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학습]문제해결학습의 의미와 특성, 문제해결학습의 조건과 장점, 문제해결학습의 과정과 단계,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협력학습,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ICT활용교육, 문제해결학습시 고려사항, 문제해결학습시 유의점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제해결학습의 의미

Ⅲ. 문제해결학습의 특성

Ⅳ. 문제해결학습의 조건

Ⅴ. 문제해결학습의 장점

Ⅵ. 문제해결학습의 과정

Ⅶ. 문제해결학습의 단계
1. 문제 해결 학습 단계
2. 단계 설명
1) 문제 확인
2) 문제 탐구
3) 문제 해결
4) 일반화

Ⅷ.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협력학습

Ⅸ.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ICT활용교육

Ⅹ. 문제해결학습 시 고려사항
1. 인간 변인
2. 과제 변인
3. 전략 변인

Ⅺ. 문제해결학습 시 유의점

Ⅻ.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제해결학습이란 실제적(authentic)이고 비구조적(ill-structured)인 문제 상황에서 문제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과 협력적 학습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여 문제해결에 접근해가는 과정 속에서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는 학습 방법이다. 여기에서 ‘문제해결’이란 새로운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을 말하며, 같은 유형의 수식에 수치를 기계적으로 대입하는 것(일종의 훈련)과는 확실히 구분된다. 또한 고차적 인지전력인 문제해결은 사전의 학습규칙에 달려 있고, 문제해결은 학습자 자신의 사고과정들, 즉 인지 전략을 지배하는 지적 기능의 형태에 달려 있다(Gagne, 1985).
김형립은 문제해결에서 관련 개념과 원리들은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하는 결정적 선수학습이고, 이것은 관련 정보지식과 더불어 사고의 핵심이며 자료라고 한다. 따라서 문제해결력 및 탐구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풍부한 조직적 정보지식과 개념 및 원리 같은 지적 기능을 가르치면서 효율적인 문제해결 전략을 길러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결국 문제해결이란 사람이 문제 상황에 직면하게 될 때, 그 문제와 관련된 개념과 원리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반응 양식으로 그 문제 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행위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Ⅱ. 문제해결학습의 의미

학생들로 하여금 기능 획득에만 그치지 않고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 문제 분석, 자료 수집능력, 자료 비판, 조직하는 능력, 시안 작성, 음미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배양하는 학습하는 수업을 말한다.

Ⅲ. 문제해결학습의 특성

Savery & Duffy 은 문제해결 학습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제적 접근을 한다.
학습에서 제시되는 문제의 형태는 단순한 해결을 요하는 것과 복잡하고 비구조화 되며, 결과를 포함한 과정 중심적인 것으로 문제해결 그 자체보다는 문제해결의 과정을 통하여 관련분야의 내용을 탐색하고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철주, 교육공학의 동향과 새로운 교육, 서울 : 지샘, 2001
권오정·김영석, 사회과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교육과학사, 2003
조성일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동문사, 2002
최윤환 외, 문제 해결 학습 모형, 경인 초등국어교육학회, 2000
George W.Maxim, 살아있는 사회과 교육, 학지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