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도덕과][초등학교 도덕교육]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일반적 특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적 정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러티브학습과 가치명료화학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역할놀이학습과 봉사활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일반적 특징

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적 정당성
1. 개인적 차원의 정당화
2. 국가․사회적 차원의 정당화
3. 학문적 차원의 정당화

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러티브학습
1. 내러티브의 개념
2. 내러티브의 이론적 근거
1) 내러티브적 사고(narrative thinking)
2) 관계적 도덕 지향
3. 내러티브를 통한 도덕 공동체 형성을 위한 방법
1) 실생활에서 겪은 도덕 경험 발표하기
2) 신뢰를 담은 귀로 듣는 편지 이야기
3) 역사적 위인 이야기

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가치명료화학습
1. 이론형성의 배경
2. 가치명료화 이론의 교수전략
1) 대화 전략
2) 쓰기 전략
3) 토론 전략
3. 도덕교육에서의 가치명료화 이론 적용

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역할놀이학습
1. 의의
2. 수업절차
1) 단계 1 : 집단을 열중하게 하기
2) 단계 2 : 참여자 선정하기
3) 단계 3 : 무대 설치하기
4) 단계 4 : 관찰자들을 준비시키기
5) 단계 5 : 실연하기
6) 단계 6 : 토의 및 평가하기
7) 단계 7 : 재실연하기
8) 단계 8 : 토의 및 평가하기
9) 단계 9 : 경험내용 교환 및 일반화하기
3.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적용

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봉사활동학습
1. 봉사활동 학습의 개념
2. 봉사활동 학습의 이론적 근거
3. 도덕 공동체 형성을 위한 봉사활동 학습의 실행 절차
1) 준비(preparation)
2) 봉사활동(service)
3) 반성(reflection)
4) 축하(celebration)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를 일컬어 흔히 가치 혼란의 시대라고도 한다. 그것은 현대 사회의 구조적 복잡성과 고도의 가변성에 기인한다. 특히, 우리 사회는 일본 제국주의에 의한 역사적 전통의 일시적 단절, 그리고 서구 문화의 급격한 유입으로 인하여 극심한 가치관의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또한, 산업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상의 급격한 변모와 생활양식의 변화는 그 속에서 생활하는 국민의 가치 기준을 다양하게 만들고 있다.
극심한 인구 이동과 도시 집중 경향으로 인하여 종래의 지역 사회가 가지고 있던 인간의 정적 유대가 약화되고, 생산 체제의 기계화와 조직 사회로서의 경직성, 그리고 대중 사회의 비인격성은 인간 소외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또한, 사회 구조의 복잡성은 다양한 가치관을 낳고 있으므로, 사회 집단간의 통합을 기하기가 어렵다. 뿐만 아니라 가족 기능의 약화와 사회의 기능적 전문성의 분화는 인격의 해체를 가져올 위험성마저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딪히는 가치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교육 활동에서 체계적인 도덕 교육을 목적으로 독립된 교과로서의 도덕과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하며, 또 중요한 일이다. 도덕과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각자의 개성과 원만한 인격을 형성하여, 자율적 가치 판단의 능력을 가지고 주체적 가치 결정을 행하면서 사회의 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은 매우 긴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가치관의 주요 배경이라고 할 수 있는 종교와 정치 이데올로기가 통일되어 있지 못한 특수한 상황에 처해 있다. 우리나라는 하나의 지배적인 종교가 없이 몇 가지 주된 종교 집단이 공존하는 다종교 사회이며,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대립으로 인하여 분단의 비극을 경험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 학생들이 확고한 가치관에 기초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도덕과 교육이 더욱 요청되고 있다. 가치 혼란의 시대와 대중 사회의 비인격성으로 인해 인간 소외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지금, 도덕과 교육과정 안에서 보훈의식에 대
참고문헌
목영해,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과 인격교육론의 관련성, 교육학연구, 1999
박용헌·이돈희·이홍우, 도덕과 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86
부산광역시 북부교육청, 도덕과 7차교육과정 연수자료, 2001
박석주 외, 도덕과 교육과정의 이해, 전남교육연수원직무연수교재, 2001
서강식, 도덕과 교육론, 서울 양서원, 2001
추병완, 열린 도덕과 교육론, 서울 하우,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역할, 그리고 연구의 비판적 가치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포스트실증주의는 단일의 불변적인 전통이 결코 아니다. 어떤 때에는 내러티브적 전통으로 지칭되는데, 드라마주의(dramatism), 해석학, 비판이론, 기호학, 그리고 포스트구조주의 같은 많은 다양한 장르를 포함하고, 이들 모두는 주로 두드러진 실증주의적 가정을 배척한다는 점에서 묶여 있는 것이다. 동시에 이 전통들은, 많은 상호연관된 일치점들과 영향들이 있음에도 불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교육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 사항 101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1 추천빈도 상위 초등학교 교양 독서목록 122 추천빈도 상위 중등학교 교양 독서목록 123 추천빈도 상위 고등학교 교양 독서목록 124부록 목차1. 제30회 문화체육부 추천도서 선정 계획(안)2. 문화체육부 추천도서 선정 개요 3. 한우리 독서회 필독도서 선정 방침 4. 심 경석학교 도서지도의 실제5. (주) 한국출판정보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교육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 사항 101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1 추천빈도 상위 초등학교 교양 독서목록 122 추천빈도 상위 중등학교 교양 독서목록 123 추천빈도 상위 고등학교 교양 독서목록 124부록 목차1. 제30회 문화체육부 추천도서 선정 계획(안)2. 문화체육부 추천도서 선정 개요 3. 한우리 독서회 필독도서 선정 방침 4. 심 경석학교 도서지도의 실제5. (주) 한국출판정보

  • 교사역할,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도덕과 교수학습모형
  • 도덕교육)의 목표Ⅲ. 도덕과(도덕교육)의 배경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용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기본학습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사역할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제 6차 교육과정 도덕과의 지도방법2. 제 7차 교육과정 도덕과의 교수학습방법Ⅷ.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개념분석 모형2. 가치갈등 모형3. 가치명료화모형4. 집단탐구 모형5. 가치분석 모형6. 역할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