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사회과교육]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수준별학습자료,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자기주도적학습,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 수행평가와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중학교][중등][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중등) 교육과정변천, 중학교(중등)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중학교(중등) 국가수준교육과정, 중학교(중등)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 재량활동과 특별활동교육과정
- [중학교][중등][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중등)의 교육목표, 중학교(중등)의 시간배당, 중학교(중등)의 제7차교육과정, 중학교(중등)의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재량활동, 중학교(중등) 특별활동
- [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
- 7차 교육과정 레포트
- 7차교육과정 ; 수준별 교육과 그 사례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과(사회교육)의 개념과 최종목표
Ⅲ. 사회과(사회교육)의 교육과정 개정중점
Ⅳ.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의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1.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의 구별
2. 심화 과정은 제시하고, 보충 과정은 예시하지 않은 이유
3.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법
Ⅴ.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의 수준별학습자료
Ⅵ.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의 자기주도적학습
Ⅶ.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의 수행평가
1. 지필과 수행 평가의 반영 비율(1,2,3 학년 공통, 수행 평가 25% 반영)
2. 수행 평가의 기본 방침
Ⅷ. 중등(중학교) 사회과(사회교육)의 지도방법
1. 지도 방법
2. 지도상의 유의점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과 학습은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문제에 접근하며, 그 문제의 성격을 명확히 하고, 문제 해결 방향과 연구 결과를 검토할 수 있는 기준을 선정한다. 그리고 다음 단계에서 사회 과학적 연구 방법에 기초한 탐구 방법이나 그 밖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사례 학습, 통계(표본) 조사 학습, 야외 관찰 및 현장 학습, 지도 이용 학습, 문헌 조사 학습, 인물 학습, 사료 학습, 상황 분석 학습, 미래 예측 학습 등은 사회 과학 연구 방법에 기초한 학습 방법들이다.
이 중에서 야외 학습이나 지도 이용 학습은 지리적 성격이 강한 내용에 더 적합하며, 인물 및 사료 학습 등은 역사적인 학습에 더 적합하다. 가치 학습에는 자아 발달 모형, 도덕적 발달 모형, 가치 명료화 모형, 학급 집회 모형, 감수성‧사려성 모형, 융합적 교육 모형, 가치 수용 모형을 적용할 수 있다. 그리고 대안의 선택 결정을 위한 학습에서는 의사 결정 모형을 적용할 수 있으며 강의 학습, 조사 학습, 문답법, 토의법, 역할 학습, 모의놀이(Simulation games) 학습 등은 여러 분야의 내용에 고르게 활용할 수 있다.
발문의 형태는 지도의 관점에 따라 학생들의 활동을 관리하기 위한 발문, 문제 해결을 촉진시키기 위한 발문, 사고를 촉진시키기 위한 발문, 토의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발문, 개념의 이해를 위한 발문, 발상을 위한 발문, 학습을 정리하기 위한 발문 등 교사의 의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발문의 방향은 가능한 한 직접적이기보다는 우회적으로, 지시적이기보다는 비지시적으로, 재생적 수준에서 추론적 수준으로, 추론적 수준에서 적용적 수준으로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업 상황에서 교사와 학생의 언어 상호 작용은, 교사의 발문과 학생의 응답 형태보다 학생과 학생간의 자연스러운 토의나 대화 형태를 지향하는 것이 좋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사회과 교육과정
남경희(2001), 사회과교수 학습론, 교육과학사
이석주·이영효(1997), 사회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오영태(1997), 사회과 교육론, 형설출판사
정세구(1980), 사회과 교육의 과제, 서울 배영사
한면희(2002), 사회과 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