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자기주도적학습의 기본원리,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전제조건,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역할, 자기주도적학습의 단계, 자기주도적학습의 전략, 자기주도적학습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기본원리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전제조건

Ⅵ.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역할

Ⅶ. 자기주도적학습의 단계
1. 준비 단계
1)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사의 자세
2)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해 필요한 사전 단계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단계

Ⅷ. 자기주도적학습의 전략
1. 학습동기의 유발
1) 동기유발의 의미
2) 동기와 학습
3) 동기유발의 일반적 방법
2. 자기조절 학습훈련
3. 예습적 과제 파악
4. 개별학습
1) 예습과제 분석
2) 개별학습 훈련
5. 동료간 협력해결 학습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 정립은 학자들이 학습 전략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의 다양성만큼이나 복잡하다. 휴울(Houle)은 자기 교육(Self-education), 또는 스스로 가르침(Auto-didactics)이라는 용어를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의 원동력과 학습 방향을 시사하고 있다(Confessore). 가네(Gane)와 브릭스(Briggs)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개별 학습의 한 형태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 부룩필드(Brookfield)는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을 반성적 사고와 내면 변화에 국한시키고, 학습이라는 용어 대신 교수, 교육과 같은 학교 용어를 자기 주도적 학습과 결부시켜 쓰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 개개인이 스스로의 학습요구를 진단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선택하여 끝으로 학습의 성과를 평가하는 과정”(Brookfield)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자기 주도적 학습은 혼자서 배운다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학습자가 교사와 또래집단에서 함께 배워 가는 가운데서 학습 능력을 키우고 다른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 자기 학습 요소인 즐거움과 기쁨을 맛보는 적극적인 의미까지 포함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고립된 학습과정이 아니라, 학생, 교사, 동료의 협조와 지원이 필요한 것이다. 단지 이는 학습 활동의 주도성을 학습자 스스로 가질 수 있도록 주위에서 조언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자기 주도적인 학습은 ‘학습 방법의 학습’을 통해 자기 교육력을 기르는 학습으로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주도에 의해 지도되기보다는 학생 스스로 이루어야한다.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의 참여 여부에서부터 목표설정 및 교육 프로그램의 선정과 교육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전 과정을 자발적 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여 행하게 되는 학습과정이다. 다시 말해서 학습자 스스로 이끌어 가는 학습을 의미한다. 즉, 교사가 가르쳐 주어야만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스스로 학습해 나가려면 학습할 것(내용)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하고, 그것을 학습해 나가려면 어떤
참고문헌
◉ 김경희(1998), 열린 사회를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 교육월보
◉ 군산자양중학교(2000), 사이버 공간을 활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도지정교육정보화연구학교 보고서
◉ 부산교육과학연구원(1999),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부산 금정고등학교(2002), 교육방송 학습 프로그램과 공부방 Web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이근철(1996),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배영사
◉ 최병모 외(200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교육 마당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학습)중요성,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학습)원리,과정,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학습)사례,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학습)모형
  • 학습)와 수행평가, 쓰기지도(쓰기교육, 쓰기학습)의 사례, 쓰기지도(쓰기교육, 쓰기학습)의 모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쓰기지도(쓰기교육, 쓰기학습)의 개념Ⅲ. 쓰기지도(쓰기교육, 쓰기학습)의 중요성Ⅳ. 쓰기지도(쓰기교육, 쓰기학습)의 원리1. 구성 행위 강조의 원리1) 구성주의의 개념2) 구성주의와 쓰기 교육2. 개별성의 원리3. 사고력 강조의 원리4. 회귀성 강조의 원리5. 전략 중심의 교육6. 상황성의 원리7. 의미 중심의 원리8. 상위 인지

  • 탐구공동체 활동을 통한 도덕적 실천력 신장
  • 중요성을 깨닫고 내면화함으로써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고 도덕적 행위기능과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받게 된다.나. 비유적 탐구활동 활용 방안1) 교사는 언어비유(verbal analogy), 그림비유(pictorical analogy), 역할놀이비유(personal analogy), 복합비유(multiple analogy)등 비유의 유형에 따른 탐구활동을 계획할 때 학습주제와 학습자의 관심, 흥미를 고려하여 선택․적용한다. 2) 다음과 같은 비유적 탐구활동 수업 모형 단계에 따른 수업을 설계할 수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이론,내용체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수업설계,수업방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문제점,연구사례,과제,제언
  • 의미있는 학습 과제 제시(도입단계)2) 과제해결을 위한 활동 기회와 환경의 제공(전개 단계)3) 활동에 대한 토의와 반성(정리단계)2. 교사-주도적 수업1) 과제 해결을 위한 활동과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기(전개 단계)2) 활동 결과에 대한 토의 반성하기(정리단계)Ⅶ.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문제점Ⅷ.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연구 사례Ⅸ. 향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과제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수학 학습 지도의

  • 영재 판별원칙,정서,사회성발달, 영재교육 필요성, 영재교육 현황,고급사고력, 영재교육 외국사례, 영재교육 학습모형, 영재교육 문제점,대책
  • 학습모형1. 과정/산출 연구 모델렌줄리의 삼부 심화학습 모형과 퍼듀 3 단계 심화학습 모형이 이에 속하며,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학생들의 관심 및 능력 수준, 학습스타일에 적절한 교육내용과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학생이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성적이나 검사 점수를 근거로 상위 1%의 아동에만 교육대상을 국한시키지 않고 폭넓은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허용하고, 심화학

  • 열린교육 수업방법, 열린교육 문제점, 열린교육 개선방향, 열린교육 제언
  • 관련하여 기술되었기 때문에, 그리고 그러한 정의들이 지적 전문가에 의하여 검토되고 검증된 과정이 부족했기 때문에 생긴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따라서 지적 공론화 과정을 통하여 민속적 개념(folk term)을 과학적 개념(scientific term)으로 세련화 할 필요가 있다. Ⅱ. 열린교육의 정의열린교육은 학습 활동의 공간을 자유롭게 개방하여 다양한 교육 시설 및 자료를 활용하여 개별화 교수를 적용하기 위한 교육체제를 의미하며, 교사에 의해서 적절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