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한문과][고등학교 한자한문교육]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특성과 목표,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교육현황과 내용체계,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한문고전,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방법, 고등학교 한문과의 평가와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특성
Ⅲ.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목표
1. 종합 목표
2. 행동 영역 목표
Ⅳ.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교육현황
Ⅴ.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내용체계
Ⅵ.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한문고전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진로관계
Ⅶ.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방법
Ⅷ.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평가
1. 평가의 원칙
2. 평가 방법
Ⅸ.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한계
1. 선택교과로서 가지는 한계
2. 고등학교 한문 교과의 시수 배정과 평가
3. 수행평가의 도입과 고등학교 한문과 평가의 문제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7차 교육과정에 있는 고등학교 한문과 교육 목표의 특징은 영역별 점층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한자, 한자어, 한문을 익혀 언어 생활에서 바르게 읽고 쓰고,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는 것이다.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이 될 때 비로소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고, 나아가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한문과 목표를 이루기 위한 현재 고등학생들의 학력은 어느 정도일까? 다른 것은 논외로 하더라도 한문 교육에 있어 가장 기본이라 여기는 한자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고등학교 한문 교육에서는 중학교용 기초한자를 모두 익혀 알고 있을 것이라고 전제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중학교용 한문 교육용 기초한자 900자 중에서 반수인 450자 정도를 읽고 쓸 수 있는 학생도 거의 없는 실정이다. 문제는 이런 실정에서 과연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한자 900자를 제대로 학습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이처럼 부족한 한자실력으로는 한문을 해석한다는 것이 불가능할 것이고, 결국 고등학교 한문과 목표의 달성이 근본적으로 어려울 전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행평가 실시 이후 고등학교 한문과 평가의 초점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끄는 다양한 유형의 평가 실시 및 새로운 평가문항의 모색 쪽으로 기울어진 경향이 짙다. 하지만 현재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개선 방안만을 제시할 경우 오히려 교육목표의 달성과는 동떨어진, 평가를 위한 평가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
- 참고문헌
-
․ 교육부(1998), 한문·교련·교양선택과목 교육과정, 교육부
․ 교육인적자원부(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한문, 교육인적자원부
․ 고등학교 한문교과서 교사용지도서(2002), 금성출판사
․ 김도련·유영희(1996), 한문이란 무엇인가, 전통문화연구회
․ 김홍철, 새 시대 한문교육의 전망과 과제
․ 정연택(1986), 중고등학교의 한자교육의 당위성과 효과적인 지도방법, 원광대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일전쟁시기의 중국현대문단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