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GBS]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의의,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특성과 원리,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 사례,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진행방법과 기대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의의

Ⅱ.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특성과 원리
1. 실제성 원리
2. 교차원리
3. 명료성 원리
4. 성찰 원리
5. 학습순환 원리
6. 멀티미디어 원리

Ⅲ.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사례

Ⅳ.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진행방법과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목표기반학습(목표중심시나리오, GBS)의 의의

목표기반 시나리오는 전통적인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식과는 분명 차이가 있다. 전통적인 교육과정 구성은 ‘우리가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관심이 있다면, 목표기반 시나리오 수업모형은 ‘학생들은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더 관심이 많은 것이다.
학생들은 그들이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것이 제공될 때 그것을 더욱 추구하게 된다. 또한 사람들은 그들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할 때 그것을 배운다. 교사가 어떤 것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하는 내용을 파악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생들이 그 내용에 대해 흥미롭게 생각하도록 해야 한다. 여기에서 학생들의 관심 또는 흥미는 중요한 요소이다.
목표기반 시나리오가 학생들에게 흥미롭고 실제 생활에 필요한 학습 내용을 활동을 통해 그들이 직접 수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는 교육적인 시사점이 크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고하고 목표기반 시나리오를 모든 교육 상황에 적용한다는 측면에서는 반론의 여지가 없다.
즉 지금 이 순간 실생활에 쓰이지 않더라도 장차 삶에서 활용될 수 있는 능력, 즉 사고력, 판단력, 논리력 등은 어떻게 학습하게 할 것인가?
이런 의미에서 목표기반 시나리오는 지나치게 실용성 내지 현실성만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은 백년의 앞을 보고 계획하고 실천한다. 교육이 미래를 준비하는 행위라고 한다면 이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21세기를 살아갈 아동은 21세기에 필요한 지식을 사전에 습득해야 한다.
목표기반 시나리오는 어쩌면 아동을 위한 교수-학습이라고 하기보다는 성인을 위한 교수-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지식을 활용하는 장면에서는 목표기반 시나리오 교수-학습 모형이 효과가 있을지라도 그 지식을 습득해 가는 과정 속에 있는 아동에게는 목표기반 시나리오
참고문헌
▷ 고벽진(2005), 최신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 박성익 외 3인(1999),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임채식(1988),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전성연 외 옮김(2003), 학습과 교수에 대한 이해, ERIC SOTTO, 교육과학사
▷ 조성일 외(2002),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속의마케팅(중간고사 1~7주차 분량)
  • 학습목표- 관계마케팅의 의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판매와 관계 마케팅간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관계마케팅이 기업과 고객에게 제공하는 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기업과 고객간 관계의 형성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내용- 관계 마케팅- 새로운 변화- 관계 마케팅 이점- 관계 마케팅 특성- 관계 마케팅 발전단계★ 도입사례“국내 자동차 연식 속여팔다 ‘들통’”“2009년 3월식 차량이라더니 2008년 12월식을 속여 팔았어

  • 11장 원격교육프로그램의 설계와 개발
  • 방법, 그리고 최근의 원격교육 자체의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설계 원리 등으로 말할 수 있다. 가. 전통적인 교수 설계 원리일반 교실에서 행해지는 교육과 원격교육에서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 인지주의, 그리고 구성주의적 설명을 바탕으로 한 가네(Gagne)의 수업의 사태, 메릴(Merrill)과 롸이겔루스(Reigeluth)의 미시적 교수설계전략 등과 구성주의 학습 이론에 바탕을 둔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을 들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배경, 특성, 필요성과 구성주의의 가정, 원리 및 구성주의의 활용 사례 그리고 구성주의와 행동주의의 비교 분석
  • 구성주의의 배경, 특성, 필요성과 구성주의의 가정, 원리 및 구성주의의 활용 사례 그리고 구성주의와 행동주의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의 배경Ⅲ. 구성주의의 특성 Ⅳ. 구성주의의 가정 및 원리1. 구성주의의 기본가정2. 구성주의의 수업원리Ⅴ. 구성주의의 필요성Ⅵ. 구성주의의 활용 사례1. 문제중심학습1) 구체적 상황에서 실제적 성격의 문제를 다루는 학습환경2) 학습의 주도권3) 조언자로서의 교사의 역할2. 시뮬레이션 활용 학습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목 차Ⅰ.요구분석1. 요구 및 요구분석의 의미2. 요구분석의 모형3. 요구분석의 목적 및 과정4. 직무/과업분석Ⅱ. 비용분석1. 비용분석 (cost analysis)2. 비용-효과분석 (cost-effectiveness analysis : CEA)3. 비용-효용분석 (cost-utility analysis : CUA)4. 비용-효율분석 (cost-efficiency analysis : CEA)5. 비용-편익분석 (cost-benefit analysis : CBA)Ⅲ. 목표설정1. 목표의 의미와 기능2. 목표의 개발3. 평가도구의 개발Ⅵ. HRD의 설계1. HRD 교육프로그램 설계

  • [교육학]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
  • 의의의 교육 원리를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 실생활과 관련된 개인의 흥미와 관련성, 직접 경험 허용, 학습자의 인지 갈등을 적절하게 조장, 학습자에게 자기 성찰의 기회 제공, 다양한 사회적 경험이 가능하도록 여건 마련, 독창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격려하고 지지하기 등 으로 제시하였다. 김신곤․권기(1998 : 76-80)는 수업체계에서의 교수 방법을 자기주도적인 학습 유도, 탐구학습의 조장, 창의적 사고력의 자극, 수업 공학에 기초한 매체의 활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