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자기주도적학습의 기본원리,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전제조건,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역할, 자기주도적학습의 단계, 자기주도적학습의 전략, 자기주도적학습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수업관찰][수업분석]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기본방향, 중요성, 절차, 제 관점, 내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의 방법 및 향후 제언 분석
-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교육적가치,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원리,촉진요소,전략, 자기주도적학습 제언 고찰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특징,필요조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지도원리,교수학습프로그램개발방안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장애아동][부모교육]장애아동의 발달과 가족, 장애아동 부모의 역할,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본질, 장애아동 부모교육이 아동에 미치는 영향,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내용, 장애아동 교육에 있어 교사 부모 협력의 의의와 중요성 및 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기본원리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전제조건
Ⅵ.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역할
Ⅶ. 자기주도적학습의 단계
1. 준비 단계
1)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사의 자세
2)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해 필요한 사전 단계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단계
Ⅷ. 자기주도적학습의 전략
1. 학습동기의 유발
1) 동기유발의 의미
2) 동기와 학습
3) 동기유발의 일반적 방법
2. 자기조절 학습훈련
3. 예습적 과제 파악
4. 개별학습
1) 예습과제 분석
2) 개별학습 훈련
5. 동료간 협력해결 학습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 정립은 학자들이 학습 전략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의 다양성만큼이나 복잡하다. 휴울(Houle)은 자기 교육(Self-education), 또는 스스로 가르침(Auto-didactics)이라는 용어를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의 원동력과 학습 방향을 시사하고 있다(Confessore). 가네(Gane)와 브릭스(Briggs)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개별 학습의 한 형태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 부룩필드(Brookfield)는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을 반성적 사고와 내면 변화에 국한시키고, 학습이라는 용어 대신 교수, 교육과 같은 학교 용어를 자기 주도적 학습과 결부시켜 쓰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 개개인이 스스로의 학습요구를 진단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선택하여 끝으로 학습의 성과를 평가하는 과정”(Brookfield)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자기 주도적 학습은 혼자서 배운다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학습자가 교사와 또래집단에서 함께 배워 가는 가운데서 학습 능력을 키우고 다른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 자기 학습 요소인 즐거움과 기쁨을 맛보는 적극적인 의미까지 포함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고립된 학습과정이 아니라, 학생, 교사, 동료의 협조와 지원이 필요한 것이다. 단지 이는 학습 활동의 주도성을 학습자 스스로 가질 수 있도록 주위에서 조언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자기 주도적인 학습은 ‘학습 방법의 학습’을 통해 자기 교육력을 기르는 학습으로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주도에 의해 지도되기보다는 학생 스스로 이루어야한다.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의 참여 여부에서부터 목표설정 및 교육 프로그램의 선정과 교육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전 과정을 자발적 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여 행하게 되는 학습과정이다. 다시 말해서 학습자 스스로 이끌어 가는 학습을 의미한다. 즉, 교사가 가르쳐 주어야만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스스로 학습해 나가려면 학습할 것(내용)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하고, 그것을 학습해 나가려면 어떤
- 참고문헌
-
◉ 김경희(1998), 열린 사회를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 교육월보
◉ 군산자양중학교(2000), 사이버 공간을 활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도지정교육정보화연구학교 보고서
◉ 부산교육과학연구원(1999),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부산 금정고등학교(2002), 교육방송 학습 프로그램과 공부방 Web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이근철(1996),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배영사
◉ 최병모 외(200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교육 마당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