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의 교육][한국근대교육]한국근대의 교육입국조서와 한국근대의 교육기관 유형, 한국근대의 교육기관 특징 및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한서 남궁억,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남강 이승훈,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도산 안창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근대의 교육입국조서

Ⅲ. 한국근대의 교육기관 유형
1. 관학
2. 민족선각자
1) 원산학사(1883)
2) 교육적 의의
3) 흥화학교(1895, 민영환)
3. 선교사

Ⅳ. 한국근대의 교육기관 특징

Ⅴ.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한서 남궁억

Ⅵ.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남강 이승훈
1. 교육사상
2. 교육사적 의의

Ⅶ. 한국근대의 교육사상가 도산 안창호
1. 핵심사상
2. 교육 실천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894년부터는 고유 전통학제에 대한 서구학제의 차원을 넘어 근대학교제도를 위주로 교육제도를 재편하기 시작하였다. 더구나 이 무렵 동학란의 충격은 변화를 바라는 개혁세력에 정치적 승리를 안겨다 줌으로써 그들의 근대화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충격에 새로운 대응책에 골몰하던 조선조 정부는 그 수습책의 일환으로 종래 제도의 전면적인 개폐를 통하여 근대화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하였고 근대화의 발진기지로서 ‘군국기무처를 구성하고 근대화를 위한 개혁에 착수하여 근대국가의 조직과 제도를 완성하고 국호를 ‘대한제국’으로 바꾸는 등 근대화에 커다란 획을 긋는 작업을 하게 된다. 특히 교육법제로는 ‘각아문관제’를 제정하고 근대적인 정부 조직에 착수하여 최고의 교육행정 부서인 ‘학무아문’을 설치하는데 이루게 된다. 이 때부터 ‘대전회통’의 법전에 따른 일체의 제도가 폐기되고 새로운 근대교육법제가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예전(禮典) 등 교육법제가 폐기되고 종래의 교육행정기관이던 예조 등 교육관련 기관이 역시 폐지되었다.(1894년) 그리하여 새로운 근대교육법제의 계속적인 출현과 함께 근대학교들이 속속 설립하기에 이른다. 즉, 법관양성기관인 법관양성소, 교원양성기관인 한성사범학교, 외국어교육기관인 외국어학교, 초등교육기관인 소학교, 중등교육기관인 중학교, 전문요원과 실업요원의 양성기관인 醫학교와 상공학교 등이 관련법제와 함께 점차적으로 추가하여 들어서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교육근대화의 노력은 사회일각에서 변화에 대한 저항으로 적지 않은 갈등으로 경험하긴 하였으나, 비교적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갔다. 이러한 근대화에로의 변혁이 그처럼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었던 것은 이미 ‘경국대전’에서 ‘대전회통’에 이르는 오랫동안 그 전통적인 법전을 운영해온 경험과 노하우(Know-how)가 새로운 제도에도 쉽게 적응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즉, 형조의 율학은 법관양성소로, 예조의 한학․왜학․몽고학․여진학 등의 역학(譯學)은 외국어학교로, 호조의 산학, 주학과 공조의 공장은 상공학교로, 전의감․혜민서 등의 의학은 의학교로 각각 계승되어 갔다. 비단 구제도와 신제도사이에는 그 내용에 있어서 커다란 차
참고문헌
◈ 김기석, 남강 이승훈, 서울 세운문화사, 1970
◈ 김선양, 현대 한국교육사상사, 양서원 출판사
◈ 남강이승훈과 민족운동, 남강문화재단출판사
◈ 이광수, 도산 안창호, 흥사단출판부, 1998
◈ 손인수, 한국교육사상가평전Ⅱ, 문음사
◈ 유경환, 겨레의 스승 도상 안창호, 흥사단출판부
◈ 장을병, 인물로 본 한국민족주의, 범우사,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궁억의 교육사상
  • 한서도 그 중의 한 사람으로서 특히 교육에 있어서는 도산 안창호, 남강 이승훈과 더불어 교육을 통해 나라를 구하고자 하는 교육구국운동을 전개하고 몸소 실천하였던 대표적인 사람이다.한서 남궁 억의 자(字)는 치만(致萬), 이름은 억 (檍), 호는 한서(翰西), 본관은 함열이다. 1863년 12월 27일 서울 왜송동에서 철종 때 중추도사를 지냈던 아버지 남궁 영(南宮 泳)과 어머니 덕수이씨 사이에 태어났다.명문에서 태어난 한서는 불행하게도 아버지를 일찍

  • [교육] 남궁억의 생애와 교육사상
  • 한서도 그 중의 한 사람으로서 특히 교육에 있어서는 도산 안창호, 남강 이승훈과 더불어 교육을 통해 나라를 구하고자 하는 교육구국운동을 전개하고 몸소 실천하였던 대표적인 사람이다.한서 남궁 억의 자(字)는 치만(致萬), 이름은 억 (檍), 호는 한서(翰西), 본관은 함열이다. 1863년 12월 27일 서울 왜송동에서 철종 때 중추도사를 지냈던 아버지 남궁 영(南宮 泳)과 어머니 덕수이씨 사이에 태어났다.명문에서 태어난 한서는 불행하게도 아버지를 일찍

  • [한국교육의 역사]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 일제식민지시대(일제식민지주의), 현대의 교육
  • 근대학교의 설립2) 정부에 의한 관학으로서의 근대학교의 설립3) 민간인에 의한 사학으로서의 근대학교의 설립2. 근대교육사상가V. 일제 식민지주의 교육1. 교육정책2. 교육의 실제1) 우민화정책2) 동화정책3) 일본어의 보급정책4) 일본인 교원의 배치정책VI. 현대의 교육1. 미군정기의 교육2. 정부수립과 교육3. 동란 후의 교육4. 1960, 1970년대 교육5. 1980년대 교육6. 1990년대 교육한국교육의 역사I. 삼국시대의 교육삼국시대 교육의 특징으로는

  •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
  • 교육3) 고려시대 교육4) 조선시대 교육5) 근대시대 교육6) 일제식민지시대 교육7) 해방이후 교육Ⅲ. 결론1) 한국교육사가 앞으로 나야가야 할 방향 제시Ⅰ. 서론1) 교육사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언급교육사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변천의 서술이다. 즉, 교육이념, 목적, 내용, 방 법, 정책, 제도, 운영 등 교육 내지 교육학의 전분야에 관한 역사적 고찰이다. 예컨대, 교 육사상의 변천 및 발전에 중점을 두고 위대한 교육가와 사상가들이 물려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남강은 점원, 보부상(褓負商), 좌상(坐商), 대무역상(大貿易商)등으로 전전하면서 우리도 문호를 개방하고 남과같이 섞어져서 살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였다.그는 산업을 일으키는 일이 나라의 힘을 기르는 기반이 된다고 믿었다. 그는 1907년 광무제가 양위하게 됨을 보고 비분강개하여 사생활을 일소하고 공생활로 들어갔다.1907년 평양에서 도산 안창호(島山 安昌浩)의 강연에 감동하고 이를 계기로 청년교육이 나라를 구하는 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