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보충과정,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집중이수과정,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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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1.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
1) 이념 및 기본 방향
2) 편제 및 운영
2.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4)
1) 이념 및 기본 방향
2) 편제 및 운영
3. 제 3차 교육과정기(1973~1981)
1) 이념 및 기본 방향
2) 편제 및 운영
4.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
1) 이념 및 기본 방향
2) 편제 및 운영
5.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
1) 이념 및 기본 방향
2) 편제 및 운영
6.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9)
1) 이념 및 기본 방향
2) 편제 및 운영
7. 제7차 교육과정기(2000~ )

Ⅱ.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제
1. 교육 과정의 구성
2.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의 편성(고등학교1학년)
3.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성(고등학교2, 3학년)

Ⅲ.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1. 수준별 교육과정의 개념
2.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의 배경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Ⅳ. 고등학교 특별보충과정
1.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서 고려할 사항
2. 편성․운영 모형
1) 운영 시기
2) 대상자 선정기준
3) 편성 학급의 적정 인원
4) 수업 시수
5) 지도 내용
6) 교수․학습 자료
7) 평가 방법
3. 특별보충과정 운영의 효과
1) 학생 입장
2) 교사 입장
3) 교육 여건 조성 측면
4. 특별보충과정 운영상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1) 특별보충과정 대상자의 열등감과 위화감을 해소하는 방안
2) 특별보충과정 대상자에 추가되는 학습 부담 경감 방안
3) 특별보충과정을 담당하는 교사 지원 방안

Ⅴ.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1. 선택중심 교육과정
2. 선택 과목의 구성

Ⅵ. 고등학교 집중이수과정

Ⅶ.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1. 확대․신설의 배경
2. 재량 활동의 지침
1) 기본 지침
2) 시․도 교육청
3) 학교
3. 재량 활동의 편성과 운영

Ⅷ.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1. 특별 활동의 성격과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2. 특별 활동의 영역 및 활동 내용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3. 특별 활동 편성․운영 절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1.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

1) 이념 및 기본 방향

제1차 교육과정은 1954년 문교부령 제 35호로 제정 공포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사범학교 교육시간 배당 기준령과 그 이듬해 1955년 문교부령 제44호, 제 45호, 제 46호로 각각 공포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말한다. 이 시기의 교육과정은 ‘각 학교의 교과목 및 기타 교육활동의 편제’로 정의되었으며, 법령상의 명칭이 ‘교과과정’이었기 때문에 이 시기의 교육과정은 ‘교과 과정 시기’ 또는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기’라고 부른다. 이러한 제1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자체는 ‘교과중심’이었으나,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편찬한 교과서는 ‘생활중심’을 지향하고 있었다. 제1차 교육과정에는 구성 방침이나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있다.

2) 편제 및 운영

고등학교의 편제도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으로 구성되었다. 교과 구성과 시간 배당 기준을 설정하고, 수업량을 연 단위로 표시하여 지역사회의 실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도덕 과목을 신설하여 주 1시간씩 필수로 수업하게 하였고, 교과 활동에는 필수 교과와 선택교과를 두었으며, 인문계 고등학교와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과 구성에 있어서 필수 교과는 동일하게 하고, 선택 과목에서 실업학교는 실업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문 교과를 포함하도록 하였다.

2.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4)

1) 이념 및 기본 방향

제2차 교육과정은 1963년 문교부령 제119호, 제120호, 제121호, 제122호로 개정 공포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실업학교 교육과정을 말한다. 이 시기에는 교육과정을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경험의 총체’로 봄으로써, 이를 교육과정의 개념상 ‘생활중심 교육과정’ 또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라고 부른다. 첫째, 교육과정의 내용에서는 자주성, 생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 제7차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의 발전전망, 교육인적자원부
공주고등학교(1998),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연구
교육부(2000), 고등학교교육과정해설-총론, 교육부
서울특별시교육청(2002), 일반계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시교육청(2003),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
함수곤(1997),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지도, 충북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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