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와 대중문화, 대화, 학교생활지도와 왕따(집단따돌림), 학교생활지도와 진로지도, 학교생활지도와 학생사안, 학교생활지도와 상점, 벌점제도, 학교생활지도와 교육환경권, 향후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교생활지도와 대중문화
1. 대중문화 교육의 중요성 인식
2. 학생들의 대중 문화 접촉 실태 파악
3. Time Table 작성 지도
4. 상담을 통한 개별 지도
5. 수업 중 만화를 보다가 걸린 학생 지도
6. 사이버 윤리교육 영상 교재 활용
7. 학교 종합 예술제 활용
8. 교사의 준비

Ⅲ. 학교생활지도와 대화
1. 대화문화 조성
1) 교사․학생 1분 대화
2) 사랑의 우체통 설치
3) 사물과의 대화 활동 전개
4) 바른 생활 실천 사례 발표
5) 우리 가족 대화의 날 운영
6) 가정 통신문 활용
2.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중점 과제 선정 지도
1) 효행 - 이웃 어른 공경
2) 인사 예절
3) 언어 예절 - 바른 말 고운 말 쓰기

Ⅳ. 학교생활지도와 왕따(집단따돌림)
1. 학교내 왕따현상의 증폭에 대한 원인
1) 학교자치의 실종
2) 교육개혁의 실패
3) 구조적 모순에 갇힌 청소년 문화
2. 왕따현상의 실천적 대안

Ⅴ. 학교생활지도와 진로지도
1. 진로 상담 환경 개선
1) 진로 정보실 설치 운영
2) 진로 정보 코너 설치 운영
3) 전용 상담실 설치 운영
2. 진로 상담 체제 개선
3. 진로 지도 성과

Ⅵ. 학교생활지도와 학생사안
1. 사건 사고의 경우
2. 집단따돌림의 경우
3. 학생징계사안의 경우
1) 대상
2) 방향
3) 과정
4) 사안발생 보고
4. 학생사안 처리의 유의점
5. 학생폭력 중재위원회 설치 및 교육․치료에 관한 특별법안

Ⅶ. 학교생활지도와 상점, 벌점제도

Ⅷ. 학교생활지도와 교육환경권
1. 환경권의 의의 및 범위
2. 환경권의 피해법익과 부당침해방지청구권
3. 교육환경권의 의의 와 문제점

Ⅸ. 향후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활지도는 모든 어린이가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함으로써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활동의 과정이다.’ 이 정의를 바탕으로 생활지도는 어린이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돕는 과정 속에 있는 것이라고 규정한다면 그것은 고도로 전문화된 기술과 복잡한 측정이 따르는 특별한 기술적 방법이라고만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
교육이 모든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듯이 생활지도도 그 대상은 모든 어린이이다. 지능이 낮고 공부를 못하는 어린이, 신체적인 결함이 있어서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어린이만이 생활지도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다. 건강하고 사회적으로 잘 적응하는 어린이도 생활지도의 대상이 된다. 이와 같은 견해는 생활지도가 모든 어린이의 건전한 심신의 성장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는 생활지도의 기본개념과 목표에 비추어 보더라도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Ⅱ. 학교생활지도와 대중문화

1. 대중문화 교육의 중요성 인식

오늘날 아이들은 가정이나 학교가 아닌 대중문화와 매체를 통해 가치관을 습득하고 형성해 간다. 미디어는 단지 하나의 오락이나 상품을 넘어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차원에서 볼 때 아이들의 대중문화 접촉 실태를 파악하고, 그 영향을 점검하며, 비판적 시각과 분석 능력을 길러주는 것은 교사가 감당해야할 매우 핵심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2. 학생들의 대중 문화 접촉 실태 파악

