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와 대중문화, 대화, 학교생활지도와 왕따(집단따돌림), 학교생활지도와 진로지도, 학교생활지도와 학생사안, 학교생활지도와 상점, 벌점제도, 학교생활지도와 교육환경권, 향후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학교생활지도와 대중문화
1. 대중문화 교육의 중요성 인식
2. 학생들의 대중 문화 접촉 실태 파악
3. Time Table 작성 지도
4. 상담을 통한 개별 지도
5. 수업 중 만화를 보다가 걸린 학생 지도
6. 사이버 윤리교육 영상 교재 활용
7. 학교 종합 예술제 활용
8. 교사의 준비
Ⅲ. 학교생활지도와 대화
1. 대화문화 조성
1) 교사․학생 1분 대화
2) 사랑의 우체통 설치
3) 사물과의 대화 활동 전개
4) 바른 생활 실천 사례 발표
5) 우리 가족 대화의 날 운영
6) 가정 통신문 활용
2.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중점 과제 선정 지도
1) 효행 - 이웃 어른 공경
2) 인사 예절
3) 언어 예절 - 바른 말 고운 말 쓰기
Ⅳ. 학교생활지도와 왕따(집단따돌림)
1. 학교내 왕따현상의 증폭에 대한 원인
1) 학교자치의 실종
2) 교육개혁의 실패
3) 구조적 모순에 갇힌 청소년 문화
2. 왕따현상의 실천적 대안
Ⅴ. 학교생활지도와 진로지도
1. 진로 상담 환경 개선
1) 진로 정보실 설치 운영
2) 진로 정보 코너 설치 운영
3) 전용 상담실 설치 운영
2. 진로 상담 체제 개선
3. 진로 지도 성과
Ⅵ. 학교생활지도와 학생사안
1. 사건 사고의 경우
2. 집단따돌림의 경우
3. 학생징계사안의 경우
1) 대상
2) 방향
3) 과정
4) 사안발생 보고
4. 학생사안 처리의 유의점
5. 학생폭력 중재위원회 설치 및 교육․치료에 관한 특별법안
Ⅶ. 학교생활지도와 상점, 벌점제도
Ⅷ. 학교생활지도와 교육환경권
1. 환경권의 의의 및 범위
2. 환경권의 피해법익과 부당침해방지청구권
3. 교육환경권의 의의 와 문제점
Ⅸ. 향후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생활지도는 모든 어린이가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함으로써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활동의 과정이다.’ 이 정의를 바탕으로 생활지도는 어린이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돕는 과정 속에 있는 것이라고 규정한다면 그것은 고도로 전문화된 기술과 복잡한 측정이 따르는 특별한 기술적 방법이라고만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
교육이 모든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듯이 생활지도도 그 대상은 모든 어린이이다. 지능이 낮고 공부를 못하는 어린이, 신체적인 결함이 있어서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어린이만이 생활지도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다. 건강하고 사회적으로 잘 적응하는 어린이도 생활지도의 대상이 된다. 이와 같은 견해는 생활지도가 모든 어린이의 건전한 심신의 성장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는 생활지도의 기본개념과 목표에 비추어 보더라도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Ⅱ. 학교생활지도와 대중문화
1. 대중문화 교육의 중요성 인식
오늘날 아이들은 가정이나 학교가 아닌 대중문화와 매체를 통해 가치관을 습득하고 형성해 간다. 미디어는 단지 하나의 오락이나 상품을 넘어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차원에서 볼 때 아이들의 대중문화 접촉 실태를 파악하고, 그 영향을 점검하며, 비판적 시각과 분석 능력을 길러주는 것은 교사가 감당해야할 매우 핵심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2. 학생들의 대중 문화 접촉 실태 파악
부모님이나 학생 상담을 통해 주된 관심사와 시간 사용에 대한 파악한다. 대중문화나 매체에 심하게 매몰된 학생일수록 부모님과의 갈등이 나타난다. 이 부분에 대한 파악이 이루어져야 한다. 파악 내용은 ① 하루 일과를 주로 어떻게 보내는가 ② 좋아하는 인기 그룹과 나의 반응 ③ 컴퓨터 사용 시간과 주로 들어가는 사이트 ④ 주된 취미 등이다. 학기초에 자
- 참고문헌
-
김충기(1991) -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이대균·송정원(1999) - 유아생활지도, 양서원
임형진·이시용(1995) - 생활지도, 서울 : 교육과학사
영훈중학교(1995) - 열린교육 학습지도안
장태영(1994) - 자랑스런 나의 생활, 대구 : 대일, 1994
황응연외(1984) - 생활지도-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