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고등학교 직업교육(직업지도), 고등학교 철학교육, 고등학교 국제교육(국제화교육), 고등학교 경제교육, 고등학교 효행교육(효교육, 효지도), 고등학교 창의성교육(창의성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고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1.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2.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천과제 및 방향
Ⅱ. 고등학교 직업교육(직업지도)
1. 직업교육의 의미 및 특징
2. 지식기반 사회에 대응하는 직업교육
Ⅲ. 고등학교 철학교육
1. 고등학교의 철학 이해
1) 일반과목과 철학과목
2) 양과목의 공통성
2. 철학수업내용
1) 철학의 시대적 관심영역
2) 인간 해석과 유기체의 생존 방식
3) 철학수업의 대상으로서 사안(事案) 자체
3. 철학과목의 지도방법
1) 과학적 방식과 설명
2) 문제의 명확성과 철학적 체계
3) 사안에 대한 이해 문제
4. 철학수업의 교사
1) 교사의 정신적 역할
2) 문제 내지 사안의 연관성
3) 자아 발견과 세계 발견
5. 학생들의 철학수업 활용
1) 철학수업의 의미
2) 청소년기와 철학
3) 자기 스스로의 책임
Ⅳ. 고등학교 국제교육(국제화교육)
1. 국제이해교육
2. 국제화 교육
3. 국제교육
Ⅴ. 고등학교 경제교육
1. 경제교육의 중요성
2. 학교경제교육의 목표와 과제
Ⅵ. 고등학교 효행교육(효교육, 효지도)
1. 효행 학습의 본질
2. 효행 학습 전통과 목적
3. 현대 효 교육의 문제점
4. 전통적인 효행방법 탐색
1) 실천의 원리
2) 수범의 원리
3) 점진의 원리
4) 사회의 원리
5) 보편의 원리
Ⅶ. 고등학교 창의성교육(창의성지도)
1. 창의성의 교육가능성
2. 창의성 교육의 방향
3. 창의성 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고등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1.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개인이 직업을 통해 생계를 유지하고 안전감을 느끼며, 사회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사회에 기여하며, 나아가 자아실현을 이루도록 노력하는 일은 일반교육의 이념인 동시에 진로교육의 이념이다. 학교교육이 보다 유능하고 생산적인 사회인, 직업인을 키우고 자기의 삶에 만족과 보람을 느끼며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을 키우기 위해 진로교육이 필요하다는 견해는 이제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감하는 바가 되었다.
이와 같은 진로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시행되는 진로교육은 개인이 장래 자신의 진로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적응하여 삶을 행복하게 영위해 가도록 돕는 교육으로 다음과 같은 일반목표를 갖는다.
① 학생 개개인의 적성‧흥미‧능력‧인성 등을 정확히 이해한다.
② 현대산업사회의 정치‧경제‧사회적 측면에서 요구되는 복잡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이해시키고 순응하도록 한다.
③ 학생 개인별로 적합한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개인배경과 사회‧경제‧문화적 요인을 고려하여 능력에 따르는 진학 또는 취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과 기술 등을 습득하도록 한다.
④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이나 태도, 즉 직업 윤리를 형성하도록 한다.
이 같은 일반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고등학교에서 추진되어야 할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자신의 적성‧포부‧능력‧가치 및 여러 가지 교육적‧문화적 환경여건을 고려하여 보다 구체적인 미래의 진로계획을 수립한다.
② 진학 또는 직업에 필요한 정보, 즉 진로정보(information)를 폭넓게 수집, 분석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 및 학교를 선정하고 이를 위해 계속 준비한다.
③ 의사결정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보다 구체화하여 이 능력을 진로계획 수립에 활용하도록 한다.
④ 직업별 직업구조의 변화, 즉 직업별로 요구되는 교육의 정도‧내용‧전망 등에 대하여 이해
- 참고문헌
-
김충기(2003),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동문사
결성공업고등학교(2001), 통합적 효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한 인성 함양 방안,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김재은(1997), 창의성 교육과 교육 개혁, 교육월보
교육인적자원부(2003), 경제교육의 이해(초·중·고등학교용 교과서 보완 지도자료), 서울 선명인쇄
임천순·정태화·이광호(1989), 경제현실과 학교경제교육, 교육개발,
충청남도교육청(2001), 효 교육의 이론과 방법, 공주 남성인쇄사
한국진로교육학회 엮음(2000),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