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2학년]초등학교 2학년의 학생발달특징, 초등학교 2학년의 실태,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운영계획, 초등학교 2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창의적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교육 내실화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2학년의 학생발달특징
1. 신체 발달면
2. 인지 발달면
3. 정서 발달면
4. 사회성 발달면
5. 언어 발달면
6. 음악성 발달
7. 조형성 발달

Ⅲ. 초등학교 2학년의 실태
1. 기초실태
2. 교과별 분석 및 반영할 점

Ⅳ.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운영계획
1. 학년 운영의 기본 방향
2. 학년 중점 교육 활동
1) 교과
2) 재량 활동
3) 특별 활동
4) 생활 지도
3. 학년 특색 운영
1) 주제 설정의 의의
2) 글씨를 바르게 쓰기 위한 지도 과정
3) 쓰기를 잘 하면 좋은 점
4) 글씨쓰기 지도에서 주의할 점

Ⅴ. 초등학교 2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1. 목적
2.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절차
1) 계획
2) 편성
3) 운영
4) 평가
3. 방침
4. 운영 지침
1) 단계형(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국어) 수준별 교육과정

Ⅵ. 초등학교 2학년의 창의적재량활동
1. 목표
2. 편성
3. 운영
4. 지도내용
1) 정보통신기술 교육
2) 창의성 계발 교육
5. 평가
1) 기본 방침
2) 평가의 관점 및 방법
3) 평가의 유의점

Ⅶ.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
1. 특별활동 교육과정 목표
1) 총괄목표
2) 하위 목표
2. 특별활동의 지도 중점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3. 특별활동의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1) 편성의 기본 방향
2) 운영의 기본 방향
3) 평가의 기본 방향
4. 영역별 활동 내용
5.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제
6. 특별활동의 평가

Ⅷ. 향후 초등학교 2학년교육의 내실화 과제
1. 어린이를 한 개인으로 존중한다
2. 어린이를 성실한 마음으로 대한다
3. 어린이를 공감적으로 이해한다
4. 어린이를 수용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우리가 알 수 없을 정도로 지적 발달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이 말은 지능이 거의 선천적으로 결정된다는 종래의 생각을 전적으로 부인하고, 지능은 오히려 환경의 작용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다. 더욱이 지능의 향상은 인간발달과정 중 나이 어린 시기에 가장 왕성하며 이 시기에 지능발달에 필요한 적절한 환경의 자극을 받느냐 못 받느냐에 따라서 상당한 정도의 지능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도 확실해 졌다.
이와 같은 지능 발달의 이론은 지능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탐색경험, 지각경험, 그리고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자극과 지적 성취에 대한 즉각적인 물적 심리적 보상이 필요하며, 지적으로 성장하려는 강한 성취동기와 보다 풍부하고 광범위한 문화적 경험이 필요하다고 한다.
창의적인 상상은 특히 8세나 9세쯤부터 발달하여 13세내지 14세가 되면 더욱 활발해지는데, 이는 상상과 현실이 분화하며 자연현상이나 물리적인 변화에 대한 호기심도 모험적이고 탐구적이어서 이 방면의 욕구가 커지게 된다. 이러한 시기에 창의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환경적 조건, 즉 창의력을 개발육성 시킬 수 있는 분위기와, 적극적으로 그러한 사고를 하게 하는 어떤 형태의 노력이 필요하다. 유아기나 아동기에 있어서의 정의적 경험이 청년기 이후 성인에게 있어서 나타나는 정서적 불안정 상태의 큰 원인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의 정서적 발달을 기하기 위해서, 유아기나 아동기에 있어서의 정서적 경험을 바르게 할 수 있도록 적절히 지도한다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어린이가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그들의 사회적 관계는 크게 확대되어 자기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무엇을 해야하고 무엇을 하면 안 되는지를 배우기 시작한다.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한 지도는 생활지도의 여러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여러 가지 경험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특정한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지도 방안을 제기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여기에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제시하기보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인적자원부(200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 교육부(1994), 초등 학교 교육 과정 해설(Ⅰ),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김재복(1993),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 서울 교육과학사
▷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 심진구(1997), 초등교사론, 서울 교육과학사
▷ 엄태동(2000), 초등교육의 개념, 교육원리연구
▷ 한국교육 개발원(1997), 열린교육입문,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후 교실’ 운영 - 144-1. 추진배경 - 144-2. 추진내용 - 154-3. 현황 - 154-4. 운영사례 - 154-5. 활성화 방안 - 16Ⅴ. 학교교육 내실화 : 중기대책 161. 학교교육의 신뢰 제고 : 우수교원

  • 미래형 교육과정(2009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 효과 및 장점, 필요성 VS 문제점 및 부작용, 한계 -미래형 교육과정 시행 논란의 모든 것
  • 목차1. 미래형 교육과정 시행 논란2. 미래형 교육과정의 이해1) 미래형 교육과정이란?2) 미래형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3) ‘2007 개정 교육과정’과의 차이점 비교4) 시행 계획5) 미래형 교육과정의 의의3. 미래형 교육과정, 무엇이 문제인가?1) 교육과정도 정권 따라 바뀌나?2) 실질적인 학습량 경감 효과 없어3) 국영수 중심의 교과목 서열화 부추겨4) 효과가 의문스러운 창의적 체험활동5) 국민 공통 교육과정의 단축, 왜?6) 일반고와 자율고 간

  • [초등학교 교육과정]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초등학교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특기적성교육,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 과정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1.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2.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4)3.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4.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5.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6.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9)7. 제7차 교육과정기(2000~ )Ⅲ.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Ⅳ. 초등학교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Ⅴ. 초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1. 재량활동의 성격 및 목표2. 창의적 재량활동의 교육적 의의1) 학생들

  • [교육학] 우리나라교육과정의 변천사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제4장 우리 나라 교육 과정의 변천사1.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기 (1945 - 1946)* 일본 패망 후, 미군에 의해 한국 교육위원회를 조직 됨(표 1-1참고)* 특징 - 제국주의적 색채가 강한 수신과를 없앰. 공민과를 신설- 우리말로 수업이 이루어짐 - 국사를 교과목에 포함- 국어, 수학, 영어 등 도구 교과에 치중 초등학교 교과편제 및 시간배당(1945)학년 교과공 민국 어 지리 역사산 술 이 과 음악 체육계 1 - 345 - 6고등과2222

  • 제 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 교육청과 학교에 위임하여 국가 수준에서는 공통 필수 과목만 명시하고, 과정별 필수 과목은 시․ 도교육청에서, 과정별 선택 과목은 학교에서 결정하도록 하였으나, 아직까지 학생들 자신의 결정에 의한 선택 교과 학습은 실질적으로 이루어지지 못 하고 있었다. 학습자 중심의 다양하고 특성화된 선택권을 확대시키고 정보화, 세계화의 흐름에 따라 교육적 필요성을 반영하기 위한 제 7차 교육과정은 1997년에 개정되고 고시되었으며, 2002학년도 고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