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연극놀이학습,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지명탐색학습,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국어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통일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독서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연극놀이학습
1. 부딪치지 않으면서 다니기
2. 폭탄과 방패놀이
3.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4. 소외와 환영 놀이
5. 왕의 의자
6. 초가 되자
7. 폭탄놀이
8. 마임하기

Ⅱ.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지명탐색학습
1. 사례1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2. 사례2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Ⅲ.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국어교육
1. 낱말 조각 맞추어 읽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2. 바람의 요술
1) 준비물
2) 놀이 방법
3. 잠깐 보고 기억하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4. 헷갈리는 글자
1) 준비물
2) 놀이 방법
5. 인사말 늘리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6. 황당무계
1) 준비물
2) 놀이 방법
7. 문장 완성하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8. 글짓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9. 물귀신 작전
1) 준비물
2) 놀이 방법
10. 속담 알아맞히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11. 보물을 등에 업고 달리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12. 신문에서 찾아라
1) 준비물
2) 놀이 방법

Ⅳ.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통일교육

Ⅴ.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독서교육
1. 다양한 활동하며 책과 함께 놀아요
1) 책방으로 나들이 가요
2) 너도 읽어 봐
3) 독서퀴즈 응모
4) 주인공이 되어보자
5) 내 생각은 달라요
2. 친구와 같이 하면 더 재미있어요
1) 색다르게 표현해요
2) 샌드위치 만들자
3) 친구와 나눠 읽어요
4) 폴짝폴짝 뛰어요
5) 우리 신문 보세요
3. 나는 이제 무엇이든 할 수 있어요
1) 더 넓은 세계로
2) 생각을 꺼내요
3) 이런 사람이 되고 싶어요
4) 우리 글모음
5) 책은 내 친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연극놀이학습

수업시간이나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연극놀이는 아이들의 창조력, 기억력, 집중력, 표현력, 상상력을 기르는데 매우 유용하며 교육 연극적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시킬 때도 활용가능하다. 연극놀이는 기발하거나 복잡한 놀이가 아니고 단순한 주위의 동작을 활용하여 만든 것이며 머릿속으로 그려보기만 해서는 절대로 안 되며 아이들과 직접 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 부딪치지 않으면서 다니기

교실 내에서 아이들이 서로 부딪치지 않으면서 다니도록 해 본다. 서로 부딪치지 않으려는 상황 자체에서 아이들은 이미 흥미를 느끼고 있을 것이다.

2. 폭탄과 방패놀이

교실 내에서 아이들이 서로 부딪치지 않게 돌아다니도록 하는 가운데 나 아닌 다른 사람을 폭탄으로, 또 다른 사람을 방패로 정해 ꡐ얼음ꡑ을 선언할 때 아이들을 정지시킨 다음 폭탄에 노출된 아이를 앉히거나 옆으로 나와 있도록 한다. 수업시간에 떠드는 학생에게 얼음이라고 말하여 움직임을 정지시킬 수 있다.

3.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ꡐ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ꡑ라는 놀이를 변용한 것으로 술래는 ꡐ피었습니다.ꡑ대신에 다른 말을 집어넣고 나머지는 술래가 말하는 대로 그 동작을 취하는 놀이다. 이 때 지정된 동작을 하지 않고 웃고 있거나 동작을 취했음에도 지정된 동작이라고 볼 수 없는 아이는 술래에게 가서 붙도록 한다.

4. 소외와 환영 놀이

학 반 전체를 몇 조로 나누어 상황을 가지고 재미있게 놀고 있을 때 다른 조의 학생이 오면 반응을 전혀 보이지 않거나 무시하도록 한다. 이럴 때 자기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어쩔 줄 몰라 하는 학생도 있을 수 있다. 놀이가 끝난 후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하여 ꡐ왕따ꡑ당하는 기분의 아픔을 알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반대로 환영하는 놀이로 변형할 수 있음)

5. 왕의 의자

교실의 의자를 가져다 놓고 이 의자는 옛날 세종대왕이 앉던 의자라고 한 다음 발로 차는 시늉을 한다. 그런 다음 아이들의 반응을 이야기 해 보도록 한다.

6. 초가 되자

아이들에게 눈을 감게 하고 ꡐ자 우리 모두 초가 되자ꡑ라고 말한 다음 내가 머리를 손가락으로 누르면 초에 불을 붙인 것이라는 조건을 제시하고 돌아다니며 손가락으로 아이들의 머
참고문헌
◇ 김규수(1997), 아동중심교육의 개념적 고찰, 열린유아교육연구 제 2권 제 2호
◇ 노치현·황영희(1991), 게임놀이치료, 놀이치료 세미나자료, 원광 아동상담소
◇ 유승원·김현기(1998), 놀이와 게임지도, 서울 : 도서출판 산과들
◇ 이은해·지혜련·이숙재(1993), 놀이이론, 서울 : 창지사
◇ 정진·성원경(1994), 놀이와 게임 활동의 실제, 서울 : 학지사
◇ 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교육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그러한 각 과목들은 분리된 채 통합이 되지 못하여 현실의 경영 의사결정과정에 별 도움이 되지 못하였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경영회계학부에서 학습한 교과내용을 총결산하는 실천적 교과과정이 Business Simulation Game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핵심적 내용은 실제 기업을 가상적으로 구성하고, 과거의 자료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제시한 후, 환경분석과 과거의 기업역사자료를 분석한 후, 기업의 경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듣기 ․ 말하기 교육
  • 국어과 교육과정 듣기 영역의 내용체계표를 보면 듣기 영역의 교육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이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은 제1수준부터 제10수준, 즉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에 해당한다. 듣기 영역의 교육 내용 구성 방식인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실정과 그 내용 체계는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드러내준다. 장점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1학년에 이르기까지 통일되고 일관된 교육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듣기 교육을 이루어진다는

  • [국어] 대학국어 보충강의
  • 학습란에 올린 글 가운데 오자와 문맥이 맞지 않는 부분을 수정하여 올렸으니, 많은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FILE:KOR1.HWP국문학과 (NPKACU36)국어 제1강02/22 10:52 125 line(1) 과목명: 국어(2) 방송일자: 94년 3월 4일 23:40 00:10 (교육 텔레비전 방송)(3) 강의제목: 상고시대 문학 (강의 1회분)(4) 학습목표: 공무도하가 단군신화 가락국기 등의 작품을 통해서 상고시대 우리문학에 대해 알아보고, 민족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5) 강의진도: 교재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교육을 개선하고 연구하는 교육철학자인 넬슨 굳맨(Nelson Goodman)에 의해 개설되었다. 굳맨은 예술 교육은 하나의 중요한 인지적 활동으로서 연구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그러나 예술분야에서는 그러한 기틀이 마련되어 있지 못하였기 때문에 그 기틀을 마련한다는 의미에서 Zero라는 이름이 주어졌다 한다. 처음 HPZ의 주 연구 영역은 예술 분야였다.HPZ은 예술분야 뿐만 아니라 사회과학 및 자연과학 영역에 있어서 개인과 교육기관 차원에서 학습, 사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