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학습]문제해결학습의 의미와 특성, 문제해결학습의 조건과 장점, 문제해결학습의 과정과 단계,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협력학습,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ICT활용교육, 문제해결학습시 고려사항, 문제해결학습시 유의점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문제해결학습의 의미
Ⅲ. 문제해결학습의 특성
Ⅳ. 문제해결학습의 조건
Ⅴ. 문제해결학습의 장점
Ⅵ. 문제해결학습의 과정
Ⅶ. 문제해결학습의 단계
1. 문제 해결 학습 단계
2. 단계 설명
1) 문제 확인
2) 문제 탐구
3) 문제 해결
4) 일반화
Ⅷ.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협력학습
Ⅸ.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ICT활용교육
Ⅹ. 문제해결학습 시 고려사항
1. 인간 변인
2. 과제 변인
3. 전략 변인
Ⅺ. 문제해결학습 시 유의점
Ⅻ.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제해결학습이란 실제적(authentic)이고 비구조적(ill-structured)인 문제 상황에서 문제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과 협력적 학습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여 문제해결에 접근해가는 과정 속에서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는 학습 방법이다. 여기에서 ‘문제해결’이란 새로운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을 말하며, 같은 유형의 수식에 수치를 기계적으로 대입하는 것(일종의 훈련)과는 확실히 구분된다. 또한 고차적 인지전력인 문제해결은 사전의 학습규칙에 달려 있고, 문제해결은 학습자 자신의 사고과정들, 즉 인지 전략을 지배하는 지적 기능의 형태에 달려 있다(Gagne, 1985).
김형립은 문제해결에서 관련 개념과 원리들은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하는 결정적 선수학습이고, 이것은 관련 정보지식과 더불어 사고의 핵심이며 자료라고 한다. 따라서 문제해결력 및 탐구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풍부한 조직적 정보지식과 개념 및 원리 같은 지적 기능을 가르치면서 효율적인 문제해결 전략을 길러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결국 문제해결이란 사람이 문제 상황에 직면하게 될 때, 그 문제와 관련된 개념과 원리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반응 양식으로 그 문제 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행위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Ⅱ. 문제해결학습의 의미
학생들로 하여금 기능 획득에만 그치지 않고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 문제 분석, 자료 수집능력, 자료 비판, 조직하는 능력, 시안 작성, 음미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배양하는 학습하는 수업을 말한다.
Ⅲ. 문제해결학습의 특성
Savery & Duffy 은 문제해결 학습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제적 접근을 한다.
학습에서 제시되는 문제의 형태는 단순한 해결을 요하는 것과 복잡하고 비구조화 되며, 결과를 포함한 과정 중심적인 것으로 문제해결 그 자체보다는 문제해결의 과정을 통하여 관련분야의 내용을 탐색하고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철주, 교육공학의 동향과 새로운 교육, 서울 : 지샘, 2001
권오정·김영석, 사회과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교육과학사, 2003
조성일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동문사, 2002
최윤환 외, 문제 해결 학습 모형, 경인 초등국어교육학회, 2000
George W.Maxim, 살아있는 사회과 교육, 학지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개념, 현장교육연구의 중요성, 현장교육연구의 과학적 접근, 현장교육연구의 방법선정과 연구설계, 현장교육연구의 실제, 현장교육연구의 보고서 작성법 분석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의미, 목적, 필요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형과 특징, 음악과와 미술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효과와 제언 분석
- [학사][미술교육]중등미술교육에서 ICT활용방안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장 단점과 현황 및 활용화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