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운동][교육][운동]교육운동의 역사, 교육운동의 상황과 교육운동의 신자유주의, 교육운동의 쟁점 변화, 교육운동의 문제점 및 향후 교육운동의 제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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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운동의 역사

Ⅲ. 교육운동의 상황

Ⅳ. 교육운동의 신자유주의

Ⅴ. 교육운동의 쟁점 변화
1. 국대안 반대투쟁
2. 교원노조 운동(1960년 전후)
3. 유신체제
4. 80년대 교육운동 - 교사운동과 전교조운동을 중심으로

Ⅵ. 교육운동의 문제점

Ⅶ. 향후 교육운동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억압적이란 표현만큼 강압적 폭력(暴力)에 의해 기능하는 정부, 내각, 군대, 경찰, 재판소, 감옥 등의 억압적 국가장치는 일반적인 국가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항상적으로 필요한 구성요소이다. 그러나 우리가 중심에 두고 살펴야할 것은 하나의 인간을 자본주의적 인간형으로 조작·가공하는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로서의 종교, 교육, 가족, 법률, 메스미디어, 문화 등이다. 그렇다면 이들간 유기적 결합은 어떻게 가능한가? 억압적 국가장치가 폭력에 의해 기능한다면,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는 이데올로기에 의해 기능한다. 이 양대 국가장치간의 지저분한 동거-억압적 국가장치와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가 유기적으로 결합해 기능하는 것-는 지배계급의 통치이데올로기가 집요하게 결합해야만(결합하는 것이 보장되어야만) 가능하다. 왜냐하면 국가장치는 통치이데올로기의 아래서만 통일적으로 구성되고 작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어떠한 계급도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들 위에 그리고 동시에 그 속에 그들의 헤게모니를 행사하지 않고서는 지속적으로 국가권력을 보유할 수 없는’ 것이다.
이렇게 이데올로기에 의해 기능하는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의 기능은 궁극적으로 사회적 생산관계의 재생산에 상응한다. 즉 생산관계들의 재생산은(억압적 국가장치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법적·정치적 그리고 이데올로기적인 상부구조에 의해 보장된다. 억압적 국가장치라는 방패아래 생산관계들의 재생산 자체를 대부분 보장하는 것은 사실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다. 이중에서 가장 중심에 서는 것은 ꡔ학교장치ꡕ이다. 왜 자본주의 체제상에서 교육장치는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인가? 그리고 그것은 어떻게 기능하는가? 그것은 중세 지배적인 장치로 기능했던 교회나 종교가 담당했던 중요한 지배적 기능인 교육함으로써 지배이데올로기에 대중을 종속시키는 기능을 현대는 학교가 더욱 세련되고 강력한 형태로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며, 자본주의 유지의 관건은 학교를 통한 자본주의적 인간형 창출이 되기 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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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경식·곽성기·박혜신(2001), 교육 방법 공학, 교육과학사
- 김경식 외(2007),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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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일남(1996), 창의성교육, 현직연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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