부모님이나 학생 상담을 통해 주된 관심사와 시간 사용에 대한 파악한다. 대중문화나 매체에 심하게 매몰된 학생일수록 부모님과의 갈등이 나타난다. 이 부분에 대한 파악이 이루어져야 한다. 파악 내용은 ① 하루 일과를 주로 어떻게 보내는가 ② 좋아하는 인기 그룹과 나의 반응 ③ 컴퓨터 사용 시간과 주로 들어가는 사이트 ④ 주된 취미 등이다. 학기초에 자
참고문헌
김충기(1991) -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이대균·송정원(1999) - 유아생활지도, 양서원
임형진·이시용(1995) - 생활지도, 서울 : 교육과학사
영훈중학교(1995) - 열린교육 학습지도안
장태영(1994) - 자랑스런 나의 생활, 대구 : 대일, 1994
황응연외(1984) - 생활지도-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문화교육 동향과 특징(4) 외국의 다문화 부작용 사례Ⅲ. 결론7. 다문화 가정 및 청소년, 정책의 시사점 및 대안점 (1)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선진국의 이민정책과 다문화 교육정책에의 시사점 (2) 다문화 가정의 사회통합을 위한 대안 (3) 청소년지도사로서의 대안과 역할Ⅳ. 참고문헌 Ⅰ.서 론 1.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그리고 청소년 (1) 문화와 다문화주의문화(culture)문화란 사람들의 일상생활 조건에 의해 나타나는 주요 변환들에 대한 반응이라고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문화와 윤리⦁⦁⦁⦁⦁⦁⦁⦁⦁⦁⦁⦁⦁⦁⦁⦁⦁⦁⦁424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15. 평화와 윤리⦁⦁⦁⦁⦁⦁⦁⦁⦁⦁⦁⦁⦁⦁⦁⦁⦁⦁⦁429- 7 -절대합격 통일교육론 서브노트Ⅰ. 북한 이해 방법론⦁⦁⦁⦁⦁⦁⦁⦁⦁⦁4342. 통일 교육 접근법⦁⦁⦁⦁⦁⦁⦁⦁⦁⦁4343. 국제 관계 이론⦁⦁⦁⦁⦁⦁⦁⦁⦁⦁⦁4354.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4385. 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 [초등학교생활지도]초등학교생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기본생활지도와 자세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친구관계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사례,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추진방법, 향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내실화 방안과 제언
  • 생활지도의 기본생활지도와 자세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친구관계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사례,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추진방법, 향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내실화 방안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생활지도의 목표1. 진로계획과 탐구1)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3학년까지2)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까지2. 자신과 타인에 대한 지식1) 자신의 이해와 수용2) 의사결정3) 타인 이해와 타인들과 잘 어울리기4) 가족의 책임에 관해 배우기3. 교육

  • 비행 및 범죄의 유형 및 현황과 관련정책 연구
  • 대화 부족과 가정불화, 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등 또래 관련 사건, 지나친 경쟁과 입시 위주의 교육환경으로 인한 스트레스, 낮은 학교 성적과 학교생활의 부적응, 시험 실패와 성적 부진으로 인한 갈등감과 좌절감 등 여러 가지 사회적 원인이 있을 수 있다.7) 인터넷(게임) 및 핸드폰 중독인터넷 혹은 핸드폰 사용이 지나쳐 나타나는 각종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나 사회 부적응 현상으로 의학적으로 공식 질병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나, 이로 인한

  • 청소년 문제와 공동체주의 도덕교육 [공동체 주의적 교육, 공동체주의와 청소년 문제]
  • 집단 따돌림을 왜 하는지에 대해 물어보면 대답은 대게 “그냥 재미있어서.”이다. 자신들의 재미와 흥미를 위해 한 교실의 친구를 괴롭히고 심지어는 폭력까지도 행사하는 것이다. 때문에 개인의 자율성과 권리를 한창 주장하는 학생들에게 함께 공존하는 타인과의 관계를 다루는 공동체 주의적 도덕 교육을 시행하면 학교 내‧외의 따돌림, 폭력 등의 청소년 범죄를 해결하는 실마리가 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Ⅱ. 공동체 주의적 도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