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협동학습][스크립트][협동학습][협동][학습]스크립트 협동학습의 개념, 스크립트 협동학습의 단계와 스크립트 협동학습의 상호작용, 스크립트 협동학습의 실제 및 스크립트 협동학습의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스크립트 협동학습의 개념과 단계
1. 스크립트 협동학습이란
2. 스크립트 협동학습의 단계
Ⅲ. 스크립트 협동학습의 상호작용
1.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원리
1) 상호작용
2) 긍정적인 상호의존의 종류(Johnson)
2. 상호작용과 스크립트의 관계 특성
Ⅳ. 스크립트 협동학습의 실제
1. 자료제시
2. 개관하기
3. 요약하기
4. 가르치기와 찾아내기
5. 교체하기
6. 토론하기
7. 평가하기
8. 보상하기 단계
Ⅴ. 스크립트 협동학습의 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스크립트 협동학습을 위하여 가장 먼저 준비해야할 것은 협동학습에 포함될 스크립트를 개발하는 것이다. 학습의 영역에서 두 사람의 상호작용을 유발하여 상위인지의 습득을 촉진시킬 수 있는 스크립트를 개발하기 위하여 스크립트 협동학습의 대표적인 모델인 Dansereau(1988)에 의해 개발된 ‘2인 협동학습 전략’(dyadic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과 Fantuzzo 등(1992)에 의해 개발된 ‘상호 동료교수 전략’(reciprocal peer tutoring; RPT), 그리고 여러 논문에 나타난 스크립트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2학년 학생의 활동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기로 했다. 기존 연구에서 나타난 시사점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재생자의 역할은 교사의 역할이다. 두 사람의 상호작용을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로 설정할 것인가 아니면 재생하고 촉진하는 관계로 설정할 것인가를 선택해야 한다.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와 재생하고 촉진하는 관계는 다르다.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는 가르치는 활동의 이익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재생하고 촉진하는 관계는 재생하는 내용에서 틀린 것을 고치고, 빠진 것을 보충하는 촉진자의 역할에 초점을 두고 있다.
둘째, 역할을 바꿀 것인가 바꾸지 않을 것인가도 중요한 문제이다. 같은 내용을 역할을 바꾸어 가르치고 배우게 되면 학생이 흥미가 떨어질 수 있다. 그러나 일방적인 가르치기와 배우기는 기회균등에 어긋난다.
셋째, 보상을 포함시킬 것인가의 여부도 문제가 된다. 보상이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학업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많지만 보상에 의존하는 성과상호의존보다는 자원, 과정, 역할 등의 수단 상호의존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Ⅱ. 스크립트 협동학습의 개념과 단계
1. 스크립트 협동학습이란
⑴ 스크립트 협동학습은 2인 짝 협동학습의 하나이다.
⑵ 스크립트(Script)를 사용하여 집단 구성원들의 역할과 활동을 미리 규정함으로써 협동학습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인식·임채수, 협동학습의 협력과정 유형에 관한 개념적 고찰, 경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2000
변영계 외,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1999
스펜서 케이건, 협동학습, 디모데, 1999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서울 : 기독교윤리 실천운동 교사모임, 2000
정문성,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1998
Johnson, David W, 학생들과 함께 하는 협동 학습, 백의,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 의의, STAD 협동학습모형, JIGSAW(직소우),JIGSAWⅡ(직소우Ⅱ) 협동학습모형, TAI,스크립트 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제언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정의, 특징, 종류, 기본요소, 협동학습의 운영방법, 스크립트 협동학습, 온라인 협동학습, 협동학습 관련 제언 고찰
-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정신지체아동사회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장애유아사회성, 유아사회성발달,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놀이치료, 향후 사회성의 발달 촉진 전략
- 수협중앙회 일반사무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평생교육론] 자발적 성인학습공동체 사례연구- `직영모`와 `아사우사`를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 만2세 1년 (1,2학기) 부모상담일지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제사의 기원과 역사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