 갖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교사의 경우에 있어서도 하위 반에 속해있는 학생들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고 있는 경향도 없지 않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는 비평준화, 평준화 두 가지 모두 실패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왜냐면 어떤 집단에 있는 것이 창피한 사람에게 대체 어떤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겠는가? 오히려 인성에 악영향만을 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교사들과 부모님들이 먼저 솔선하여 아이의 능력을 고려한 교육의 필요성을 바르게 인식하고 자녀의 교육을 위해 사랑스런 눈으로 아이에게 힘을 주는 교육의 방향으로 가야 할 것이다.
영국에서는 대학에서 공부를 하다가 낙제를 맞은 친구를 부모가 따스하게 끌어안고 뽀뽀를 해주는 장면을 목격한 바가 있다. 그리고 그 어머니는 자녀에게 "너에게 그 분야가 적성이 아닌 것 같아, 이제 다른 것을 새로 찾아보자"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그 장면은 내게 큰 감동이었다. 이런 사회의 분위기라면 평준화든 비평준화든 도대체 무엇이 문제이겠는가? 이러한 가치관 교육을 위해서 정부 단위로 많은 홍보와 학부모 교육이 절실하며 교육의 방법은 TV, 신문 등 각종 매스컴을 이용하여 실시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신설되어 있는 특목고의 숫자는 매우 극소수이며 이들이 추구하는 특목의 분야도 매우 제한되어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인문계 학교라 하더라도 학교마다 교장과 교사를 중심으로 특별목적을 설정하고 그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학교를 지원하여 선택하는 방식으로 세분화 되는 것도 필요하리라고 본다. 이는 외국어고등학교나 과학고등학교 뿐 아니라 댄스, 가정계열, 수학계열, 국어계열, 애니메이션, 미술계열 등 여러 분야 중 한 두 가지를 분야를 중점적으로 지도하고 이러한 학습의 이수는 그 계열 대학 진학에 가산점을 주는 방식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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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대중 / 고교 평준화 제도의 전개 과정, 교육비평 제8호
김철수 / 고교평준화는 위헌이다, 동아일보, 2002
김동석 / 고교평준화에 관한 정책주장의 논리구조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02
김병성 /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평가를 위한 기초연구, KEDI, 1984
박부권 / 고등학교 평준화제도 개선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0
성기선 /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분석, 한국교육,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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