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바른생활교과]바른생활 교과의 목표,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중점,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관점,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내용,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과정,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과의 수행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바른생활 교과의 목표
1. 제6차 교육과정 바른생활 교과의 목표
1) 총괄목표
2) 하위 목표
2. 제7차 교육과정 바른생활 교과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Ⅲ.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중점

Ⅳ.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관점
1. 영역별 주요 지도 관점
1) 내 일 스스로 하기
2) 예절 지키기
3) 다른 사람 생각하기
4) 질서 지키기
5) 나라 사랑하기
2. 내용 영역의 설정
3. 주요 지도 내용 요소의 선정 원칙

Ⅴ.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내용

Ⅵ.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과정
1. 일상생활에서 문제 상황 인식하기
2. 모범적인 행동 및 모범적인 행동의 좋은 점 알기
3. 모범적인 행동 실천하기
4. 실천 동기 부여 및 확대 적용하기
1) 반복 연습이다
2) 칭찬과 보상의 강화 방법이다
3) 모방 학습이다

Ⅶ.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과의 수행평가
1. 수행평가 방법
2. 수행상의 유의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른 생활 교과는 제재별 수업 시간의 길이는 제재의 특성, 학교 및 지역의 특성, 학생들의 흥미 등을 고려하여 교사가 융통성 있게 조정한다. 주당 2 시간씩 지도하게 되어 있는 시수를 감안하되, 교사가 학생들의 발달 수준과 학급의 형편 등을 고려하여 재량으로 조정한다. 예를 들어, 주당 2 시간의 수업 시간을 연속으로 지도하고, 다른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각 제재는 ‘바른 생활’ 교과 교수-학습 과정을 고려하여 창의적으로 구성하되, 여러 영역의 지도 요소를 활동 중심으로 통합한다. 제재는 교육 과정에 제시된 내용 체계의 1학년, 2학년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된 내용의 전개 단위로 통상 ‘과’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바른 생활’교과 교수-학습은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의 도덕적 측면 인지하기, 도덕적 사태에서의 모범적인 행동 알기, 모범적인 행동의 좋은 점 알기, 모범적인 행동을 실제로 해 보기, 실천 동기 부여 및 확대 적용하기 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각 제재는 이와 같은 과정과 내 일 스스로 하기, 예절 지키기, 다른 사람 생각하기, 질서 지키기, 나라 사랑하기 등 다섯 영역의 내용과 여러 활동을 적절하게 통합하여 구성한다. ‘바른 생활’ 교과는 교수-학습 활동 등에 있어서 통합을 추구하는 교과이다. 저학년 학생들은 사고가 미분화되어 있고, 학습 지속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4), 초등학교 바른 생활과 교사용 지도서(2), 서울 : 대한교과서(주)
․ 교육부(1997),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 우리들은 1학년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2000),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 바른생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성내운(1971), 초등교육론, 서울 : 익문사
․ 이병진(1999), 초등교육학개론, 서울: 문음사
․ 한국교육개발원(1992), 제6차 교육과정 각론 개정 연구 : 국민학교 바른생활, 도덕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
  • 교과서의 구두쇠 할아버지를 지도 할 때에는 할아버지의 절제가 중용으로서의 덕을 잘 이루어 낸 점에 비추어 덕이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그의 생활이 가치를 내면화시키는 것을 통하여 덕을 습관화 해 가는 과정이었음을 알린다. 또한 구두쇠 할아버지를 유덕한 인격을 가진 사람으로 보아 모범으로 삼고, 아이들의 생활과 비교해보며 실천을 다짐해보는 활동을 하게 한다. Ⅲ. 결론Aristoteles의 당시에도 그렇지만 오늘

  • 초등5학년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 ( 국어 )과 교수-학습 과정안결재 실습부장교 감교 감/전결Ⅰ. 수업을 준비하며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국어과는 도구 교과의 성격이 있다. 국어과의 성격이 도구 교과라고 하는 점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국어과에서 다루는 내용이 다른 교과의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들어 도구 교과로 해석하는 관점이다. 이 관점은 국어 교과가 초등학교 저학년 단계에서 지도하는 문자를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도구

  •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 학교의 음악수업의 현실은 실습 할 수 있는 악기의 수가 많이 부족하다. 그래서 이것이 개선되어야 학생들이 더 많이 실습 할 수 있고, 더 음악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가락은 소리의 고저장단, 또는 고저장단이 이루는 조화를 나타내는 뜻이다. 중학교 때에는 여러 가지 조에 따른 가락의 구성과 민요음계와 시김새 꾸밈음 등을 배운다. 화성의 경우는 1학년 때에는 초등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에서 가락과 화음은 독립적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악

  • 재량활동 개념, 재량활동 구분, 재량활동 교육적의의, 재량활동 편제,내용, 재량활동 문제점, 교과재량활동, 창의적재량활동, 재량활동 개선방안
  • 내용1. 6차 교육과정2. 7차 교육과정1) 교과 재량 활동2) 창의적 재량 활동Ⅶ. 재량활동의 문제점Ⅷ. 교과 재량활동Ⅸ. 창의적 재량활동1. 창의적 재량활동 편성‧운영 방안1) 하위 영역 선택2) 주제 설정3) 시간 운영3) 활동 집단 편성4) 교과와의 연계2. 창의적 재량활동 편성‧유형1) 제한 선택형2) 필수‧선택 혼합형3) 전체 필수형Ⅹ. 향후 재량활동의 개선 방안Ⅺ.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재량활동은 초등학교 제6차 교육과정의 학교재량시간

  • 초등학교(초등교육) 진로교육,보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미술감상교육,학교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인성교육,예절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 학교(초등교육)의 학교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인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예절교육과 정보통신윤리교육 분석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진로교육1. 학교 진로교육의 반영1) 초․중등 교육목표에 반영된 진로교육2) 초․중등 교육내용에 반영된 진로교육3) 진로교육 접근 방법2. 진로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1)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변화와 관련하여2) 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의 정립과 관련하여3)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하여4) 교과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