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수행][평가][교육평가][교육]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성격, 수행평가의 종류,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교육적 의의, 수행평가의 문제점, 수행평가의 개선방안, 수행평가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개념

Ⅲ. 수행평가의 성격

Ⅳ. 수행평가의 종류
1. 시험과 검사형태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구술 시험
4) 실기 시험
5) 면접 시험
2.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과 학습 활동을 강조하는 형태
1) 토론법
2) 발표법
3) 관찰법
4) 실험․실습법
3. 평가자료를 수집 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고려한 형태
1) 자기평가 보고서
2) 동료평가 보고서
3) 연구보고서법

Ⅴ. 수행평가의 필요성

Ⅵ. 수행평가의 교육적 의의

Ⅶ.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수행평가의 문제점
1) 학생 측면
2) 교사 측면
3) 학부모 측면
2. 수행평가의 개선방향
1) 학생 측면
2) 교사 측면
3) 학부모 측면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행평가가 국가 수준의 평가 정책으로 채택되어 전국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한 것은 1998년 10월, 「교육비전 2002 : 새 학교문화 창조」라는 문서로 학교교육 종합 개선안이 공고된 시기를 기점으로 한다. 이 문서는 새 학교문화 창조를 위하여 6개의 과제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 중 수행평가는 4번째 과제의 세 가지 하위 과제 중 첫 번째 하위 과제로서 “수행평가를 통한 학생의 총체적 이해 및 평가”라는 진술로 표현되어 있다. 그리고 다시 “수행평가를 통한 학생의 총체적 이해 및 평가”라는 진술 하에 포함되어 있는 소항목들이 바로 국가 수준의 교육평가, 특히 수행평가 관련 정책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문서는 수행평가를 위하여 다양한 평가 기법의 도입, 학습 과정과 결과의 누가적 평가와 기록, 수행평가의 기준 마련, 학생의 상호 평가 방법 도입, 집단의 수행 결과 포함 등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비전 2002 : 새 학교문화 창조」 이외에 평가와 관련된 국가 수준의 문서로는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을 들 수 있다. 이 문서는 1999년, 4월 교육부 훈령 제587호로 공포된 것으로,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록 방법을 규정하고 있다.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안에는 학생들의 교과 발달 상황이 중요한 항목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이 부분을 어떻게 평가, 기록할 것인가를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는데, 바로 여기에 수행평가와 관련된 내용이 비교적 상세하게 언급되어 있다. 특히 시․도 교육청 평가에서 수행평가를 반영한 것이, 결과적으로 시․도교육청 및 각급 학교가 수행평가를 지역이나 학교의 여건이나 실정에 관계없이 전 교과에서 일정 비율 이상 반드시 실시해야 하는 강제 조항으로 인식하게 만든 경향이 있다.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초등학교의 경우는 50점 만점 중 “평가의 다양화를 위한 노력”이라는 기준에 4점이 부여되어 있고, 중학교의 경우 역시 50점 만점에서 “평가 방법의 다양화, 전문화를 위한 노력”이라는 기준에 4점이 배당되어 있다. 그리고 고등학교는 60점 만점에서 중학교와 같은 기준 하에 4점이 배당되어 총 12점이 배당되어 있으므로, 각 시․도교육청 입장에서 보면 수행평가 점수는 전체 600점 중 12점이 되어 전체 점수의 2%가 되는 것이다. 수행평가의 실시와 관련된 위의 기준은 다시 평가지표와 평가자료로 상세화되어 있는데 평가지표는 수행평가 확대 실시를 위한 기본 계획의 적절성 및 환
참고문헌
◇ 김재춘, 수행평가의 현장 적용 방안, 수행평가의 현장 적용방안(수행평가실천사례집), 경상북도교육청, 2001
◇ 백순근, 수행평가에 대한 이론적 기초-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1998
◇ 백순근, 수행 평가의 기본 방향 및 적용 방안, 핵심 요원 양성 연수 교재, 서울,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 1999
◇ 석문주 외,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 왕석순, 수행평가의 이해, 충남교원연수원 연수자료, 1999
◇ 한국 교육 평가 연구회,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충남대학교, 1997
◇ 황정규,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 `홍계월전` 분석 및 재구성
  • 교육이 이루어질 때, 이 작품만의 고유한 특징과 의의를 잘 드러내는 방향으로 올바르게 다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 교과서는 일반적으로 그것 자체로 모범적이라고 생각되기 쉽지만 완벽한 교재는 아니기 때문에 문제점과 한계가 존재한다. 그리고 이것을 바로 잡아나가는 과정에서 진지하게 고찰함으로써 나름의 교육적 의미를 다시 한 번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먼저 현재 통용되고 있는 교과서에서

  • 공교육(학교교육) 의의, 공교육(학교교육) 성격, 공교육(학교교육) 실태,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개선대책, 공교육(학교교육)제고대책, 제언
  • 교육(학교교육)의 개념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의의1. 초등학교 교육은 개인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2. 초등학교 교육은 의무교육이기 때문에 모든 아동에게 영향을 끼친다Ⅳ. 공교육(학교교육)의 성격Ⅴ. 공교육(학교교육)의 실태Ⅵ.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Ⅶ.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대책Ⅷ. 공교육(학교교육)의 제고 대책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공교육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제도적 해결방안을 생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성격, 체육시설의 공급과 수요, 경영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태권도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확립한다.(4) 체육시설 및 태권도 체육관에 관한 선행연구 및 시설운영에 관련된 각종 문헌을 바탕으로, 태권도 수련에 있어서 시설현황, 프로그램현황, 홍보방법, 운영과 관련된 사항을 가지고, 참여유형별 만족도를 조사, 분석한다. 우리나라 일선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의 다양화 방안, 그리고 효과적인 태권도 수련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교육과정 비교분석을 통한 시사점 -421. 미국, 일본의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2. 영국의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Ⅵ.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제언 461. 통합 수준의 계열적 관리 체계를 수립2. 중앙 규제의 완화 및 적절한 교과서 개발3. 통합교과 지도를 위한 교사양성4. 평가 방안의 개선참고문헌 -48Ⅰ. 서론1.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초등학

  • [사회문제론] 교사의 학생 체벌에 관한 연구
  • 필요성 및 목적문명의 발달과 함께 인본주의 사상이 대두되고, 수요자 중심의 학생 중심 교육 사상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면서부터 체벌에 대한 찬반론이 끊이지 않고 있다. 체벌은 시대적 가치관, 개인적 신념, 교육적 의의와 효과에 따라 긍정되기도 하고 부정되기도 한다. 체벌에 대한 입장은 오늘날 시대변화에 따른 교육여건의 변화와 시각차로 인하여 사회적 갈등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는 실정이다.최근에는 교육적 의의 및 효과와 관련하여,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