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사회과교육]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수준별학습자료,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자기주도적학습,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수행평가와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사회교육)의 개념과 최종목표

Ⅲ. 사회과(사회교육)의 교육과정 개정중점

Ⅳ.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의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1.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의 구별
2. 심화 과정은 제시하고, 보충 과정은 예시하지 않은 이유
3.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법

Ⅴ.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의 수준별학습자료

Ⅵ.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의 자기주도적학습

Ⅶ.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의 수행평가
1. 지필과 수행 평가의 반영 비율(1,2,3 학년 공통, 수행 평가 25% 반영)
2. 수행 평가의 기본 방침

Ⅷ.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의 지도방법
1. 지도 방법
2. 지도상의 유의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과 학습은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문제에 접근하며, 그 문제의 성격을 명확히 하고, 문제 해결 방향과 연구 결과를 검토할 수 있는 기준을 선정한다. 그리고 다음 단계에서 사회 과학적 연구 방법에 기초한 탐구 방법이나 그 밖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사례 학습, 통계(표본) 조사 학습, 야외 관찰 및 현장 학습, 지도 이용 학습, 문헌 조사 학습, 인물 학습, 사료 학습, 상황 분석 학습, 미래 예측 학습 등은 사회 과학 연구 방법에 기초한 학습 방법들이다.
이 중에서 야외 학습이나 지도 이용 학습은 지리적 성격이 강한 내용에 더 적합하며, 인물 및 사료 학습 등은 역사적인 학습에 더 적합하다. 가치 학습에는 자아 발달 모형, 도덕적 발달 모형, 가치 명료화 모형, 학급 집회 모형, 감수성‧사려성 모형, 융합적 교육 모형, 가치 수용 모형을 적용할 수 있다. 그리고 대안의 선택 결정을 위한 학습에서는 의사 결정 모형을 적용할 수 있으며 강의 학습, 조사 학습, 문답법, 토의법, 역할 학습, 모의놀이(Simulation games) 학습 등은 여러 분야의 내용에 고르게 활용할 수 있다.
발문의 형태는 지도의 관점에 따라 학생들의 활동을 관리하기 위한 발문, 문제 해결을 촉진시키기 위한 발문, 사고를 촉진시키기 위한 발문, 토의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발문, 개념의 이해를 위한 발문, 발상을 위한 발문, 학습을 정리하기 위한 발문 등 교사의 의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발문의 방향은 가능한 한 직접적이기보다는 우회적으로, 지시적이기보다는 비지시적으로, 재생적 수준에서 추론적 수준으로, 추론적 수준에서 적용적 수준으로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업 상황에서 교사와 학생의 언어 상호 작용은, 교사의 발문과 학생의 응답 형태보다 학생과 학생간의 자연스러운 토의나 대화 형태를 지향하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사회과 교육과정
남경희(2001), 사회과교수 학습론, 교육과학사
이석주·이영효(1997), 사회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오영태(1997), 사회과 교육론, 형설출판사
정세구(1980), 사회과 교육의 과제, 서울 배영사
한면희(2002), 사회과 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과정] 사회과교육과정변천
  • 지도, 지력배양에 중점, 교과지도내용을 상세히 표시하고 기초능력배양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애국애족의 교육을 강화하며 , 일제잔재를 정신면에서나 생활 면에서나 시급히 제거하는 데 노력하였음을 알 수 있다. 전제 교과 중 사회과 교과의 내용은 아동중심의 교육과정에 따라 성립되었으며, 교과내용은 동심원 구조로 이루어졌고, 문제해결 학습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초․중등학교에서 모두 ‘공민’, ‘역사’, ‘지리’를 통합하여 ‘사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배경,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교육과정의 성격과 제7차교육과정의 내용,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제7차교육과정의 개선방안 그리고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제고 방향 분석
  • 보충 과정의 편성과 운영2.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3.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Ⅵ.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Ⅶ.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제고 방향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2. 수준별 교육 과정 도입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의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제5차 교육과정기까지 중앙 집

  • [사회교육] 교육과정 개발에서 중립성과 전문성(사회과 통합 논의를 중심으로)
  • 사회과로 통합하여가르칠 것인가도 총론에서 결정된다. 이러한 우리 나라의 교육과정 개발 절차를고려한다면, 교육과정 총론의 개발 과정과 그 논의 구도에 대한 이해 없이 사회과 통합 문제, 더 나아가 역사 교육과정을 논의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교육과정 총론 개발에는 교육행정가, 교육과정 연구자, 교과교육 연구자, 교사등이 참여한다. 이 중 가장 실질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교육행정가,교육과정 연구자이며 교과교육 연구자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1◆ 교과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ㅇ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27ㅇ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43ㅇ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61ㅇ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85ㅇ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109Ⅱ. 99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 자료◆ 초등학교ㅇ 심화보충

  • 교육과정-`이론과 실제`내용 요약
  • 교 육 과 정REPORT제 목: 교육과정-「이론과 실제」내용 요약 - 목 차 -◆통합교육과정 ◆교육과정평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개발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열린 교육 통합교육과정(8장)1.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과 의의1) 교육과정 통합의 필요성교과중심 교육과정이란 각각의 학문 영역으로부터 가르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들을 뽑아내어 그것을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이라는 교육내용 조직의 준거에 따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