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초등학교 6학년 국어교육]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와 실태,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 지도중점과 수준별학습,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과정과 방법,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 지식
6. 문학

Ⅲ.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실태

Ⅳ.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지도중점
1. 말하기
2. 듣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지식
6. 문학

Ⅴ.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Ⅵ.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수준별학습내용
1. 말하기
1) 말하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
2) 면담을 통하여 내용을 선정해 말한다
3) 타당하고 설득력 있는 근거를 제시하며 의견을 제시한다
4)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말한다
5) 여러 가지 표현을 사용하여 말한다
6) 여러 가지 말하기 규칙을 지키며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2. 듣기
1) 듣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
2) 여러 가지 표현의 의미를 알아보며 듣는다
3) 말하는 이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며 듣는다
4) 말하는 이가 사용한 표현이 적절한지 판단하며 듣는다
5) 여러 가지 매체에서 관심 있는 내용을 찾아 듣는 태도를 지닌다
3. 읽기
1) 읽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
2) 다양한 표현의 의미를 알아보며 읽는다
3) 글을 읽고, 전체의 내용을 요약한다
4)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는다
5) 문제 해결 방안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6) 글에 나오는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7) 다양한 읽을거리를 찾아 읽는 태도를 지닌다
4. 쓰기
1) 쓰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
2) 면담을 통하여 내용을 선정해 글을 쓴다
3) 주장을 뒷받침하기에 알맞은 근거를 제시하며 글을 쓴다
4)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글을 쓴다
5) 사물의 모습이 생생하게 드러나게 글을 쓴다
6) 표현의 효과를 고려하여 문장을 고쳐 쓴다
7) 쓰기의 방법을 활용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5. 국어 지식
1) 언어에는 규칙이 있음을 안다
2) 언어가 기호임을 안다
3)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개념을 안다
4) 문장과 문장 사이의 연결 관계를 안다
5) 표준 발음법에 맞게 발음한다
6) 상황에 따라 표준 발음으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6. 문학
1) 문학의 갈래를 안다
2)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3) 작품에 나오는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을 음미한다
4) 작품에 창의적으로 반응한다
5) 작품에 반영된 가치나 문화를 이해한다
6) 작품을 다른 갈래로 표현한다
7) 가치 있는 작품이나 영상 자료 등을 선별하여 읽는 태도를 지닌다

Ⅶ.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글짓기학습

Ⅷ.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과정과 방법
1. 교수학습과정
1) 직접 교수 모형
2) 문제 해결 학습
3) 전문가 교수․학습
4) 역할 놀이 학습
5) 가치 탐구 학습
6) 반응 중심 문학 교수․학습
2. 교수학습방법

Ⅸ.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7차 교육과정은 세 가지 차원의 ‘수준’의 개념을 동시에 고려하여 교육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정하는 방식으로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는데(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학습 능력, 성취 수준, 그리고 흥미와 관심의 차이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첫째는 학생들이 새로운 교육내용을 학습하는 시점에서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관련되는 수준이다. 이른바 동일한 학습요소의 선수학습이나 후속학습 요소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선행학습의 성취능력과 관련되는 수준이다. 둘째는 학생들이 학습하는 내용과 관련되는 수준으로, 동일한 학습 요소의 반복시 각 학년 수준에서 다뤄야 할 수준과 범위를 결정하는 데에 관련되며, 가장 핵심적으로 다뤄야 할 내용이다. 학생의 성취수준에 따라 학습하게 되는 심화활동과 보충학습에서의 학습범위를 어느 수준까지 다뤄야 할 것인가를 아는 의미에서의 수준이다. 1학년에서 10학년까지 학년별로 설정된 교육과정 내용도 하나의 수준이며, 한 대단원 내에서 기본학습과 평가학습이 끝난 다음에 심화․보충활동에서 하는 능력형, 선택형, 통합형에 의한 보충학습과 심화학습을 하는 경우도 하나의 수준이다. 능력형에서의 보충이나 심화, 선택형에서의 선택을 하는 데에는 학습자의 성취수준과 흥미, 관심이 작용하는데, 이들도 수준의 개념에 포함하고 있는 것이 7차 수준별 교육과정의 특징적인 부분이다. 좁은 의미로는 차시별로 설정된 학습 목표에 따라서 기본학습을 지도한 다음, 교사가 자율적인 판단에 의해서 동일한 목표를 유지하면서 폭과 깊이를 넓히는 활동도 수준이다. 셋째는 학생들이 학습한 결과로서 성취한 정도와 관련된 수준이다. 각각의 교육내용을 학생들이 학습한 결과로서 도달하기를 기대하는 행동의 변화 수준을 결정하는 데 관련되는 것으로, 이 때의 수준은 독자적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첫째 수준에 관련될 때 의미가 있다. 성취한 결
참고문헌
- 교육부(1997),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9),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서울 교학사
- 신헌재 외(1996), 교수·학습 방법, 서울 박이정
- 이대규(1998), 국어교육의 이론, 교육과학사
- 이상태(1993), 국어교육의 길잡이, 한신문화사
- 천경록 외(2001), 초등 국어과 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