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바른생활교과]바른생활 교과의 목표,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중점,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관점,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내용,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과정,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과의 수행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제7차교육과정][초등학교 도덕교육]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 기본방향과 성격,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 목표,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 내용,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 지도방법, 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 평가 분석
- [초등학교2학년 교육과정]초등학교교육과정의 방향, 초등학교2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 초등학교2학년의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학교적응활동,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방과후보육활동, 생활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기초기능익히기지도, 독서지도
- 목차
-
Ⅰ. 서론
Ⅱ. 바른생활 교과의 목표
1. 제6차 교육과정 바른생활 교과의 목표
1) 총괄목표
2) 하위 목표
2. 제7차 교육과정 바른생활 교과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Ⅲ.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중점
Ⅳ.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관점
1. 영역별 주요 지도 관점
1) 내 일 스스로 하기
2) 예절 지키기
3) 다른 사람 생각하기
4) 질서 지키기
5) 나라 사랑하기
2. 내용 영역의 설정
3. 주요 지도 내용 요소의 선정 원칙
Ⅴ.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내용
Ⅵ.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과정
1. 일상생활에서 문제 상황 인식하기
2. 모범적인 행동 및 모범적인 행동의 좋은 점 알기
3. 모범적인 행동 실천하기
4. 실천 동기 부여 및 확대 적용하기
1) 반복 연습이다
2) 칭찬과 보상의 강화 방법이다
3) 모방 학습이다
Ⅶ.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과의 수행평가
1. 수행평가 방법
2. 수행상의 유의점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바른 생활 교과는 제재별 수업 시간의 길이는 제재의 특성, 학교 및 지역의 특성, 학생들의 흥미 등을 고려하여 교사가 융통성 있게 조정한다. 주당 2 시간씩 지도하게 되어 있는 시수를 감안하되, 교사가 학생들의 발달 수준과 학급의 형편 등을 고려하여 재량으로 조정한다. 예를 들어, 주당 2 시간의 수업 시간을 연속으로 지도하고, 다른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각 제재는 ‘바른 생활’ 교과 교수-학습 과정을 고려하여 창의적으로 구성하되, 여러 영역의 지도 요소를 활동 중심으로 통합한다. 제재는 교육 과정에 제시된 내용 체계의 1학년, 2학년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된 내용의 전개 단위로 통상 ‘과’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바른 생활’교과 교수-학습은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의 도덕적 측면 인지하기, 도덕적 사태에서의 모범적인 행동 알기, 모범적인 행동의 좋은 점 알기, 모범적인 행동을 실제로 해 보기, 실천 동기 부여 및 확대 적용하기 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각 제재는 이와 같은 과정과 내 일 스스로 하기, 예절 지키기, 다른 사람 생각하기, 질서 지키기, 나라 사랑하기 등 다섯 영역의 내용과 여러 활동을 적절하게 통합하여 구성한다. ‘바른 생활’ 교과는 교수-학습 활동 등에 있어서 통합을 추구하는 교과이다. 저학년 학생들은 사고가 미분화되어 있고, 학습 지속
- 참고문헌
-
․ 교육인적자원부(2004), 초등학교 바른 생활과 교사용 지도서(2), 서울 : 대한교과서(주)
․ 교육부(1997),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 우리들은 1학년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교육부(2000),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 바른생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성내운(1971), 초등교육론, 서울 : 익문사
․ 이병진(1999), 초등교육학개론, 서울: 문음사
․ 한국교육개발원(1992), 제6차 교육과정 각론 개정 연구 : 국민학교 바른생활, 도덕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