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학습이론]몬테소리교육의 언어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우주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지리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생물학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음악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수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수학학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몬테소리교육의 언어학습
1. 자료의 교육적 활용
2. ‘언어의 역사’ 자료 제작
3. 학습 방법

Ⅲ. 몬테소리교육의 우주학습

Ⅳ. 몬테소리교육의 지리학습
1. 지리 교육의 영역
1) 물리 지리
2) 정치 지리
3) 기능 지리
4) 경제 지리
2. 지리 교육의 수업 방법

Ⅴ. 몬테소리교육의 생물학학습
1. 생명을 지배하는 법칙
2. 6-9세 생물학 프로그램의 개요

Ⅵ. 몬테소리교육의 음악학습

Ⅶ. 몬테소리교육의 수학습
1. 목표
2. 교구
3. 과정

Ⅷ. 몬테소리교육의 수학학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몬테소리는 인간은 출생 전부터 이미 생물학적 유기체이면서 동시에 정신적 유기체로서 인간의 신체적․영혼적 발달은 유전자적 조건과 환경적 조건사이에서 일어나는 총체적 형성과정 속에서 발달된다고 보고 각 단계별 특성을 4단계로 제시하였다.
첫째, 제 1단계(0-6세) : 창조적 단계라 불리는 이 단계에서는 모든 감각으로 학습하는 시기로서 항상 무의식적으로 감각적이며 활발한 움직임과 느낌으로 학습하는 시기이다. 이때 아동은 독자적으로 집중하여 활동하는 것을 배우게 되는데 이 시기 적합한 보조도구로 풍부한 자극을 제공하면 인지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둘째, 제 2단계(6-12세) : 6-7세 아동들의 지적 관심은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옮겨가게 되는데 구체적으로 만질 수 없는 것에 대한 질문을 하고 철학적 질문을 하게 된다. 교육적으로 좋은 교재와 독자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스스로 관찰 대상과 재료를 찾아낼 수 있도록 해야하며 세상을 탐색하려는 아동들의 욕구가 채워질 수 있는 교육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7-8세 이후에는 인간에게 추상적․논리적 사고와 시간이나 공간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도록 하는 두뇌의 신피질이 발달된다. 신피질의 성장은 사춘기와 함께 성장을 멈추는데 아동의 모든 경험이 이 신피질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제 3단계(12-17세) : ‘청소년기’로 불러지는 이 단계에서는 아동들의 개인적이고 구
참고문헌
김영선, 몬테소리 유아교육, 학지사, 1999
신화식,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8
오금희, 몬테소리의 교육 사상과 이론, 문음사, 1994
이영숙,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창지사, 2001
조성자, 몬테소리 과학적 교육학, 신정
Maria Montessori, 몬테소리의 어린이발견, 창지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
  • 교육학이다. 몬테소 리는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로서 처음에는 정신박약아동을 의학적으로 연구하다가 아동 의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녀가 개발한 교수법을 통하여 공부한 장애아동들이 다른 아동들과 대등하거나 부분적으로 더 높은 성적을 올린 일이 계기가 되어 몬테소리 교육학은 빠르게 명성을 얻어갔다. 교육을 정상화로 보는 입장, 아동의 자발성의 강조, 아 동은 특정한 단계에서 특정한 분야의 학습능력을 보인다는 민감기이론,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교육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구조환경, 과정환경 가족 상호작용가족구성원간의 인간관계를 통하여 서로 특정한 영향을 미치는 일. 이러한 상호작용에 있어서 교육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것은 모자간의 상호작용이다. 모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어린이들은 언어를 습득하고, 생활습관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태도를 학습하게 된다. 부자관계나 형제자매간의 상호작용도 교육적으로 대단히 중요하다. 부자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생활규범을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

  • [유아교육사상] 마리아 몬테소리
  • 몬테소리 대회가 일본에서 개최1994년 22회 국제몬테소리 대회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2. 교육내용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흥미영역의 용어들은 다른 교육 프로그램과 달리 일상 생활, 감각, 언어, 수, 문화 등 5개의 영역이 기본으로 되어 있다. 문화 영역에는 지리, 역사, 생물학, 물리학 등이 포함되며 현대적인 접근 방법으로 해석하고 적용하는 미국식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유아의 발달적인 요구에 따라 음악, 미술, 율동 등의 활동들도 포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