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수행][평가][교육평가][교육]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성격, 수행평가의 종류,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교육적 의의, 수행평가의 문제점, 수행평가의 개선방안, 수행평가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개념
Ⅲ. 수행평가의 성격
Ⅳ. 수행평가의 종류
1. 시험과 검사형태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구술 시험
4) 실기 시험
5) 면접 시험
2.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과 학습 활동을 강조하는 형태
1) 토론법
2) 발표법
3) 관찰법
4) 실험․실습법
3. 평가자료를 수집 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고려한 형태
1) 자기평가 보고서
2) 동료평가 보고서
3) 연구보고서법
Ⅴ. 수행평가의 필요성
Ⅵ. 수행평가의 교육적 의의
Ⅶ.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수행평가의 문제점
1) 학생 측면
2) 교사 측면
3) 학부모 측면
2. 수행평가의 개선방향
1) 학생 측면
2) 교사 측면
3) 학부모 측면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행평가가 국가 수준의 평가 정책으로 채택되어 전국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한 것은 1998년 10월, 「교육비전 2002 : 새 학교문화 창조」라는 문서로 학교교육 종합 개선안이 공고된 시기를 기점으로 한다. 이 문서는 새 학교문화 창조를 위하여 6개의 과제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 중 수행평가는 4번째 과제의 세 가지 하위 과제 중 첫 번째 하위 과제로서 “수행평가를 통한 학생의 총체적 이해 및 평가”라는 진술로 표현되어 있다. 그리고 다시 “수행평가를 통한 학생의 총체적 이해 및 평가”라는 진술 하에 포함되어 있는 소항목들이 바로 국가 수준의 교육평가, 특히 수행평가 관련 정책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문서는 수행평가를 위하여 다양한 평가 기법의 도입, 학습 과정과 결과의 누가적 평가와 기록, 수행평가의 기준 마련, 학생의 상호 평가 방법 도입, 집단의 수행 결과 포함 등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비전 2002 : 새 학교문화 창조」 이외에 평가와 관련된 국가 수준의 문서로는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을 들 수 있다. 이 문서는 1999년, 4월 교육부 훈령 제587호로 공포된 것으로,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록 방법을 규정하고 있다.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안에는 학생들의 교과 발달 상황이 중요한 항목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이 부분을 어떻게 평가, 기록할 것인가를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는데, 바로 여기에 수행평가와 관련된 내용이 비교적 상세하게 언급되어 있다. 특히 시․도 교육청 평가에서 수행평가를 반영한 것이, 결과적으로 시․도교육청 및 각급 학교가 수행평가를 지역이나 학교의 여건이나 실정에 관계없이 전 교과에서 일정 비율 이상 반드시 실시해야 하는 강제 조항으로 인식하게 만든 경향이 있다.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초등학교의 경우는 50점 만점 중 “평가의 다양화를 위한 노력”이라는 기준에 4점이 부여되어 있고, 중학교의 경우 역시 50점 만점에서 “평가 방법의 다양화, 전문화를 위한 노력”이라는 기준에 4점이 배당되어 있다. 그리고 고등학교는 60점 만점에서 중학교와 같은 기준 하에 4점이 배당되어 총 12점이 배당되어 있으므로, 각 시․도교육청 입장에서 보면 수행평가 점수는 전체 600점 중 12점이 되어 전체 점수의 2%가 되는 것이다. 수행평가의 실시와 관련된 위의 기준은 다시 평가지표와 평가자료로 상세화되어 있는데 평가지표는 수행평가 확대 실시를 위한 기본 계획의 적절성 및 환
- 참고문헌
-
◇ 김재춘, 수행평가의 현장 적용 방안, 수행평가의 현장 적용방안(수행평가실천사례집), 경상북도교육청, 2001
◇ 백순근, 수행평가에 대한 이론적 기초-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1998
◇ 백순근, 수행 평가의 기본 방향 및 적용 방안, 핵심 요원 양성 연수 교재, 서울,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 1999
◇ 석문주 외,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 왕석순, 수행평가의 이해, 충남교원연수원 연수자료, 1999
◇ 한국 교육 평가 연구회,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충남대학교, 1997
◇ 황정규,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미술 지도안, 교생 공개수업 지도안, 특수아동 대상)
- 구운몽에 대하여 - 김만중에 대하여, 구운몽 분석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