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 자질과 역할,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 교육실습,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 비전,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 양성과정과 양성방안,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자질
1. 교육의 성패에 의해 좌우되는 교사의 자질
1) 신체적 조건과 왕성한 정력
2) 인내보다 적절한 과제의 부여
3) 긍정적인 태도
4) 지나친 동정은 금물
5) 창의와 의지
2. Kirk의 특수교육 교사의 자질

Ⅲ.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역할
1.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관련
2. 특수학급 명칭 및 학급 편성
3. 학습장애와 학습지진, 학습부진의 차이점
4. 보결수업에 대해
5. 학급 경영록,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

Ⅳ.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와 교육실습
1. 개념
2. 성격

Ⅴ.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비전
1. 직업개요
2. 주요업무
3. 적성․능력
4. 교육․훈련
5. 자격․면허
6. 취업전망

Ⅵ.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양성과정
1. 특수학교 교사 양성기관
2. 특수학교 교사 자격제도
3. 특수학교 교사 양성과정

Ⅶ.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양성방안
1. 특수학교 교사 양성제도
1) 특수학교교사의 양성수준과 기관
2) 특수학교교사 자격제도
3) 특수학교 교사의 임용승진제도
2. 특수학교 교사 양성과정
1) 양성과정의 개정방향
2) 양성과정의 편성기준
3. 기타

Ⅷ.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수학교교사의 고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수학교교사는 인력수요에 비하여 공급이 적은 편이다. 장애관련 시설이나 교육기관도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유치원이나 고등학교의 경우 특수학급이 거의 없는 실정이어서 신․증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각종 장애아동을 위한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어서 특수학교교사의 고용증가에 기여할 것이다.
특수학교교사의 일반적인 진로는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정규 교육기관에서 교사로서 활동하는 것이다. 특수학교(급) 수 및 학생 수는 특수교육이 실시된 이래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여 왔다. 하지만 아직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교원수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형편이다. 특히 특수학급의 경우 전문교사가 없어 적지 않은 수의 일반교사가 활용되고 있고, 특수학교교사 자격소지율도 매년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5-17세의 특수교육대상자 약 225,000명 중 약 70% 가량인 157,000명이 일반학교에 편성되어 있어 특수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현재 특수교육대상자 225,000명 중 특수교육수혜자는 특수학교 21,800명, 특수학급 26,200명이고, 비수혜자 중 가정, 복지시설 등에 2만명 가량이 있음). 이 때문에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신․증설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유치원이나 고등학교의 경우 아직 특수학급 설치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로 가장 많은 증가가 예상된다. 반면 이․퇴직에 의한 일자리 창출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990년대 퇴직률을 보면 3%대로 그리 높은 편이 아니다.
특수학교교사는 일선학교 교사로 진출하는 것 외에 여러 방면으로 진출한다. 장애관련 각 복지기관이나 조기교육실, 언어치료실 등에 전문인력으로 고용되어 활동하기도 하며, 공무원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정부에서는 장애인 수용 복지 시설, 장애인 이용시설(복지관), 치
참고문헌
김승국(1989), 특수교육학개론, 양서원
김정권(1979), 정신강약아 특수학급 효과에 관하여, 특수교육과학
김정권(1995), 학교수준의 교육과정과 그 운영·현장특수교육, 국립특수교육원
송준만·유효순(1990), 특수아동교육, 교문사
이순형(1990), 특수아동의 발달과 지도, 중앙적성출판사
윤점룡(1999), 특수학급(초등)교사과정 일반연수 제2기, 국립특수교육원
최중옥 외(2001),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인력] 보육인력 현황과 외국 사례 비교 및 문제점과 개선점 분석
  • 방안에 대해 자세히 논해보고자 한다.❑ 역사 (제도)1997년도 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은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 1급의 경우 전문대학 또는 이와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졸업한 자거나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가진 자로서 영유아 보육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일정한 보수교육 과정을 이수한 자이다.한편 보육교사 2급의 경우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로서 소정의양성교육과정을 마친 자이다.2003년을 기준으로 보

  • 보육교사 역할및 자질,보육교사 자격조건,한국과 해외의 보육교사양성제도 비교분석,보육인력관련 문제점과 개선방안,나의의견
  • 방안에 대해 자세히 논해보고자 한다.❑ 보육교사 자격기준1997년도 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은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 1급의 경우 전문대학 또는 이와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졸업한 자거나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가진 자로서 영유아 보육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일정한 보수교육 과정을 이수한 자이다.한편 보육교사 2급의 경우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로서 소정의양성교육과정을 마친 자이다.2003년을 기준

  • 사회복지 실습의 개념과 목적 및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갈등 요소를 살펴보고, 갈등 사례 2가지를 제시한 후, 성공적으로 실습을 마치기 위한
  • 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개입기술을 익히고 이것을 개인, 소집단, 가족 및 지역사회의 실제적인 사례에 맞게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사회복지에 대한 현실을 직접 학습하고 사례를 관찰하거나 다룸으로써 전문 사회복지의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이런 사회복지실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실습기관이 적극적으로 실습교육을 지도해야 한다. 학교는 교육과 실천현장의 교량 역할 및 학습의 보조적인

  • [교육론] 호주의 교육
  • 양성 및 임용5. 교육재정6. 호주 교육 개혁 동향1) 호주의 교육과정 개혁동향 2) 호주의 대학교육 개혁 추진 현황3) 호주의 대학구조조정을 통한 국가 국제경쟁력 제고 7. 호주 교육의 최근 이슈 1)호주의 스스로학습2) 호주정부, 어린이 만4세부터 조기교육3) 공립고교 생존전략 마련에 부심4) 호주대학 등록금 부담 가중5) 호주대학 입학은 성적순이 아니다 6) 교육의 국제화를 위한 노력7) 성차별 위헌시비에 걸린 남자 교사 우대 정책 1. 호주-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 및 인터넷 활용 수업의 현황과 기술동향, 학습모형 및 활성화 방안 분석
  • 방안1. 제 1단계2. 제 2단계3. 제 3단계4. 제 4단계Ⅷ. 인터넷 활용 교육의 활성화 방안1. 학교의 내적인 변화2. 인터넷과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 개발3. 교사에게의 수업 재량권 부여4. 교사 연수체제의 개선5. 학생 중심의 수업 방식으로의 전환6. 수업시간 운영 방식의 변화7. 교실 및 사용이 편리한 장소에서의 인터넷 사용 환경 조성8. 교원 및 학생의 인터넷 활용의식 고취9. 교사 양성 기관의 강의 방식 개선 및 교육과정 조정10. 학교내에 컴퓨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